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인물] 노아의 저주를 받은 가나안(창9:20-27)

창세기에 함의 아들 가나안이 있다. 함이 아버지 노아의 하체를 보고 셈과 야벳에게 말했더니 이것이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지 않아서 함의 자손 가나안을 저주했다. 가나안은 노아에게 저주를 받아 그의 후손들이 고통스럽게 살았다. 가나안 족속이 셈의 후손들에게 가나안 땅에서 쫓겨나게 되었다.

노아의 저주를 받은 자

1. 인적사항

⑴ 뜻; 자색 — 가나안 사람들의 특산물인 자색 염료와 그 염료로 물들인 자색 옷감이 유행했으므로 훗날 이러한 의미가 붙게 됨

⑵ 노아의 자손이며, 함의 넷째(막내) 아들 그의 형제로 구스와 미스라임과 붓이 있음(창 10:6)

⑶ 가나안 원주민의 선조(창 10:15-19;대상 13:16)

⑷ 영 Canaan ; 히, 케나안 (법률, 평평한 땅)

2. 시대적 배경

홍수 이후(노아 601세때) 아르메니아 농경지대를 거처로 하여 신세대를 이룸

3. 생 애

성경상에 노아의 저주를 받은 사건 외에 가나안 개인에 대한 별다른 언급은 없다.

⑴ 노아의 저주

㈀ 저주의 내용

ⓐ 노아가 홍수 이후 농경의 산물인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자

함이 형제들에게 알리며 조롱함(창 9:20-23)

ⓑ 함이 아비를 모독한 징계로 그 아들 가나안이 노아의 저주를 받아 셈과 야벳의 종이 되리라고 예언 됨(창 9:25-27)

창세기 3장 뱀의 저주와 에덴동산 추방 설교문

㈁ 저주의 의미

ⓐ 아비의 절못으로 자손에게 저주가 내려지는 경우가 종종 있었음

(출 20:5)

ⓑ 후손이 벌을 받는 직접적인 원인이 그 아비에게만 있는 것은 아님.

레 18장 등을 참조하면, 가나안 후손들이 받은 징벌의 직접적인 원인은 오히려 그들 자신에게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저주 예언이 징벌에 선행된 것은 보편적으로 이미 타락한 인류 중 일부 집단에 대한, 특별 은총의 유보 내지는 범죄에 대한 용서 가능성의 배제로 보아야 함

⑵ 저주의 실현

㈀ 세계사의 초기에는 함의 자손 니므롯과 미스라임이 바벨론과 애굽을 세우고 막대한 국력을 확립하여 노아의 저주가 무효 한 것처럼 보임

㈁ 바벨론 포수 후 1세기도 안되어 셈의 후손인 페르시아와 야벳의 후손인 헬라, 로마에게 정복 됨. 그 후 계속해서 사라센과 튀르키예의 지배를 받음

㈂ 함의 후손이 살고 있는 아프리카의 원주민은 유럽인의 노예로 매매됨.

현대에도 아프리카 문명은 여전히 후진 상태를 답보하고 있음

4. 성격과 업적

가나안 개인 자체에 대한 언급은 성경에 전혀 없음. 그러나 그는 홍수 이후 초기 시대의 한 인물로서 그에 얽힌 성경의 역사성 내지는 하나님께서 역사를 주관하심을 간접적으로 증거 하는 구체적인 실례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짐

5. 교 훈

⑴ 노아의 술 취함과 가나안의 저주 ; 술취 함은 망국의 근본임을 알아야 한다(엡5:18;사28:7)

⑵ 가나안의 심술 ; 타인의 죄를 정죄하기 전에 자신의 죄를 먼저 깨달아야 한다

⑶ 가나안의 후손인 아프리카의 낙후 ; 약속을 지키시는 하나님의 성품

⑷ 셈과 야벳의 행동 ; 타인의 실수는 감싸주어야 한다(특히 신앙인의 경우)

⑸ 당대의 의인인 노아의 실수 ; 신앙인은 누구든지 자만하는 태도를 버리고 항상 기도해야 한다(벧전 5:8)

6. 핵심성구

“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그 형제의 종들의 종이 되기를 원하노라 ” (창 9:25)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