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3장 헬라어 짧은 설교문] 사데 교회에 보내는 예수님 편지(계3:1-6)

요한계시록 3장 헬라어 원어성경 짧은 설교문은 예수님이 사데 교회에 보내는 편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사데 교회는 살아는 있으나 영적으로 죽어 있는 교회를 의미한다. 지금도 교회가 사데 교회와 같은 교회가 있다. 육적으로는 분주하고 큰 일을 행하는 것 같지만 영적으로는 죽어 있는 교회다. 예수님을 올바르게 믿지 못하고 표적 신앙에 빠져서 구원받지 못한 교회다. 우리는 이런 사데 교회에서 벗어나야 한다. 예수님께 책망받는 교회가 되면 안 된다.

성 경: [계3:1] 카이 토 앙겔로 테스 엔 사르데신 엑클레시아스 그랍손 타테 레게이 호 에콘 타 프뉴마타 투 데우 카이 투스 헤프타 아스테라스 오이다 수 타 에르가 호티 토 오노마 에케이스 호티 제스 카이 네크로스 에이

주제1: [일곱 교회들에게 보내는 편지(2)]

주제2: [사데 교회]

󰃨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 사데는 두아디라 남동 약 48km 지점에 위치한 도시로 현재 터키인 루디아의 수도였다. 이 도시는 상업적으로 번창한 도시였다. 특히 염직 공업과 양털 염색, 금모래가 유명하여서 사치와 부의 도시로 전략하였고 무역의 요충지가 되었다. 군사적인 면에서는 성채가 남쪽만을 제외하고 모두 암벽으로 되어 있어 난공 불락의 성을 이루고 있었기에 상당히 안일한 생활을 영위하고 있었다. 사데 사람들은 그 안일함으로 인해 두 번 정복을 당하였다.

B.C. 6세기 고레스(Cyrus)의 공격과 약 200년 후 안티오쿠스(Antiochus)의 침략이 그것이다. 종교적으로 사데는 시벧리(Cybele) 여신을 섬겼고 황제 숭배가 극심하였다. 한편 사데 교회의 기원은 분명치 않으나 역사가들의 말에 의하면 요한의 전도로 세워졌고 2세기에 이르러 변증가며 주석가로 유명했던 멜리토(Melito)가 이 교회의 감독이 됨으로 명성을 떨치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물질적 부요로 말미암아 내적인 피폐로 안일과 부도덕의 모습이 교회에까지 침투하였다.

󰃨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가 가라사대. – 본문은 사데 교회에 계시된 그리스도의 모습이다. ‘하나님의 일곱 영’은 성령을 가리키며(1:4,16,20, Lenski, Morris, 1:4 주석 참조), ‘일곱 별’은 교회를 보호하고 책임져야 하는 천사를 가리킨다(1:20 주석 참조). 한편 ‘가진’은 그리스도께서 성령과 천사의 역할을 주관하심을 시사한다. 진리의 영이신 성령이 하시는 주된 일은 내적인 생명을 주어 하나님의 사람으로 구원을 확증케 하는 일이다(요14:16). 그리스도께서 생명을 부여하고 살리시는 성령과 교회를 지키는 천사를 주관하신다는 사실은 ‘살았다는 이름은 가졌지만’ 실제로는 ‘죽었다’는 선언을 받은 사데 교회의 영적인 상태와 연관된 것으로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권고를 받아들여 회개한다면 언제든지 죽은 사데 교회를 다시 살릴 수 있으며, 신앙을 잃어버리지 않는 소수의 사데 교인을 지키고 계심을 시사한다(4절, Mounce, M-offatt, Ramsay, Ford).

창세기 9장 히브리어 원어성경말씀 노아가 술에 취한 사건

󰃨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 사데 교회의 ‘행위’가 사데 교회의 과거 업적을 말하는지 아니면 과거의 명성만 주장한 채 현재는 생명을 상실한 모습을 말하는지 분명하지 않으나 다음 절에서 ‘온전한 것이 없다’는 선언으로 보아 후자가 타당한 듯하다(Johnson). 실제로 사데 교회는 일곱 교회 중 이단의 특별한 위협이나 외부의 핍박이 가장 적은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이교적 문화나 주변 환경과 타협함으로 생명력을 잃어 버렸다. 사데 교회가 생명력을 상실한 사실을 단적으로 묘사한 ‘죽었다’는 표현은 사데에서 약 11km 떨어진 언덕같은 수많은 묘지를 암시한다. 이러한 표현이 종종 전통만을 고집하던 유대인들에 대한 비판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Kiddle, Moffatt) 사데 교회가 외적인 형식과 모습은 갖추었으나 신령한 모습은 상실했음을 강하게 부각시킨다.

성 경: [계3:2] 기누 그레고론 카이 스테릭손 타 로이파 하 멜레이 아포다네인 우 가르 휴레카 수 타 에르가 페플레로메나 에노피온 투 데우 무

주제1: [일곱 교회들에게 보내는 편지(2)]

주제2: [사데 교회]

󰃨 너는 일깨워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게 하라. – ‘일깨워’에 해당하는 헬라어 ‘기누 그레고논’은 현재 미완료 시상과 현재 능동태 분사가 결합되어 계속적인 경성(警醒)을 시사한다(Moffatt, Beck, Robertson). 이는 사데 지역이 난공 불락의 천연 요새로 되어 있다는 사실로 인해 안일에 빠져 두 번씩이나 점령을 당했던 사데 지역 사람들에게는 특별한 경고가 되었을 것이다(Mounce, Lenski). 그리스도께서는 ‘일깨워’라는 권면을 사데 교회에 하심으로 회개할 것을 촉구함과(3절) 동시에 사데 교회가 비록 죽음 직전에 있으나 완전한 생명력을 상실한 것이 아님을 암시한다(Weymount). ‘죽게 된 것을’에 해당하는 헬라어 ‘하에메론 아포다네인’은 미완료 능동태 시상으로 사데 교회가 부분적으로 살아있음을 보여준다(Swete). 한편 ‘굳게 하라’의 헬라어 ‘스테리손’은 부정 과거 능동태 명령형으로 아직 남아있는 영적 생명을 견고히 보존하는 것이 급선무임을 시사한다.

󰃨 내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 – ‘온전한’에 해당하는 헬라어 ‘페플레로메나’는 ‘충만함’을 나타내는 헬라어 ‘플레로오’의 완료 수동태 분사로 절대적인 의미에서의 완전함이라기 보다 인간이 행할 수 있는 한계 내에서의 온전함을 말한다. 이것은 비록 사데 교회가 외적으로 보기에 풍성하며 모든 것을 갖추었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기준에서 보시기에 허망하였음을 시사한다(Greijdanus).

성 경: [계3:3] 므네모뉴에 운 포스 에일레파스 카이 에쿠사스 카이 테레이 카이 메타노에손 에안 운 메 그레고레세스 헥소 에피 세 호스 클레프테스 카이 우 메 그노스 포이안 호란 헥소 에피 세

주제1: [일곱 교회들에게 보내는 편지(2)]

주제2: [사데 교회]

󰃨 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하라. – 본문은 사데 교회를 향한 세 가지 명령이다. (1)생각하고.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므네모뉴에’는 ‘염두에 두다’란 의미의 ‘므네모뉴오’의 현재 명령형으로 ‘항상 상태를 되돌아 보라’는 뜻이다(12:5). (2)지키어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테레이’ 역시 ‘유지하다’는 의미를 가진 헬라어 ‘테레오’의 현재 능동태 명령형으로 이미 받았고 들었던 복음을 굳게 붙잡아야 함을 시사한다. (3)회개하라. 이것의 헬라어 ‘메타노에손’은 ‘돌이키다’는 의미를 가진 ‘메타노에오’의 부정 과거 능동태 명령형으로 단번에 결정적으로 죄에서 돌이킬 것을 시사한다. 이러한 단회적이며 시급한 돌이킴에 대한 명령은 임박한 종말에 대한 심판을 내다보며 죄로 부패하기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야 함을 나타낸다(Behm).

󰃨 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적같이 이르리니 어느 시에 네게 임할는지 내가 알지 못하리라. – 본문은 마24:34과 살전5:2을 반영한다. 그리스도께서 회개하라고 권면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죄 속에 머물러 생명력을 상실한다면 마치 도적이 밤에 들이닥치는 것과 같이 그리스도께서도 예기치 못할 때에 오셔서 반드시 심판하실 것이다. 한편 ‘알지 못하리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우 메 그노스’는 제2부정 과거 능동태 가정법을 동반한 이중 부정으로 강조적이다.

성 경: [계3:4] 에케이스 올리가 오노마타 카이 엔 사르드데신 하 우크 에몰뤼난 타 히마티아 아우톤 카이 페리파테수신 메트 에무 엔 류코이스 호티 악시오이 에이신

예레미야 4장 원어성경말씀 예루살렘 침공 하나님의 예언

주제1: [일곱 교회들에게 보내는 편지(2)]

주제2: [사데 교회]

󰃨 그러나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네게 있어. – 본문은 대부분의 사데 교인들이 영적으로 죽은 상태였으나 그 가운데 극소수의 예외가 있었음을 나타낸다.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에 대한 해석은 세 가지이다. (1) 혹자는 단순한 도덕적 순결로 해석한다(Moffatt). (2) 혹자는 성적인 불결에서 자신을 지키는 것으로 해석한다(Zahn). (3) 혹자는 구원받은 자가 사회적인 풍조와 혼합에 물들지 않는 기독교적 성결로 해석한다(고후7:1, Lenski, Johnson). 세 가지 견해 중 마지막 견해가 가장 타당하다.

당시의 사데 교회가 처한 입장은 단순히 도덕적인 타락이나 성적인 범죄와 같은 일부분의 문제가 아니라 생명력을 잃어버리는 내적이고 기독교적인 문제였으며, ‘옷이 더럽다’는 것은 기독교적 순결에 대한 상징적 표현이기 때문이다(고전8:7; 고후11:2; 유1:23). 이러한 옷에 대한 예는 양모 산업이 발달하여 옷에 대해 관심이 많던 사데 사람들에게는 매우 적절한 것이다. 한편 ‘몇 명’의 헬라어는 ‘올리가 오노마타’로 문자적으로 ‘몇 이름들’이다(행1:15; 계11:13). 이는 비록 소수이기는 하나 하나님께 기억된 바 됨을 시사한다(Mounce, Ironside).

󰃨 흰 옷을 입고 나와 함께 기다리니. – ‘흰 옷’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이다. (1) 혹자는 ‘그리스도의 속죄로 말미암는 의’를 의미한다고 주장한다(Plummer). (2) 혹자는 ‘최후에 그리스도인이 하늘 나라에서 누리게 될 영광과 성결’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Al-ford). (3) 혹자는 ‘죄나 이교도적인 혼합에서 분리시켜 자신을 거룩하게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Lenski). 세 가지 견해 중 첫 번째와 마지막 견해가 타당하다. 사데 교회의 교인들은 외적인 겉모습에는 관심이 많았으나 그리스도에 대한 내적 정결과 이교(異敎)와의 분리된 삶에 대해서는 무관심하였기 때문이다(Johnson). 한편 ‘함께 다니리니’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받은 백성이 그와 함께 교제함을 표현하는 것으로(창5:22; 요:6,7) 단순히 현재적인 교제는 물론 장차 그리스도와 함께 나눌 교제를 시사한다(Ladd, Greijdanus).

󰃨 그들은 합당한 자인 연고라. – ‘합당한’은 종말에 있게 될 심판의 기준에 타당함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2:7,17,27,28) 하나님의 은혜로 선택함을 받고 그리스도의 속죄의 공로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지속적인 관계를 누리는 것을 시사한다(Clarke, Morris).

성 경: [계3:5] 호 니콘 후토스 페리발레이타이 엔 히마티오이스 류코이스 카이 우 메 엑살레입소 토 오노마 아우투 에크 테스 비블루 테스 조에스 카이 엑소몰로게소마이 토 오노마 아우투 에노피온 투 파트로스 무 카이 에노피온 톤 앙겔론 아우투

헬라어 원어성경으로 풀어보는 요한계시록

주제1: [일곱 교회들에게 보내는 편지(2)]

주제2: [사데 교회]

본절은 사데 교인들 가운데서 믿음으로 승리한 자들에게 주어지는 세 가지 약속이다.

󰃨 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 옷을 입을 것이요. – ‘이기는’ 것에 대해서는 사데 교회의 경우 다른 소아시아의 교회와는 달리 외적 핍박이나 특별한 이단 그리고 신비주의가 언급되지 않아 구체적으로 알 수 없으나 문맥과 사데 교회가 처한 당시의 상황을 고려할 때 세상의 부패나 타협, 안일함에서 승리하는 것을 의미하는 듯하다. 한편 승리자에게 주어질 첫 번째 약속은 ‘흰 옷을 입는다’는 것이다. ‘흰 옷을 입는다’는 말은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의 구속의 피로 희게 되었으며(7:14) 교제를 통해 하나님의 거룩함과의, 영광을 닮아(18절; 6:11; 7:9,13; 19:14) 하나님 나라에서의 궁극적인 승리를 약속 받음을 시사한다(4절 주석 참조, Ladd,Johnson).

󰃨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고. – ‘생명책’은 신,구약 성경에서 자주 언급된다(13:8; 17:8; 20:12,15; 21:27; 출32:32; 시69:28; 눅10:20; 빌4:3). ‘생명책에 기록되었다’는 것은 구약성경에서 시민권을 소유한 자들을 의미하였으며(출32:32,33), 신약성경에서는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를 구별하는 의미로 쓰여 그리스도의 피로 의로워진 자들은 영생을 소유하고 하나님 나라에 속하게 되었음을 시사한다(13:8; 17:8; 20:12,15; 21:27; 눅10:20; 빌4:3, Rosh). 그리스도께서 승리자에게 ‘생명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리라’고 약속하신 것은 승리자를 생명이신 그리스도에게서 결코 분리할 수 없으며(롬8:38,39) 처음부터 끝까지 그리스도께 의존하는 자는 하나님 나라에서 영원한 시민권을 허락하신다는 사실을 시사한다(Johnson, Beasley – Murray).

󰃨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 본문은 승리자에게 주어지는 세번째 약속으로 마10:32을 반영한다(막8:38; 눅9:26; 12:8). 이것은 보다 적극적으로 하나님 아버지와 천사들 앞에서 공적(公的)으로 시인하시겠다는 약속이다. ‘시인하리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호몰로게소’는 법정에서 증언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그리스도께서 끝까지 자신을 의지하여 승리한 자들의 이름을 하나님과 천사들 앞에서 증언하심으로 그들이 하나님 나라의 시민임을 확인하실 것을 시사한다.

성 경: [계3:6] 호 에콘 후스 아쿠사토 티 토 프뉴마 레게이 타이스 엑클레시아이스

주제1: [일곱 교회들에게 보내는 편지(2)]

주제2: [사데 교회]

󰃨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 본문은 예수께서 지상 사역 중 반복해서 내리신 명령이며(마11:15; 13:9,43; 막4:9,23; 눅8:8; 14:35), 본서에서 일곱 교회를 향한 서신의 결론적 어구로 반복된다(11,17,29절; 3:6,13,22), ‘귀 있는 자’에 해당하는 헬라어 ‘호 에콘 우스’는 개교회 전체에 속한 청중들 모두를 가리키는 것으로(11,17,29절; 3:6,13,22) 여기서 ‘귀’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통역하시는(Swete) 그리스도의 영이요(Beckwith) 예언의 영인(Kiddle) 성령의 권면을 들을 수 있는 귀를 나타낸다. 한편 ‘교회들에게'(타이스 엑클레시아이스)는 복수로 각 교회들에게 보내진 서신 맨 끝에 공통적으로 언급되는 문구이다. 이는 이 편지들이 특정한 한 지역 교회에 보내진 것이 아니라 지상에 존재하는 모든 보편적인 교회를 향해 보내진 것임을 시사한다(Le- nski, Hugh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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