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성경공부에서는 요한복음과 공관복음의 차이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요한복음의 요약을 통해서 공관복음과 요한복음이 다른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 서론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게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 빛이라.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요 1 :1-5)
복음서에서 마태, 마가, 누가복음은 우리가 잘 아는 대로 공관복음이라 하고, 요한복음만은 별도로 제 4복음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앞의 세 복음은 같은 관점에서 기록한 것인데 비해 요한복음은 다소 다른 관점에서 다른 순서로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사람에 따라서 좋아하는 복음이 다르겠습니다만 요한복음은 특히 높은 수준의 진리를 말해 주는 책으로써 많은 성도들에게 영혼의 안식을 주고 있음을 기독교 역사가보여 주고 있습니다. 확실치는 않습니다만 이 복음은 성경중에서 제일 마지막으로 기록된 책이라고 보고 있기에 더욱더 많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한계시록에 보면(계 4 : 7) 상징적으로 나타난 네 가지 영물들 (사람, 소, 사자, 독수리)이 있는데, 이 영물들의 특성과 복음서의 특징이 서로 유사하여 비교하여서 설명하기도 합니다. 가령, 마가복음은 소의 특징과 비슷하다 하여 소의 복음이라고 합니다. 소는 인간을 위해 묵묵히 봉사하는 동물로서 살아서는 물론이고 죽은 후에도 그의 가죽과 뼈와 살은 인간들에게 바쳐지는 최고의 희생적인 동물입니다.
이처럼 마가복음에 나타난 예수님의 특성도 생명까지 희생하며 봉사하시는 주님으로 부각되어, 말씀보다는 행동 위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누가복음에서는 이상적인 인간의 모습으로 예수님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복음의 저자인 누가는 의사였기에 그의 시각으로는 예수님께서 소외된 자들, 특히 많은 병자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고쳐 주신 점에 감명을 받아 사랑이 넘치는 인간적인 예수님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마태복음은 사자로 비유하는데, 사자는 동물들의 왕으로서 권세를 가진 동물입니다. 그래서, 이 복음에서 부각된 예수님은 율법을 권위 있게 해석하고 귀신을 내어쫓는 높은 권세를 가진 왕으로서, 메시아로서의 주님을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요한복음은 독수리에 비유합니다. 독수리는 높은 곳을 상징하는 동물이므로 이 복음서에서 강조된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됨과 그가 곧 하나님이심을 묘사하여 아주 높은 데에서부터 복음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즉 , 높은 곳에서 한 눈으로 이 세상을 내려다 보시는 입장에서 기록된 것이 이 복음의 특징인 것입니다. 그러면, 이제 좀 더 구체적으로 요한복음이 공관복음과는 어떤 다른 특징이 있나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첫째 , 요한복음의 특징은 예수님의 행적보다는 말씀 위주로 기록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면, 공관복음에서 한결같이 기록하고 있는 예수님의 탄생, 세례받으신 일, 겟세마네 동산의 기도, 승천하신 일 등의 행적 위주의 기사가 이 복음서에서는 모두 빠져 있습니다. 물론, 마리아에 대한 기사, 광야에서 시험 받으신 일도 전혀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예수께서 친히 하신 말씀은 길게 다 기록하고 있어 마가복음과는 반대의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둘째, 어떤 사건에 대해서 해설이 많다는 점입니다. 특히 저자 자신의 해설이 곳곳에 기록되어 있어 사건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해 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예수께서 성전을 깨끗이 하신 사건이 있습니다. 주님께서는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라고 말씀하셨는데 유대인들은 46년 동안 지은 성전을 어떻게 사흘 만에 지을 것인가? 하고 주님을 비난했음을 기록하고, 바로 이어서 이 말씀의 뜻은 주님의 육체를 비해서 하신 말씀으로서 사흘 만에 부활하실 것을 의미하고 있다고 요한 자신의 해설을 덧붙이고 있습니다.
또한 예수님의 이적 사건에 대해서도 공관복음에서는 이적이다, 권능이다. 라는 두 단어를 사용하여 여기에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났다. 라고 단순하게 기록하고 있는 데 비해 요한복음에서는 이적을 표적(Sign)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말을 우리말로는 표적이라고 번역을 했습니다.
사건은 같은 사건이지만 공관복음에서는 깊은 뜻을 모르고 사건 만을 기록했고, 요한복음에서는 사건의 뜻을 해설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면, 오병이어의 사건이 있습니다. 떡 다섯 덩이와 물고기 두 마리로 오천 명을 먹이실 때, 공관복음에서는 아 ! 굉장하다, 모두가 놀랐다”라고 표현하지만 요한복음은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