요한삼서 설교 말씀은 가이오와 디오드레베의 신앙을 비교해 보아야 한다. 가이오는 요한에게 칭찬을 받았다. 디오드레베는 교회에서 잘못된 신앙을 하므로 요한에게 책망받았다. 디오드레베는 교회에서 악행을 저질렀다. 성도는 교회에서 하나님께 칭찬받는 신앙 생활을 해야 한다.
Ⅰ. 문안과 축복 1:1,2
〔1〕본 서신을 기록하여 발송한 그 고결한 필자는 자기 자신의 이름을 직접 밝히지 않고 단지 자신의 신분만을 적고 있다. 장로는(1절). 따라서 어떤 사람들은 이 서신의 필자가 사도 요한이라는 데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그 서신에 나타난 문체와 그 정신이 사도 요한의 서신임을 밝혀 주고 있다. 따라서 가이오는 이 편지를 보낸 사람이 누군가에 대하여 궁금해 하지 않았을 것이다.
〔2〕이 편지 속에 문안을 하고 존경이 표시되는 수신자의 이름은 나와 있다. (1) 그의 이름은 가이오이다. 그의 이름은 성경 여러 곳에 나타나 있으며 특히 고린도에서 사도 바울이 세례를 베풀었을 때 나오는 이름 중의 하나이다. (2) 사도는 그에게 호의를 표하고 있음이 나타나고 있다. 사랑하는 가이오, 곧 나의 참으로 사랑하는 자에게 편지하노라(1절). 애정어린 표현은 사랑의 불을 밝히게 한다. 진리로 말미암아 친구를 사랑하는 것이 참된 사랑이요 복음적인 사랑이다.
〔3〕인사 또는 문안: (1) 하늘나라 이편에서 큰 축복인 그의 영혼이 잘되기를 비는 사도의 경건한 기원이 있다. (2) 그의 동료에 대한 경건한 기원은 그의 영혼 잘되며 아울러 몸의 강건함을 바라는 것이다. 은혜는 강건함을 증진시키며 강건함은 은혜를 동반한다.
Ⅱ. 가이오의 인품 1:3-8
〔1〕사도 요한은 자기가 들은 그에 대한 좋은 평판을 말하고 있다(3-6절). (1) 가이오에 대한 형제들의 증거는 그가 진리 안에서 행하고 사랑으로 이것을 증명한다는 것이다. 믿음은 사랑에 의하여 역사하여야만 한다. (2) 가이오로부터 온 형제들이 증거를 전했다. 좋은 평판은 그에게서 선한 것을 받은 사람들이 하는 것이다. (3) 그에 대한 이러한 보고나 증거는 교회 앞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이 교회는 당시 사도가 거하고 있었던 교회인 것으로 보인다. 그들은 오직 그들이 보고 느낀 것만을 증거하였다.
〔2〕사도가 친히 가이오에 대해 내린 평판(5절): 그는 언제나 대접하기를 잘하고 선대하였으며 이는 형제를 뿐만 아니라 심지어 나그네에게도 그리하였다. 그는 모든 믿음의 식구들을 환대하였다. 그는 모든 믿음의 식구들을 환대하였다. 그는 또 모든 일에 양심적이었다. 네가 무엇이든지 형제 곧 나그네 된 자들에게 행하는 것이 신실한 일이니(5절). 즉 “너는 그 모든 일을 신실한 종처럼 행하였으니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받을 상급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3〕그 일로 인한 사도의 기쁨(3절): 진리를 소유했다는 가장 뚜렷한 증거는 그 진리를 좇아 행하는 것이다.
〔4〕그와 함께 있는 형제들에게 접대할 것에 대하여 추가로 권하고 있다. 그 당시에는 여행 중인 전도자와 그리스도인들의 가는 길을 인내해 주는 것이 하나의 통례이었던 것 같다. 길을 안내해 주는 것이 나그네에게는 큰 친절을 베푸는 것이요 적당한 동행자를 만나는 것이 여행자에게는 기쁨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께 합당하게 행해진 일이다.
〔5〕이런 일들을 권하는 이유: 이는 저희가 주의 이름을 위하여 나가서 이방인에게 아무 것도 받지 아니함이라(7절). 그들은 복음을 전파하기 위하여 보냄을 받은 자들이며 아마 요한 사도에 의하여 파송을 받은 자들인지도 모른다. 그들은 하나님을 위하여, 오직 하나님의 이름만을 위하여 나간 것이다. 그들은 이방인들에게 아무 것도 받지 않고 값없이 나누어 줄 복음을 들고 나갔다. 그런데 직접 복음을 전파하도록 부름 받지 않았어도 그 전파를 위하여 공헌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복음은 그것을 처음 받는 사람들에게는 값없이 주어져야 한다. 이러므로 우리가 이같은 자들을 영접하는 것이 마땅하니 이는 우리로 진리를 위하여 또한 참된 신앙을 위하여 수고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함이니라(8절). 복음을 직접 전하지 못하는 자들도 복음 전하는 자들을 돕고 후원함으로써 복음 전파의 일익을 담당할 수 있다.
Ⅲ.디오드레베의 악함 1:9-11
〔1〕가이오와는 전혀 다른 별개의 성품과 본을 보인 인물이 있다.
1) 그의 이름은 디오드레베라는 이방인의 이름을 가진 자요 이 이름은 불신 사상에 따라 지어진 이름이다.
2) 그의 성품과 기질은 교만과 욕심으로 가득차 있다. 으뜸되기를 좋아하는(9절).
3) 그는 사도의 서신과 친구들 몇 권위까지도 경멸하였다. ① 사도 요한의 권위에 대해: 저가 악한 말로 우리를 망령되이 폄론하고(10절). 즉 그의 마음 속에 있는 적개심과 악의가 입술을 통하여 튀어 나온 것이다. ② 사도 요한의 편지에 대해: 야심에 차서 높아진 마음을 가진 사람에게는 사도적인 권위나 서신 따위는 하찮게 보이는 것이다. ③ 사도 요한의 친구들에 대해: 사도가 천거한 친구들을 경멸하였다(10절). 유대인과 이방인 그리스도인 간에는 어떤 상이점이나 혹은 상이한 관습이 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런 일로 인하여, 기쁨과 만족으로 영접해야 할 많은 사람들이 교회에서 쫓겨나는 수가 있다.
4) 이런 교만한 자를 사도는 책망하고 있다(10절). 이것은 사도의 권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2〕여기에 이런 나쁜 성품에 대한 충고가 있다(11절). 이 경고와 권면이 이미 선한 상태에 있는 자들에게도 필요하다. 이 경고와 권면에는 이유가 있다. (1) 권면의 이유: 선한 것을 본받으라(11절). 이는 선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께 속했기 때문이다. (2) 경고의 이유: 악한 것을 본받지 말고(11절). 이는 악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을 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악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고 있다고 잘난 체하며 떠벌린다.
Ⅳ. 결론 1:12-14
〔1〕여기에서는 별로 알려져 있지 않은 인물인 데메드리오란 사람의 인품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그 이름은 영원히 지워지지 않을 것이다. (1) 그에 대한 칭찬: 일반적으로 데메드리오는 뭇사람들로부터 좋은 증거를 얻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절대적인 성실과 선함을 때때로 절대적인 찬사를 얻게 되는 길이 될 수도 있다. (2) 칭찬받을 만한 당연성과 확실한 증거(12절). (3) 사도와 그의 친구들의 증거로 그가 칭찬받을 만한 사람임이 더 확실하게 드러났다. 우리도 증거하노니 너는 우리의 증거가 참된 줄을 아느니라(12절). 선한 일로 잘 알려지는 것은 좋은 일이다.
〔2〕본 서신의 맺음말: 개인적인 면담에 대하여 몇 가지 언급한다(13,14절). 편지로 전하기보다는 직접 대화를 하는 것이 더 좋은 일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선량한 그리스도인들은 서로 대하여 대화를 나누기를 기뻐한다. (1) 축도: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15절). (2) 가이오에 대한 공적 문안: 여러 친구가 네게 문안하노라(15절). 사도는 가이오의 교회의 성도와 이웃에게 특별한 문안을 보낸다. 너는 각 친구 명하에 문안하라(15절). 천국에서 함께 거하기를 바라는 성도들 간에는 이 땅에서도 서로 문안과 인사를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