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5장 히브리어 원어성경말씀은 예루살렘이 함락이 될 상징에 대해서 예언하고 있다. 하나님은 예루살렘 성을 반드시 멸망시킨다고 했다. 유다 백성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으니 하나님은 멸망시킬 수밖에 없다.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버린 유다 백성 때문에 하나님은 분노가 일어났다. 우리도 하나님을 분노하게 하는 신앙생활을 하면 안 된다.
성 경: [겔5:1] 비아타 벤 아담 카흐 라카 헤레브 하다 타아르 하갈라빔 티카헤나 라크 비하아바리타 알 로쉬카 비알 자카네카 비라카히타 리카 모지네 미쉬칼 비힐라키탐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유다 민족의 멸망 예고]
날카로운 칼 – ‘칼'(헤렙)은 고대에 군사들이 전투시에 사용했던 무기를 가리킨다. 본서에서는 하나님께 범죄한 부정한 예루살렘(6:11), 에돔(25:13), 두로(26:6, 8), 애굽(29:8, 9;30:4), 곡(38:21) 등을 멸망시키는 도구로서 여러 번 언급된다. 본절에서도 같은 의미이다.
네 머리털과 수염을 깎아서 – 구약 율법에서는 제사장들이 머리털이나 수염을 깎는 것을 금한다(레 21:5). 그럼에도 불구하고 4:12의 경우처럼 율법의 통상적인 규례에 벗어나는 행동을 명하신 것은 하나님의 율법을 어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임할 심판의 징조를 선지자를 통하여 나타내시기 위함이다(Wycliffe).
저울에 달아 나누었다가 – 머리털과 수염을 3등분(2절)하기 위하여 무게를 측량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는 하나님의 심판의 공정성을 암시하는 바, 범죄한 예루살렘 거민들이 심판을 당하는 것이 너무도 당연함을 나타내고자 하는 것으로도 보인다.
성 경: [겔5:2] 쉘리쉬트 바우르 타비아르 베토크 하이르 키밀로트 이메 하마초르 비라카하타 에트 하쉘리쉬트 타케 바헤레브 시비보테하 비하쉘리쉬트 티지레 라루아흐 비헤레브 아리크 아하레헴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유다 민족의 멸망 예고]
삼분지 일은…불사르고 – 이는 예루살렘 성읍이 바벨론 군대에 의해 포위되었을 때(왕하 25:1, 2), 예루살렘 거민 중 삼분지 일이 기근이나 질병 및 기타 하나님의 소멸하시는 재앙에 의해 멸망당할 것을 암시한다(12절).
삼분지 일은…칼로 치고 – 포위된 예루살렘 성읍이 함락당할 때 성읍 거민 중 삼분지 일이 대적들의 칼에 멸망당할 것을 비유한다(왕하 25:4-6).
삼분지 일은 바람에 흩으라 – 예루살렘 거민 중 삼분지 일이 대적들에 의해 이방 땅에 포로로 잡혀 가거나 피난처를 찾아 뿔뿔이 흩어지는 것을 비유한다(왕하 25:11, 12, 26).
내가 그 뒤를 따라 칼을 빼리라 – 이는 신인동형동성론(神人同形同性論)적인 표현으로서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이 멀리 이방으로 흩어진 자들에게까지 임하여 징계하실 것을 암시한다. 이 사실은 애굽으로 도피한 요하난과 여사냐 등의 멸망에서 엿보여진다(렘 42:1-44:30).
성 경: [겔5:3] 비라카히타 미샴 메아트 비미시파르 비차리타 오탐 비키나페카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유다 민족의 멸망 예고]
너는 터럭 중에서…옷자락에 싸고 – 이는 남은 자 사상을 암시하는 표현으로(9:8;11:13 참조) 예루살렘 거민 중 일부 소수의 경건한 자들이 하나님의 은혜로 심판에서 제외되어 보호받는 것을 비유한다(왕하 25:22;렘 40:6;52:16). 이와 같은 사상은 하나님이 타락한 이 세상의 어느 곳에서도 당신의 택하신 자를 주권적으로 보호하시고 눈동자처럼 지키심으로 당신의 증거를 나타내심을 시사한다(롬 9:27-29;11:2-5).
성 경: [겔5:4] 우메헴 오드 티카흐 비히쉘리키타 오탐 엘 토크 하에쉬 비사리피타 오탐 바에쉬 미메누 테체 에쉬 엘 콜 베이트 이스라엘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유다 민족의 멸망 예고]
또 그 가운데서 얼마를…사르라 – 이는 하나님께서 심판의 재앙에서 벗어난 사람들 가운데서도 얼마를 다시 징계하실 것을 뜻한다. 이는 하나님께서 남은 자들을 보호하시되 더욱 정예화시키사 극소수를 남기심을 암시하는 것 같다. 이와 같은 사실은 하나님의 공의의 엄중성을 다시 한번 엿보게 한다.
성 경: [겔5:5] 코 아마르 아도나이 조트 예루샬람 베토크 하고임 사미티하 우시비보테하 아리초트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이것이 곧 예루살렘이라 – 앞에서 묘사한 비유를 그치고 그 비유의 실체를 드러내고 있다.
내가 그를…둘러 있게 하였거늘 – 이는 예루살렘이 열방의 중심된 위치에 거하고 있음을 나타낸다(38:12). 그리고 이는 지리적, 영적인 의미를 모두 내포하고 있다. 실제로 이스라엘은 지리적으로 아프리카와 아시아 및 유럽을 서로 잇는 중심적인 위치에 있었으며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 펴는 선택된 민족의 위치에 있었다(출 19:5, 6;신 7:6-8;14:2;26:19).
성 경: [겔5:6] 바테메르 에트 미쉬파티 리리쉬아 민 하고임 비에트 하코타이 민 하아라초트 아쎄르 시비보테하 키 비미쉬파타이 마아수 비히코타이 로 할리쿠 바헴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그가 내 규례를 거스려서 – ‘규례’의 히브리어 ‘미쉬파트’는 ‘(법률적인) 판결’, ‘선언’, ‘공의’, ‘공의로운 법’ 등을 뜻한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율법)의 법적인 측면, 법적인 공의성을 드러내는 면에서 언급한 말이다. 그리고 ‘거스려서’ (테메르)란 원어상 ‘바꾸다'(레 27:10;시 106:20;겔 48:14)의 뜻을 갖는다. 혹자는 이를 ‘반역하다'(hasrebelled, RSV)는 의미로 이해하기도 한다(Wycliffe). 그러므로 본절은 백성들이 하나님의 거룩하신 뜻이 담긴 율법을 노골적으로 반역하거나 자기들 취향에 맞게 임의로 변경, 해석하였음을 나타낸다.
내 율례도 그리함이 – ‘율례’의 히브리어 ‘호크’는 ‘규정하다’, ‘제정하다’란 뜻의 ‘하카크’에서 유래된 말로 ‘제정’, ‘규례’, ‘관습’등을 뜻한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이 평상시에 지켜 행하도록 지정하신 법으로서 율법을 암시한다. 결국 본문은 이 백성이 일상 생활 가운데서 율법에 의해 통제 받지 아니하고 자신들 뜻대로 죄악 가운데서 행했음을 나타낸다. 한편 신약에서는 하나님의 진리의 성령께서 당신의 모든 성도들을 ‘생명의 성령의 법'(롬 8:2)에 따라 진리 가운데 인도하시는 바, 성도들은 그 진리 가운데서 온전히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하겠다(요 16:13, 14;히 8:10-13).
성 경: [겔5:7] 라켄 코 아마르 아도나이 아도나이 야안 하마니켐 민 하고임 아쎄르 시비보테켐 비히코타이 로 할라키템 비에트 미쉬파타이 로 아시템 우키미쉬피테이 하고임 아쎄르 시비보테켐 로 아시템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너희 요란함이…더하여 – ‘요란함’의 히브리어 ‘하몬’은 ‘큰 소리로 말하다’, ‘동요하다’는 뜻인 ‘하마’에서 유래된 말로 ‘소요’, ‘동요’, ‘무리’, ‘많음’ 등 다양한 뜻을 함유한다. 여기서는 예루살렘 사람들이 서로 소요, 격동하여 율법을 거역함으로 하나님께 범죄한 것을 뜻한다. 이 말에 대한 여러 가지 해석들을 참조로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1) ‘부요함’으로 해석하여 예루살렘 사람들이 부요케 됨으로 교만해져 하나님께 범죄한 것을 뜻한다(Calvin). (2) ‘분노’, ‘격정’의 뜻으로서, 하나님께 대한 이스라엘 백성의 격정적인 반역 행위를 암시한다(Hengstenberg). (3) 단순히 ‘많다’는 의미이다(Rabb).
이방인의 규례대로도 행치 아니하였느니라 – 이에 대한 해석은 크게 두 가지이다. (1) 렘 2:10, 11에서 엿보여지는 바와 같이 이방인들은 최소한 그들 자신의 우상을 충성스럽게 섬기나 이스라엘 백성은 유일하고 참되신 하나님께 대하여 신실하지도, 충성되이 섬기지도 못한 것을 암시한다(Calvin, Plumtre). (2)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범죄하되 그들 주위에 있는 이방인들보다 더 심하게 타락한 것을 나타낸다(Lange, Dyer, Carley). 이중에서 문맥적으로 살펴볼 때 (2)가 더 타당한 듯하다.
성 경: [겔5:8] 라켄 코 아마르 아도나이 아도나이 힌니니 알라이크 감 아니 비아시티 베토케크 미쉬파팀 리에네 하고임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 곧 내가 – 이는 원어상 ‘그러므로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나 곧 내가'(therefore thus says the Lord GOD:Behold, I, even I. RSV)의 뜻이다. 이것은 화자(話者)의 의지를 거듭 밝히는 표현으로 이스라엘의 죄와 불의에 대해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공의의 엄중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방인의 목전에서…벌을 내리되 – 하나님의 언약 백성들이 하나님을 떠나서 범죄할 때는 오히려 이방인들 앞에서 수치를 당한다는 사실을 엿보게 한다(14, 15절). 그리고 ‘벌을 내리되’의 히브리어 ‘아시티 미쉬파팀’은 원어상 ‘(법적인) 판결, 또는 공의를 실행할 것이다'(execute judgements, RSV)의 뜻이다.
성 경: [겔5:9] 비아시티 바크 에트 아쎄르 로 아시티 비에트 아쎄르 로 에에세 카모후 오드 야안 콜 토아보타이크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네 모든 가증한 일로 인하여 – ‘가증한 일’의 히브리어 ‘토에바’는 원래 ‘혐오’, ‘구역질 나는 것’이란 뜻이다. 이는 성경에서 ‘부정함’을 나타내는 말로도 쓰였으나 많은 경우에 있어서 성적 범죄(레 18:22;신 23:18;24:4)나 특히 우상 숭배 죄(신 13:14;18:9;왕상 14:24;왕하 16:3;21:2;대하 28:3;33:2;34:33;렘 7:10;13:27)를 가리키는 경우에 사용되었다. 본 구절에서도 우상 숭배를 지칭하는 말로 보인다(11절; 8: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