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지명 설교말씀은 가사의 위치와 원어 복음 설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가사의 지명을 통해서 하나님의 의도를 알고 설교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지명연구 : 가사 Gaza
1. 지리적 위치
1) 위치 : 이스라엘의 서부, 즉 지중해 연안에 자리잡고 있다.
2) 지리 : 지중해의 남동 해안에서 약 7Km 정도 떨어져 있다.
3) 현대의 위치
① 현대와 과거의 가사는 동일한 지역이다.
② 현재 이집트에 속해 있다.
③ 다만 신시가지속에 구시가지가 자리잡고 있을 뿐이다(이로 인해서 발굴이 매우 어렵다).
4) 지리적 중요성
① 가사에서 이집트의 델타까지 연결되어 있는 대상로가 있었다.
② 이 때문에 우선 상업적인 도시로서 매우 중요했고, 군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지역이다.
③ 이집트가 이스라엘 윗지역의 제국들을 공격하거나 시리아와 바벨론이 이집트를 공격할 때 반드시 거쳐야만 하는 군사적 요충지였다.
2. 도시의 특징과 신약의 언급
1) 특산물 : 지중해성 과일들이 매우 풍부하다(특히 감귤류는 매우 유명하다).
2) 신약의 언급 : 매우 황량하게 버려져 있었던 탓에 신약에서는 광야라는 말로 표현하고 있다.
3. 신약 시대의 가사
1) 주후 66년 : 유다의 반도들에 의해 공격을 당하여 일부 훼파되었다(68년-74년 주화 발행).
2)주후 2세기~3세기 : 희랍 문명의 중심지로 번창하였다.
3)주후 4세기 : 학고한 기반을 차지하게 되었다.
4. 가사 지구의 현대 역사
1) 2차 대전 후 이스라엘이 독립을 추진할 때 팔레스타인 위임 통치령 아래 있었다.
2) 1947년 유엔이 팔레스타인을 이스라엘과 아랍 국가로 나누었을 때 아랍 국가에 배정되었다.
그렇지만 아랍 국가는 세워지지 않았다.
3) 1948년 이집트에 의해서 점령당했고 결국은 이 문제 때문에 가자 지구가 형성되었다.
이집트의 점령 이후 이스라엘의 통치를 피하는 팔레스타인들이 계속적으로 유입되었다.
4) 1956년 11월 이스라엘군이 점령하였지만 국제적인 비난 때문에 물러서게 되었다.
5) 1967년 6월에 있었던 6일 전쟁 이후 가자 지구는 이스라엘의 점령지가 되었다.
6) 현재 이스라엘의 영토로 남아 있다.
7) 어업·직물업과 오렌지 등 감귤류의 재배가 성했으나 제1차 중동 전쟁 이후 이스라엘 군에게 점령된 지구로부터 많은 팔레스타인 아랍 난민들이 유입되어 인구과밀지대를 이루고 있다.
5. 초기 거주자들
1) 구약에서는 가나안족의 영토가 북으로는 시돈에서부터 팔레스타인, 남서쪽으로는 그랄과 가사까지 미쳤다(창10:19)고 기록하였다.
2) 가나안인들이 살았음을 알 수 있다.
3) 팔레스타인 남쪽의 또 다른 초기 주민들은 모세 시대 이전에 거주한 자들로 아위 사람들이었다(신2:23).
4) 여호수아 시대에도 가나안족과 아위 사람들은 팔레스타인 남부에 거주하였다.
5) 그후 블레셋인들이 가사와 주변 지역을 지배하게 되었다(수13:34).
6. 지속적인 거주자들
1) 가사는 블레셋인들이 몇몇의 시기를 제외하고는 계속적으로 거주하던 지역이다.
2) 블레셋의 주요 다섯 도시 가운데서 가장 오래된 도시이다.
3) 다윗과 솔로몬 시기에 잠시동안 이스라엘의 소유였던 적이 있었다.
4) 1차 십자군 전쟁이 있었던 635년에 짧은 기간 회복되었으나 그 기간을 제외하고는 아랍의 지배 아래 있었다.
7. 점령의 역사
1) 유다 지파에게 분할되었으나 완전히 정복된 때는 거의 없었다.
2) 이스라엘이 가나안을 차지한 이후에 앗수르와 애굽에 의해서 속국이 되었다.
3) 알렉산더 대왕에 의해서 점령당했다. 이때 알렉산더 대왕은 약 두달 동안 고전하였다.
4) 마카비 왕조의 요나단 마카비에 의해서 점령당했던 적이 있었다. 이것이 유대인들이 솔로몬 시대 이후로 가사를 점령한 가장 확실하고도 유일한 기록이다.
5) 알렉산더 얀나이우스에 의해서 황폐화되었다.
8. 고문서들의 언급
1) 주전 3000년 : 이집트의 아마르나 문서는 당시에 이미 가사에 사람들이 살고 있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2) 아마르나 문서 : 일부에서는 하피루(이스라엘을 의미)들의 공격이 매우 심하지만 우린 여전 히 애굽에 충성을 다하고 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3) 투트모세 3세 : 모세 당대라고 말할 수 있는데, 가사를 매우 중요한 도시라고 기록하고 있다.
또한 애굽이 가사를 지배하고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cf) 기원전 1500년경에 애굽은 가나안 지역을 통치하였는데, 이 당시 가나안을 다스리던 총독의 관저가 가사에 있었다.
원어설교 : 가사 Gaza
가사 히브리어 : 아자 헬라어 : 가자 Gaza
왕하18:8 블레셋 사람을 쳐서 가사와 그 사방에 이르고 망대에서부터 견고한 성까지 이르렀더라
블레셋의 중요 성읍들 중에서 최남단에 위치한 가사는 히브리어로는 히브리어(아자)라 불리웁니다. 여기서 ‘아자’는 ‘강하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히브리어(아자즈)에서 유래 되었습니다. 동사 ‘아자즈’가 하나님에 대해 사용될 때에는 하나님의 강한 힘을 보여주시기를 간구한다는 의미를 갖게 되며, 사람에게 사용될 때에는 전쟁에서’이기다’라는 의미를 갖게 됩니다(삿3:10;삿6:2).
1. 가사는 강함을 상징합니다
나실인으로서 종교적, 도덕적 성결을 지키는 강한 의지를 소유하였던 삼손의 약점은 여자를 좋아한데 있었습니다(삿16:1-3). 그래서 블레셋 사람들은 들릴라를 이용하여 그 힘의 원천을 알아내도록 하여 삼손의 힘을 무력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강하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가사의 감옥에서 사슬에 매여 맷돌을 돌리게 하였습니다. 여호수아 시대에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한 이스라엘은 가사의 일부를 남겨두었지만, 블레셋이 ‘강하다’고 자랑하는 가사를 점령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가사가 아무리 강하다 하더라도 하나님 앞에서는 무력할 수밖에 없음을 보여줍니다.
2. 하나님만이 강한 힘의 근원이십니다
가사가 상징하는 세상적인 강함도 하나님의 능력 앞에서는 개미와 같은 별볼일 없는 존재입니다. 시편 기자는 이런 ‘힘’과 ‘권능’을 하나님의 본질적인 속성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시62:11시63:2). 여기서 ‘힘’과 ‘능력’이란 뜻의 히브리어(오즈)는 ‘강하다’라는 ‘아자즈’에서 파생된 것으로 모든 것을 통치하는 ‘왕의 능력’을 의미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왕(삼상2:10)으로서 그의 백성들을 위하여 그들의 적들을 대항하여 이 힘을 행사하십니다. 이것은 특히 출애굽에서 잘 증거되고 있습니다(출15:13). 이와 같이 하나님이 적들에 대한 강한 망루이시며(시61:3), 강한 반석(시62:7)이라는 사실은 우리로 하여금 안전함을 느끼게 하며 그런 하나님을 찬양하게 합니다. 따라서 시편에서는 하나님의 ‘강하심’이 찬양의 주제가 되고 있으며 영광받으심의 근거가 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시29:1시96:1).
3. 하나님을 앙망하여 새힘을 얻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가사는 사자와 같은 육체적 강함보다는 이성이라는 유혹의 힘으로 삼손을 넘어지게 하였습니다. 이처럼 현시대의 우리를 넘어뜨리려는 가사와 같은 ‘힘’은 다름 아닌 우리의 정신을 혼미하게 만드는 사탄의 유혹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는 하나님으로부터 제공받는 새로운 힘이 필요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에게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라”(사40:31)고 약속하셨습니다. 어떤 고난과 세상의 유혹이 닥쳐온다 할지라도 하나님을 의지하고 도우심을 바라면 하나님께서 그것을 이길 힘을 주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신뢰하고 바라는 신앙이 있었다면 삼손은 힘을 잃은 모습으로 가사에 묶여 있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나님을 앙망하는 자들은 어떤 사단의 유혹에도 힘을 잃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