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어 알파벳 상형문자] ב(베이트) 집, 가정의 의미

히브리어 알파벳 상형문자에서 오늘은 베이트 집, 가정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베이트는 집이라는 상형문자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집은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고 안식과 쉼을 의미합니다.

ב(베이트)

בית(바이트 1004) 집, 가정

  • 창6:18

그러나 너와는 내가 내 언약을 세우리니 너는 네 아들들과 네 아내와 네 며느리들과 함께 그 방주로 들어가고

여기에서 언약이라는 단어가 ברית(베리트 1285) 언약, 계약, 협정. 이라는 뜻이다. 방주는 예수님을 상징하는 상자이다. 영적으로 보면 하나님의 언약을 받은 백성이 예수님 안에 들어가서 심판 날에 구원받는 것을 상징한다. 방주 안에 들어가지 않은 사람들은 모두 홍수에 쓸려가서 죽었다. 노아의 8가족만 살아남았다. 방주는 아무나 들어갈 수 없고 하나님과 가족인 사람만 들어갈 수 있다. 창세 전에 선택받은 백성만 방주와 같은 예수님 안에 들어갈 수 있다.

‘베이트’의 원래 의미는 황소라는 ‘알레프’를 나타내는 원동력을 위해 마련된 장소이다. 힘의 근원은 가정에서 나온다. 힘이 있어도 가정이 붕괴되면 아무 의미가 없다. 그래서 집이 중요하다. 가정이 튼실하면 힘이 나온다. 가정이 힘의 근원이 될 수 있고 재충전할 수 있는 장소이다. 고대에는 천막이 중요했다. 가족이 모이는 장소이고, 낮에는 강렬한 태양으로부터 보호되고 밤에는 추운 날씨에 보호받을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집이라는 곳을 생각해 보면 화덕이 있고 자신만의 은밀한 공간이면서 은신처가 된다. 가족들이 모여 사는 재미가 있는 곳이 집이다. 모든 사람은 집 하면 휴식과 안정을 생각한다. 이렇게 ‘베이트’의 개념은 휴식, 안정이라는 의미로 축소할 수 있다.

여기서 집이란 보다 넓은 의미에서 건물을 의미한다. 그래서 ‘베이트’의 파생된 의미는 화덕, 안쪽, 은밀함, 유모, 양식, 은신처, 가족의 삶, 부부라는 의미로 확장되었다. 우리는 건물 안에서 배우고, 건물 안에서 일하고, 건물 안에서 삶을 영위하고, 건물 안에서 오락도 즐긴다. 즉 집의 개념은 모든 물리적 실체로 드러날 수 있다. 영혼의 관점에서도 육체는 영혼의 집이다. 모든 사람은 육체라는 집에 영혼을 지니고 있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처럼 베이트는 삶의 뜻을 세우는 것의 목표이고, 또한 사역하는 대상의 장소를 한다. 유목민의 이동식 가옥인 천막에서 유래된 철자로서 집의 가장 근원적인 의미는 안식과 쉼입니다. 집이라는 곳을 생각해 보면 화덕이 있고 자신만의 은밀한 공간이면서 은신처가 된다.

בראשית(베레쉬트 7225)

창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신성의 관점에서 모든 피조물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집’이라는 단어에 해당한다. 토라의 첫 번째 단어인즉 ‘태초에’에서 볼 수 있듯이, 왜 토라가 ‘베이트’로 시작하는지를 알 수 있다. 하나님의 관점에서 온 세상은 하나님의 집이기 때문이다. 그 의미는 이를 테면 “머리 되신 하나님이 마침내 실체인 당신이라는 집으로 들어가신다.”라는 것이다.


 
‘베이트’는 히브리 알파벳의 두 번째 글자이며, 수 값은 ‘2’이다. 히브리적 표현에서 2는 곱하다, 반복하다, 두 번째 행하다 등을 뜻한다. 히브리적 전통에서 2는 절대적인 신성이 분리되고 분열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성경에서 2라는 수는 증거의 수, 두 사람의 증인이 있을 때 참으로 증명된다. 빛으로 오신 예수님도 자신에 대한 증인으로 보내신 자 하나님과 예수 자신이 두 증인이라는 것을 강조하셨다.

히브리어 상형문자 알레프 황소의 의미

אב(아브 1)

창17:4 보라 내 언약이 너와 함께 있으니 너는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될지라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된다고 했다. 아버지의 의미는 힘의 전능자 되는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 안에서 살아야 할 것을 의미한다. 아브라함은 유대인의 아버지이며 영적 이스라엘 백성의 아버지다. 아브라함은 여러 민족의 아버지로서 하나님을 가르치고 믿음을 전수한 믿음의 조상이 되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