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해석의 원리] 성경 해석자의 도구

오늘은 성경 해석의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성경을 해석하는 데 있어서 성경 해석자는 도구가 있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구약은 히브리어 원어성경과 신약은 헬라어 원어성경이 필수 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깨닫기 위해서는 원어성경이 필요합니다.

성경 해석자의 도구

해석자는 도구를 가지고 성경을 해석해야만 한다. 히브리어, 헬라어, 그리고 70인경 본문에 대한 가장 최근의 비평도구를 가지고 연구해야만 한다. 성경의 영감, 정경, 그리고 비평을 다루는 도구들을 가져야만 한다. 표준 문법, 사전, 그리고 히브리어와 헬라어에 대한 용어 색인 집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과거와 현재의 정통한 주석들을 참고해야만 한다.

역사와 문화를 연구하기 위해 성경해석자는 성경 지도들, 사서(史書)들, 그리고 사람들과, 문화들에, 관한 인간학적 도구들을 필요로 한다. 성경 지도들은 단순히 지도들을 모은 것이 아니다. 그것들은 보통 이스라엘 및 초대 그리스도인들과 접촉했던 사람들과 국가들에 관한 논평을 포함한다.

성경을 해석하는데 있어서 도구가 중요한 것은 성경의 특성에 성경해석자의 견해를 채택하면서 하나님과 인간의 동시적인 행위의 영감을 통해서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들과 대화하시기를 의도하시고 있다. 그러기에 성경의 모든 본문들은 인간적이며 신적인 측면 모두에서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 하나님의 의도를 정확하게 찾아서 해석하기 위해서는 많은 성경 자료가 필요하다.

박사학위논문 모세오경의 역사적 배경이 무엇인가?

성경은 지금 시대와 많은 시간적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고고학적 발견을 통해 해석할 필요가 있다. 고대사의 연대기적 개요 서들은 그것들이 족장들, 이스라엘, 초대 그리스도인들의 역사와 근동의 문명들의 지평을 가로지르며 활약했던 세계 제국들, 민족들, 국가들의 상호교류에 관한 역사를 실제 존재했던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에 유익하다.

성경을 해석하는데 보조 자료는 성경 사전, 성경 백과사전, 성경 지도, 그리고 성경 역사, 고고학, 풍습과 관습, 그리고 성경의 배경이라는 주제들을 다루는 전문 서적들로부터 얻을 수 있다.

역사적 배경에 관한 작품들은 지루하고 복잡하다. 그래서 성경해석자는 이것을 무시하기 쉽다. 그러나 이 작품의 지표들이 가끔은 아주 유익하다. 훌륭한 주석을 판가름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는 독자가 주석된 부분 자체에서 역사적 배경에 관한 유익한 기록을 제공받고 있느냐의 여부를 따지는 것이다.

팔레스타인은 근동의 교차로에 위치해 있다. 세계의 위대한 지도자들이 이 땅을 통하여 진군하였다. 그러나 팔레스타인, 애굽, 수리아, 앗수르, 바벨론, 소아시아, 그리스, 이탈리아, 또는 지중해 연안의 다른 섬들의 배경이 어떠하든, 성경 해석자는 기후와 같은 요소들, 바다, 광야, 그리고 산 등에 대한 배경의 관계, 도로와 지형의 종류, 그리고 민족들이 특수한 지리적 상황에 어떻게 분포되어 있었는지를 알아야 한다.

필자는 성경해석자들이 성경시대의 문화와 배경, 기후, 고고학적 관점, 역사적 지식이 없이 성경을 해석한다면 정확한 성경을 해석할 수 없다. 이미 근동지역의 생활상과 문화를 알아야 한다. 하나님도 인간을 통해서 말씀하셨고 그 시대의 문화를 통해 말씀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셨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해석자들에게는 성경을 해석할 수 있는 많은 보조 자료들을 활용하여 해석하면 더 정확한 성경해석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다. 성경을 올바르게 해석하는 보조 자료들로는 히브리어, 헬라어 스트롱 사전이 있다. 이 사전은 히브리어 단어의 뜻을 활용하여 하나님의 뜻을 정확하게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어근 사전이라는 것도 있는데 히브리어 단어의 뿌리가 어디에서 왔는지를 알 수 있는 사전이다. 이런 보조 자료들을 활용하여 성경을 해석한다면 성경에서 하나님의 뜻을 정확하게 알게 된다.

해석자가 이런 사실들을 자각할 때 그가 해석하고 있는 메시지 또는 그가 검토하고 있는 역사는 참된 것이 된다. 이런 해석자들은 성경의 지리적 특성을 알게 되고 팔레스타인 땅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크게 중요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약속하셨던 땅의 평지들, 광야들, 대해 즉 지중해, 강들, 갈릴리 호수, 사해, 언덕들, 이 모든 것들은 그 땅을 구성하는 요소들이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