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 주일 설교말씀] 베드로의 사명과 순교 예언(요21:15-19)

부활 주일 설교말씀 중에서 요한복음 21장에는 부활하신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사명을 주시면서 순교당할 것도 예언하고 있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으로부터 사명을 받고 복음을 열심히 전파했습니다. 전승에 의하면 베드로는 열심히 복음을 전파하다가 십자가 형을 받고 순교당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베드로의 사명과 순교 예언(요21:15-19)

Ⅱ. 그리스도와 베드로와 대화 21:15-19

이는 본문에는 그리스도가 조반을 먹고 나서 베드로와 대화를 나누는 내용이 나온다.

(1) 그는 자신에 대한 베드로의 사랑을 시험하시고 그에게 자기의 양떼를 돌보라는 책임을 부여하신다.

1)그리스도는 언제 베드로와 이 대화를 나누었다. 그것은 그들이 조반을 먹은 후였다. 그리스도께서는 자기가 베드로에게 하지 않으면 안 되는 말들이 그에게 어떤 불안감을 주게 되리라는 것을 미리 알고 계셨다. 베드로는 그의 선생인 그리스도가 불쾌감을 품고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그는 자신의 배은망덕을 책망 받을 것으로 기대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스도가 부활한 이래로 베드로는 세 번은 아니더라도 두 번씩이나 주님을 보았다.

그러나 한 말씀도 하지 않으셨다. 우리는 베드로 자신이 주님과의 관계를 의심하고 있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그는 때때로 최상의 관계를 희망하고 있었지만, 아직 어떤 두려움이 없지 않았다. 그러나 마침내 주님께서 그를 그 고통으로부터 이끌어 내셨던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화해의 표시로써 함께 식사를 하고 나서 다정한 친구처럼 베드로와 대화를 나누었다.

베드로가 그것을 자책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리스도께서는 그를 책망하지 않으셨다. 그리스도께서 그의 성실성에 만족하셨기에, 그의 죄는 용서받았을 뿐 아니라 잊혀졌다, 또한 그리스도께서는 그가 자기에게 여전히 소중한 존재임을 알게 하셨다. 주님께서는 여기서 죄를 뉘우치는 자들에게 자비를 베푸신다는 고무적인 본보기를 우리에게 보여 주셨다.

2)대화의 내용은 무엇이었나. 똑같은 질문이 세 차례나 반복되었고 또 그에 대해 똑같은 대답이 세 번 반복되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세 차례의 똑같은 명령이 내려졌다. 우리 구주에 의해 동일한 질문이 반복될수록 베드로는 더 많은 감동을 받았다. 그리고 본 복음의 기자가 그 내용을 반복하여 서술함에 따라 우리들과 그것을 읽는 모든 사람들은 더욱 큰 감동을 받게 된다.

①그리스도께서는 베드로에게 세 차례나 자기를 사랑하는지 혹은 사랑하지 않는지를 물으셨다. 첫 번째의 질문은 이러했다. 요한은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15절). 주님께서는 그를 ‘요한의 아들 시몬아’라고 부르셨다. 누가복음22장31절에서 ‘시몬아 시몬아’라고 한 것처럼 주님께서는 그에게 더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그의 이름을 부르셨다. 주님이 여기서 사용한 이름은 자기가 그에게 주었던 이름인 게바나 베드로가 아니라, 그의 본 이름인 시몬이었다. 주님께서는 그에게 아무런 책망도 하지 않으시고 도리어 마태복음16장17절에서 그를 축복해 주실 때 ‘바요나 시몬아’라고 부르셨던 것처럼 그를 부르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베드로의 마음을 너무도 잘 파악하고 계셨기에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라고 물으셨던 것이다.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우리가 참된 그리스도의 제자인지 어떤지를 알고자 한다면 “우리는 그리스도를 사랑하는가”라는 질문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첫째, 그의 잘못이 그의 사랑에 대한 의심을 야기시켰다. 즉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베드로야, 내가 너의 사랑을 의심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만일 네가 나를 사랑했다면 내가 고난을 당하고 있을 때에도 너는 나를 시인하기에 부끄러워하거나 두려워하지 않았어야 할 것이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 의심받을 만한 일을 하고 나서 우리의 신실성이 의심받는 것을 모욕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라는 질문은 감동적인 것이다. 즉 “그 증거만 보이라. 그러면 네가 받았던 모욕은 사라질 것이며 더 이상 그에 반대되는 말을 하지 않으리라”는 말씀인 것이다. 베드로는 자신이 참회자임을 눈물로써 고백했다. 그는 이제 한 참회 자로서 부끄럽게 주님 앞에 서있는 것이다. 그러나 그는 “시몬아, 얼마나 많이 울었느냐”라고 질문한 것이 아니라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라고 질문했다. 이’사랑하느냐’라는 말에 위로를 받은 베드로는 다른 회개의 고백을 하게 되었다. 둘째, 그의 임무는 그의 사랑을 실천에 옮기도록 하는 일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는 자기의 양을 그에게 맡기기 전에 ‘네가 사랑하느냐’라고 물으셨다. 그리스도께서는 이렇듯이 자기의 양떼들에 관해 애정 어린 관심을 가지고 계셨기에 그것을 아무에게나 맡기지 않으시고 담나 그를 사랑하는 자들에 맡기실 것이다. 그리스도를 진정으로 사랑하지 않는 자들은 결단코 인간의 영혼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주를 사랑하지 않는 사역 자는 자신의 일을 사랑하지 않을 것이다. 오직 그리스도의 사랑만이 사역 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일을 통해 만나는 어려움과 낙망에도 불구하고 즐거이 전진할 수 있도록 강권할 것이다. 이 사랑만이 그들의 일을 쉽게 만들며, 그들을 그 가운데서 참으로 진지하게 만들 것이다.

㉡네가 이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이 말은 다음과 같은 뜻을 내포하고 있다. 첫째, “네가 이들을 사랑하는 것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너는 야고보나 요한이나 안드레보다 더 나를 사랑하느냐?” 세상에서 가장 가까운 친구보다 그리스도를 더 사랑하지 않는 자들은 그를 바르게 사랑하는 것이 아니다. 둘째, “너는 이들이나를 사랑하는 것보다 더 나를 사랑하느냐?

그 누가 나를 사랑하는 것보다 더 나를 사랑하느냐?” 이것은 “모든 사람이 주를 부인할지라도 나는 그렇지 않겠나이다”라고 한 그의 헛된 자랑을 책망하기 위한 질문이다. 그렇지 않다면 이것은 베드로가 다른 제자들보다 그리스도를 더 사랑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내려는 질문일 것이다. 왜냐하면 베드로는 다른 제자들보다 더 많은 용서를 받았기 때문이다. 누가 그리스도를 가장 사랑하느냐 하는 경쟁은 평화를 깨뜨리는 일이 아닌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두 번째 질문과 세 번째 질문도 처음과 똑같은 질문을 했다. 첫째, 여기에서 그리스도가 “이 사람들보다 더”라는 비교의 말을 생략하신 이유는 베드로가 자기를 그의 형제들보다 더 우월하다는 생각은 말할 것도 없고 또 그의 형제들과 비교하려는 생각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비록 우리가 다른 사람들보다 그리스도를 더 사랑한다고 더 말할 수는 없더라도, 진정으로 그리스도를 사랑한다고 말할 수만 있다면 우리는 주님께 열납될 것이다.

둘째, 그리스도께서는 세 번째 질문에서 단어를 바꾸어 사용하셨다. 처음의 질문에서 사용된 단어의 원래 적인 의미는 “너는 나에게 호의(혹은 친절함-역주)를 자기고 있느냐”하는 것이었다. 베드로는 여기에서 보다 더 강조 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대답을 하고 있는데 그것은 곧 “나는 당신을 대단히 사랑합니다”라는 것이다. 마지막 질문에서 그리스도는 베드로가 사용한 그 단어를 사용하신 것이다.

②베드로는 “주여 그러하외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 주께서 아시나이다”라고 세 번 동일하게 그리스도에게 답변했다. ㉠베드로는 나머지 제자들이 그리스도를 사랑한 것보다 더 사랑하는 것처럼 가장하지 않았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나아지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만 함에도 불구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자기보다 남을 존중해 주어야만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형제들 중 어느 누구보다도 나 자신이 더 악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러나 베드로는 자신이 그리스도를 사랑하고 있음을 거듭 거듭 고백하고 있다. “주여, 그러하외다. 확실히 나는 당신을 사랑하나이다.”

그는 주님의 친절함에 대해 감사하고 있었으며, 주님에 대한 소망을 갖고 있었고 주님 안에서 기뻐하였는데, 그는 주님 안에서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행복하였을 것이다. 결국 이것은 자신의 죄를 회개하는 것이 되었다. 그 까닭은 우리가 사랑하는 자를 모욕한다는 것은 슬픈 일이기 때문이다. 또 이것은 앞으로 주님을 확고하게 믿겠다는 다음과 같은 약속도 된다. 즉 “주여 나는 당신을 버리지 않겠나이다. 나는 결단코 당신을 사랑하겠나이다.”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셨다'(눅 22:23). 그리고 그의 믿음이 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사랑도 변치 않았다.

믿음은 사랑을 통해서 역사 되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라는 말씀으로 베드로를 시험하고 계시다. 이에 대해 베드로는 “나는 당신을 사랑하나이다”라는 대답을 하고 있다. ㉢베드로는 그것을 증거하기 위해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 주께서 아시나이다’라고 주님께 호소한다. 그리고 세 번째에는 더욱 강조해서 ‘주여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을 주께서 아시나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리스도 자신을 증인으로 부르고 있는 것이다. 베드로는 그리스도가 모든 것을 알고 있을 뿐 아니라 특히 사람의 마음도 안다고 확신했다.

베드로는 모든 것을 알고 있는 그리스도가 그에 대한 자신의 신실한 사랑도 알 것이라는 사실에 만족했다. 그리스도께서 모든 것을 아신다는 것이 위선자에게는 두려운 일이겠지만 진실한 그리스도교인에게는 큰 위로가 되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가 우리 자신에 대해 알고 있는 것보다 더 우리를 잘 알고 계신다. 비록 우리가 우리 자신의 정직을 모르고 있더라도 그분께서는 알고 계시는 것이다. ㉣주께서 세 번째로 베드로에게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고 물으시자 베드로는 근심을 하게 되었다(17절).

그 질문은 베드로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세 번 부인했던 사실을 상기시켜 주었던 것이다. 과거에 지은 죄에 대한 기억은 그것이 비록 용서받은 것일지라도 참회자의 슬픔을 새롭게 해주는 법이다. 또 그 질문은 자신이 저지를지도 모르는 앞날의 잘못을 그리스도께서 예견하고 계신 게 아닌가 하는 두려움을 낳게 했다. 베드로는 “그렇다 주님께서는 내가 실패할 수밖에 없는 인간임을 분명히 알고 계시므로 나에게 이처럼 질문하는 것이다. 내가 또 다시 시험 당한다면 나는 어찌될 것인가”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③그리스도께서는 베드로에게 자신의 양을 먹이라고 세 번이나 명령하셨다. 내 어린양을 먹이라, 내 양을 치라, 내 양을 먹이라. 그리스도께서 베드로의 보호를 받도록 한 자들은 그리스도의 어린양과 양들이다. 이 양떼 속에는 어린양도 있고 양도 있다. 목자들은 어린양과 양들을 모두 돌보지만 그 중에서도 어린양들을 먼저 돌보게 된다. 그리스도에게 부여받은 베드로의 임무는 양들을 먹이는 것이었다. 15절과 17절에 사용된 단어는 명백하게 “그들에게 음식을 주라”는 뜻이다.

그러나 16절에 사용된 단어는 그들에게 목자로서 해야 할 모든 일을 하라는 보다 넓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리스도의 어린양과 양을 먹인다는 것은 모든 그리스도의 사역 자들에게 주어진 의무인 것이다. “그들을 먹이라”는 것은 그들을 가르치라는 말이다. 이것은 다시 말해 다음과 같은 뜻을 나타낸다. “그들을 푸른 풀밭으로 인도하고 그들에게 종교적인 의식을 베풀라. 그리고 그들이 처한 환경과 처지에 따라 개별적인 방법으로 먹이되, 그들 앞에다 음식을 내놓는 것으로 그치지 말고 마음이 강퍅해서 먹지 않으려는 자들이나 심성이 연약해서 스스로 먹지 못하는 자들에 맞게 먹이라” 그런데 왜 그리스도께서는 유독히 베드로에게 이 임무를 부여 하셨을까?

그리스도가 특별히 베드로에게 이 임무를 부여하신 것은 그의 사도직을 회복시켜 주기 위함이었다. 이제 베드로는 회개했던 것이다. 그에게 주어진 이 임무는 그리스도께서 그와 화해했다는 증거이다. 그렇지 않다면 그리스도께서 베드로에게 이러한 확신을 결코 주시지 않다면 그리스도께서 베드로에게 이러한 확신을 결코 주시지 않으셨을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베드로를 용서했을 때 그에게는 지상에 있는 그리스도의 가장 귀한 보물이 맡겨졌다. 이 일은 베드로를 격려해서 그의 사도직을 근면하게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계획된 것이었다.

그는 말과 행동에 있어서 언제나 성급한 사람이었으므로 그가 또 목자들을 감독하는 위치를 차지하려는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그에게 양을 먹이라는 임무가 주어졌던 것이다. 만일 그가 목자들을 감독 하고자 한다면 그는 먼저 양을 먹어야 하고 더 이상 성급한 행동을 삼가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그에게 하신 말씀은 다른 모든 제자들에게 하신 것이기도 하다. 주님께서는 그들에게 모든 임무를 맡기셨는데, 곧 그들로 하여금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어 죄인들을 회심케 했을 뿐만 아니라, 양떼를 기르는 자가 되어 성도들을 교화하게 하셨던 것이다.

(2) 그리스도는 베드로에게 사도의 명예를 확신시킨 뒤 그가 더 훌륭한 순교자로서의 명예를 누리게 될 것으로 말하고 있다.

1)그의 순교는 어떻게 예언되었나. 네 팔을 벌리리니 남이 네게 띠우고 원치 아니하는 곳으로 데려가리라(18절).

①그리스도께서는 베드로가 당할 고난에 관한 말씀을 하기 전에 먼저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라고 엄숙하게 말씀을 하셨다. 그 말씀은 있음직한 일로서가 아니라 “내가 그것을 네게 말한다”라고 하는 것과 같은 확실한 일로서 말씀되어진 것이다. 자신의 모든 고난을 미리 아셨던 것처럼 그리스도께서는 베드로가 당할 모든 고난을 미리 아셨다. 베드로에게 양떼를 먹이라는 임무를 부여하신 주님께서는 그 일에 있어서 베드로로 하여금 안일과 영광을 기대케 하는 것이 아니라 고통과 핍박의 길로 가게 하셨다.

②그리스도께서는 특별히 그가 사형 집행인의 손에 죽게 될 것을 예언하고 있다. 고대의 전설에 의하면 베드로는 네로가 지배하는 로마에서 십자가형을 받았다고 한다. 장엄하고 엄숙하게 처형시키는 것은 죽음의 공포를 더하는 것이다. 그리스도를 신실히 믿는 사람들은 종종 이처럼 가공할만한 죽음을 당하게 되는 것이다. 베드로가 당해야만 했던 죽음은 비록 순진한 성품을 지닌 자라도 전율하지 않고는 생각할 수 없는 극단적인 죽음이었다. 진실한 그리스도인이었던 베드로 역시 인간이었다. 그리스도께서도 쓴잔을 받지 않으시려고 친히 기도하셨던 것이다. 고통과 죽음에 대해 갖는 자연적인 반감은 양쪽 모두 하나님의 뜻에 대한 성스러운 복종과 잘 화합할 수 있는 것이다.

③그리스도께서는 이것을 베드로가 이전에 누렸던 자유와 비교하신다. 젊어서는 네가 스스로 띠띠고 원하는 곳으로 다녔거니와. 우리는 자유와 건장 그리고 풍요로움이 주는 즐거움을 알고 있기 때문에 고통이 있는 곳에서는 더욱 억압과 질병과 가난에 대해 불만을 느끼는 법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것을 다르게 생각할 수도 있다. “얼마나 많은 시간동안 나는 행복을 누렸던가? 그러므로 이제 좋은 것을 가졌으니 또한 나쁜 것도 당하지 않겠는가?”

이 세상에서 우리의 형편에 따라 우리에게 이루어질 수 있는 변화가 얼마나 많은가! 그리스도를 따르기 위해 모든 것을 버린 사람들에게 즉시 이루어질 수 있는 변화는 또 얼마나 많은가! 그들은 더 이상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다녀선 안 된다. 그들은 다만 그리스도가 원하는 곳으로 다니면 되는 것이다.

④그리스도께서는 베드로에게 그가 늙어서 이러한 고난을 받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베드로가 고요히 세상을 하직하려 했었을 때 그의 적들은 폭력을 사용하여 그를 죽음으로 내몰았던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베드로가 늙기까지 적들의 격노로부터 그를 보호하시고자 했다. 그 까닭은 그를 고난받을만한 자로 세우시기 위함이었으며 또 그로 하여금 좀더 오랫동안 교회를 섬기게 하시기 위함이었다.

2)이 예언에 대한 설명(19절): 이 말씀을 하심은 베드로가 어떠한 죽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을 가리키심이러라. 모든 사람이 한 번 죽는 것은 정해진 일일뿐만 아니라 어떤 죽음을 당할 것인 가도 각 사람에게 정해져 있다. 이 세상으로 올 때에는 하나의 길밖에 없었지만 세상을 떠날 때에는 많은 길이 놓이게 된다. 그 가운데 우리가 가지 않으면 안 될 그 길은 하나님께서 결정하신다. 죽음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 돌리기 위하여 어떻게 죽어야 하느냐 하는 것이 모든 경건한 사람들의 커다란 관심사이다.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참을성 있게 죽거나, 기쁜 마음으로 죽거나, 유익하게 죽는다면 그것이 바로 죽음을 통하여 하나님에게 영광을 돌리는 특별한 방법이다. 순교자가 흘린 피는 교회의 씨가 되어왔던 것이다. 이러한 희생으로 그리스도에게 영광을 돌리는 사람은 그리스도의 영광을 누리게 될 것이다.

3)여기에 잇따라 베드로에게 하신 주님의 말씀: 이 말씀을 하시고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나를 따르라’는 이 말씀은 베드로가 주님의 호의를 받아들일 수 있는 관계로 회복된 사실을 더욱 확고하게 해주는 말씀이었다. 그것은 ‘나를 따르라’는 이 말씀이 최초로 베드로를 불렀을 때 사용한 말이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또한 베드로가 당할 고난에 대해 예언해 주는 것이기도 하다. 이 말은 “내가 받았던 대로 대우받게 될 것을 기대하라, 왜냐하면 제자는 그의 스승보다 크지 못하기 때문이다”라는 뜻이다.

고난주간 설교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과 장례

이 말씀은 베드로가 사도로서의 일을 신실하고 근면하게 하도록 그를 격려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그에게 “양을 먹이라”고 말씀하시고, 자기를 통하여 양치는 자의 모범을 보게 하셨다. 그들은 이런 가운데서 주님을 따랐으며 그것이 곧 그들에게는 영광이었다. 어느 누가 이러한 지도자를 따르기에 부끄러워하겠는가? 그후에도 그들은 그리스도를 따랐고 또 그것은 그들에게 미래의 행복이 되었던 것이다. 은혜 중에 그리스도를 신실히 따르는 사람은 확실히 영광에 이르기까지 그를 따를 것이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