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히브리어 원어성경 요한복음 3장에서는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어야 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모세가 광야에서 놋뱀을 장대에 단 것처럼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달려야 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는 이유는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입니다. 우리도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았습니다.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요3:9-15)
요한복음 3:9
† 니고데모가 대답하여 가로되 어찌 이러한 일이 있을 수 있나이까
1. 영적인 것에 대해 무지함
요 6:52,60 이러므로 유대인들이 서로 다투어 가로되 이 사람이 어찌 능히 제 살을 우리에게 주어 먹게 하겠느냐…제자 중 여럿이 듣고 말하되 이 말씀은 어렵도다 누가 들을 수 있느냐 한 대
2. 영적 소경들을 점점 광명에 이르게 하심
잠 4:18 의인의 길은 돋는 햇볕 같아서 점점 빛나서 원만한 광명에 이르거니와
사 42:16 내가 소경을 그들의 알지 못하는 길로 이끌며 그들의 알지 못하는 첩경으로 인도하며 흑암으로 그 앞에 광명이 되게 하며 굽은데를 곧게 할 것이라 내가 이 일을 행하여 그들을 버리지 아니하리니
(참고) 막 8:24,25 우러러 보며 가로되 사람들이 보이나이다 나무 같은 것들의 걸어가는 것을 보나이다 하거늘 이에 그 눈에 다시 안수하시매 저가 주목하여 보더니 나아서 만물을 밝히 보는지라
요한복음 3:10
†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는 이스라엘 선생으로서 이러한 일을 알지 못하느냐
1. 그릇된 인도자
사 9:16 백성을 인도하는 자가 그들로 미혹케하니 인도를 받는 자가 멸망을 당하는도다
마 15:14 그냥 두어라 저희는 소경이 되어 소경을 인도하는 자로다 만일 소경이 소경을 인도하면 둘이 다 구덩이에 빠지리라 하신대
2. 소경과 같은 지도자
사 29:10-12 대저 여호와께서 깊이 잠들게 하는 신을 너희에게 부어주사 너희의 눈을 감기셨음이니 눈은 선지자요 너희 머리를 덮으셨음이니 머리는 선견자라 그러므로 모든 묵시가 너희에게는 마치 봉한 책의 말이라 그것을 유식한 자에게 주며 이르기를 그대에게 청하노니 이를 읽으라 하면 대답하기를 봉하였으니 못하겠노라 할 것이요 또 무식한 자에게 주며 이르기를 그대에게 청하노니 이를 읽으라 하면 대답하기를 나는 무식하다 할 것이니라
사 58:10 그 파수꾼들은 소경이요 다 무지하며 벙어리 개라 능히 짖지 못하며 다 꿈꾸는 자요 누운 자요 잠자기를 좋아하는 자니
요한복음 3:11
†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우리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거하노라
* 진실로 진실로-요 1:51주해 참고.
1. 증거의 주체
1) 그리스도
요 3:11,32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우리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거하노라 그러나 너희가 우리 증거를 받지 아니하는도다…그가 그 보고 들은 것을 증거하되 그의 증거를 받는 이가 없도다
계 1:5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계 3:14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가라사대
2) 하나님
요 5:37 또한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친히 나를 위하여 증거하셨느니라 너희로 아무 때에도 그 음성을 듣지 못하였고 그 형용을 보지 못하였으며
왕하 17:13,15 여호와께서 각 선지자와 각 선견자로 이스라엘과 유다를 경계하여 이르시기를 너희는 돌이켜 너희 악한 길에서 떠나 나의 명령과 율례를 지키되 내가 너희 열조에게 명하고 또 나의 종 선지자들로 너희에게 전한 모든 율법대로 행하라 하셨으나…여호와의 율례와 여호와께서 그 열조로 더불어 세우신 언약과 경계하신 말씀을 버리고 허무한 것을 좇아 허망하며 또 여호와께서 명하사 본받지 말라 하신 사면 이방 사람을 본받아
3) 성령
요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롬 8:18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요일 5:6-8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4) 사도들
행 20:21,24 유대인과 헬라인들에게 하나님께 대한 회개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을 증거한 것이라…나의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 증거하는 일을 마치려함에는 나의 생명을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
2. 참된 예수의 증거
요 8:14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나를 위하여 증거하여도 내 증거가 참되니 나는 내가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 것을 앎이어니와 너희는 내가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 것을 알지 못하느니라
3. 본 것을 말함
요 8:14,28,29,38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나를 위하여 증거하여도 내 증거가 참되니 나는 내가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 것을 앎이어니와 너희는 내가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 것을 알지 못하느니라…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인 줄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 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하시도다 내가 항상 그의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나를 혼자 두지 아니하셨느니라…나는 내 아버지에게서 본 것을 말하고 너희는 너희 아비에게서 들은 것을 행하느니라
요일 1:1-3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주목하고 우리 손으로 만진 바라 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거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된 자니라 우리가 보고 들은 바를 너희에게도 전함은 너희로 우리와 사귐이 있게 하려 함이니 우리의 사귐은 아버지와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함이라
† 그러나 너희가 우리 증거를 받지 아니하는도다
1. 증거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
1) 거부함
요 3:32 그가 그 보고 들은 것을 증거하되 그의 증거를 받는 이가 없도다
요 5:36-40,43 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가 있으니 아버지께서 내게 주사 이루게 하시는 역사 곧 나의 하는 그 역사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나를 위하여 증거하는 것이요 또한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친히 나를 위하여 증거하셨느니라 너희는 아무 때에도 그 음성을 듣지 못하였고 그 형용을 보지 못하였으며 그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지 아니하니 이는 그의 보내신 자를 믿지 아니함이니라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나는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으매 너희가 영접지 아니하나 만일 다른 사람이 자기 이름으로 오면 영접하리라
마 23:37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선지자들을 죽이고 네게 파송된 자들을 돌로 치는 자여 암탉이 그 새끼를 날개 아래 모음 같이 내가 네 자녀를 모으려 한 일이 몇번이냐 그러나 너희가 원치 아니하였도다
행 22:18 보매 주께서 내게 말씀하시되 속히 예루살렘에서 나가라 저희는 네가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말을 듣지 아니하리라 하거늘
2) 믿음
살후 1:10 그 날에 강림하사 그의 성도들에게서 영광을 얻으시고 모든 믿는 자에게서 기이히 여김을 얻으시리라(우리의 증거가 너희에게 믿어졌음이라)
3) 확증함
고전 1:6 그리스도의 증거가 너희 중에 견고케되어
2. 증거를 거절한 이유
1) 완악함 때문에
사 50:2 내가 왔어도 사람이 없었으며 내가 불러도 대답하는 자가 없었음은 어찜이뇨 내 손이 어찌 짧아 구속하지 못하겠느냐 내가 어찌 건질 능력이 없겠느냐 보라 내가 꾸짖은즉 바다가 마르며 하수가 광야가 될 것이며 건기 물이 없어졌으므로 어족이 갈하여 죽어 악취를 발하게 되느니라
행 28:23-27 저희가 일자를 정하고 그의 우거하는 집에 많이 오니 바울이 아침부터 저녁까지 강론하여 하나님 나라를 증거하고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말을 가지고 예수의 일로 권하더라 그 말을 믿는 사람도 있고 믿지 아니하는 사람도 있어 서로 맞지 아니하여 흩어질 때에 바울이 한 말로 일러 가로되 성령이 선지자 이사야로 너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것이 옳도다 일렀으되 이 백성에게 가서 말하기를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도무지 깨닫지 못하며 보기는 보아도 도무지 알지 못하는도다 이 백성들의 마음이 완악하여져서 그 귀로는 둔하게 듣고 그 눈은 감았으니 이는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달아 돌아와 나의 고침을 받을까 함이라 하였으니
요한복음 3:12
† 내가 땅의 일을 말하여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거든
* 땅의 일을(**: 타 에피게이아)
기본형 **(에피게이오스)는 **(에피: …위에, …가까이에, …관해서)와 **(게: 땅)의 합성어이다. “(형용사) 세상적, (명사) 땅의 것, 땅에 있는 사람들”이라는 뜻이다. 직역하면 “땅의 것들”이라는 말로서 “땅에서 되어지는 일들”이라는 뜻이다. 이것은 니고데모에게 말씀하신 ‘인간에게 또한 땅에서’ 경험되는 영적 탄생(거듭남)과 그 결과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1. 믿지 못하는 이유
1) 마음이 완고하기 때문
요 12:39,40 저희가 능히 믿지 못한 것은 이 까닭이니 곧 이사야가 다시 일렀으되 저희 눈을 멀게 하시고 저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셨으니 이는 저희로 하여금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깨닫고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하였음이라
2)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였기 때문
요 8:45-47 내가 진리를 말하므로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는도다 너희 중에 누가 나를 죄로 책잡겠느냐 내가 진리를 말하매 어찌하여 나를 믿지 아니하느냐 하나님께 속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나니 너희가 듣지 아니함은 하나님에 속하지 아니 하였음이로다
3)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셨기 때문
요 6:36,37 그러나 내가 너희더러 이르기를 너희는 나를 보고도 믿지 아니하는도다 하였느니라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어 쫓지 아니하리라
4) 예수의 양이 아니기 때문
요 10:26 너희가 내 양이 아니므로 믿지 아니하는도다
5) 형식적인 종교 생활을 하기 때문
요 5:46,47 모세를 믿었더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 그러나 그의 글도 믿지 아니하거든 어찌 내 말을 믿겠느냐 하시니라
2. 육신에 속한 자의 영적 미성숙
고전 3:1,2 형제들아 내가 신령한 자들을 대함과 같이 너희에게 말할 수 없어서 육신에 속한 자 곧 그리스도 안에서 어린 아이들을 대함과 같이 하노라 내가 너희를 젖으로 먹이고 밥으로 아니하였노니 이는 너희가 감당치 못하였음이거니와 지금도 못하리라
(참고) 히 5:11 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우리가 할 말이 많으나 너희의 듣는 것이 둔하므로 해석하기 어려우니라
† 하물며 하늘 일을 말하면 어떻게 믿겠느냐
* 하늘 일을(**: 타 에푸라니아)
기본형 **(에푸라니오스)는 **(에피: …위에, …가까이에, …관해서)와 **(우라노스: 하늘)의 합성어이다. “(형용사) 천적인, 하늘에 속한, 하늘의, (명사적으로) 하늘, 하늘의 것, 하늘의 존재”라는 뜻이다. 직역하면 “하늘의 것들”이라는 말로서 “하늘에서 되어지는 일들”이라는 뜻이다. 이것은 인간의 관찰이 불가능한 하나님의 본성이나 혹은 구원의 경륜 등과 같은 보이지 않는 것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1. 하늘 일을 믿지 못하는 이유
1) 땅에 속한 자는 하늘의 일을 모르기 때문
요 1:10-14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지 아니하였으나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 3:31-36 위로부터 오시는 이는 만물 위에 계시고 땅에서 난 이는 땅에 속하여 땅에 속한 것을 말하느니라 하늘로서 오시는 이는 만물 위에 계시나니 그가 그 보고 들은 것을 증거하되 그의 증거를 받는 이가 없도다 그의 증거를 받는 이는 하나님을 참되시다 하여 인쳤느니라 하나님의 보내신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성령을 한량없이 주심이니라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만물을 다 그 손에 주셨으니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2) 하늘 일은 비밀 가운데 감취어져 있기 때문
고전 2:7-9 오직 비밀한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지혜를 말하는 것이니 곧 감취었던 것인데 하나님이 우리의 영광을 위하사 만세 전에 미리 정하신 것이라 이 지혜는 이 세대의 관원이 하나도 알지 못하였나니 만일 알았더면 영광의 주를 십자가에 못 박지 아니하였으리라 기록된 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
딤전 3:16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요,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
요한복음 3:13
† 하늘에서 내려온 자
1. 하늘에서 내려온 자의 사역
1) 세상에게 생명을 줌
요 6:33,51 하나님의 떡은 하늘에서 내려 세상에게 생명을 주는 것이니라…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하시니라
2) 하나님의 뜻을 행함
요 6:38 내가 하늘로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2. 하늘에서 내려온 자의 특징
1) 하나님께로 부터 오심
요 8:42 예수께서 가라사대 하나님이 너희 아버지였으면 너희가 나를 사랑하였으리니 이는 내가 하나님께로 나서 왔음이라 나는 스스로 온 것이 아니요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이니라
요 13:13 저녁 먹는 중 예수는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자기 손에 맡기신 것과 또 자기가 하나님께로부터 오셨다가 하나님께로 돌아가실 것을 아시고
2) 하나님께로 다시 돌아가심
요 6:62 그러면 너희가 인자의 이전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볼 것 같으면 어찌 하려느냐
요 13:13 저녁 먹는 중 예수는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자기 손에 맡기신 것과 또 자기가 하나님께로부터 오셨다가 하나님께로 돌아가실 것을 아시고
3) 영화롭게 되심
요 17:5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
† 곧 인자 외에는
* 인자-복음서의 “인자” 용법을 분류하면 그리스도의 지상 생애를 묘사한 비종말적인 것과 그의 재림에 관련시킨 종말적인 것으로 크게 나눈다. 전자는 인성을 대언한다. 첫 아담이 인류의 시조로, “사람”으로 불린 것처럼 둘째 아담(고전 15:45)은 “사람의 아들”로 자칭했다. 이 둘째 아담에서 인류의 진전한 머리와 이상적 표본이 제시된 것이다. “인자”가 예수의 자칭호임에 대하여 제자들은 혹은 직접으로(마16:16), 혹은 간접적으로(특히 요한복음)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나타내었다.
1.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분
요 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막 16:19,20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리우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 제자들이 나가 두루 전파할새 주께서 함께 역사하사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증거하시니라
2. 우리와 함께 하시는 분
마 28: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3.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분
엡 1:23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엡 4:10 내리셨던 그가 곧 모든 하늘 위에 오르신 자니 이는 만물을 충만케 하려 하심이니라
†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1. 하늘에서 온 자 아버지(하나님)를 봄
요 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요 6:46 이는 아버지를 본 자가 있다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에게서 온 자만 아버지를 보았느니라
(참고) 신 30:12 하늘에 있는 것이 아니니 네가 이르기를 누가 우리를 위하여 하늘에 올라가서 그 명령을 우리에게로 가지고 와서 우리에게 들려 행하게 할꼬 할 것이 아니요
행 2:34 다윗은 하늘에 올라가지 못하였으나 친히 말하여 가로되 주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롬 10:6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이같이 말하되 네 마음에 누가 하늘에 올라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올라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모셔 내리려는 것이요
엡 4:9 올라가셨다 하였은즉 땅 아랫 곳으로 내리셨던 것이 아니면 무엇이냐
요한복음 3:14
†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 들려야 하리라(**: 인소데나이 데이)
기본형 **(휲소오)는 “높이 올리다, 들어 올리다, (지위, 권세, 영예, 행운을) 높이다”는 뜻이다. **는 인칭 변화 없는 동사로서 “반드시 …해야 한다, …수 밖에 없다, …이 합당하다”는 뜻이다. 여기서는 신적인 운명 혹은 불가피한 숙명을 나타낸다. 예수께서 높이 들려진다는 것은 그의 십자가의 죽음을 나타내고 그리스도의 현양(顯揚)으로도 승화(昇華)는 말이다. 왜냐하면 십자가 사건은 하나님의 인간에 대한 사랑이 극치를 이루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십자가의 죽음은 하나님께서 미리 정하신 사건임을 나타낸다.
1. 장대 위에 달아 놓은 놋뱀
민 21:7-9 백성이 모세에게 이르러 가로되 우리가 여호와와 당신을 향하여 원망하므로 범죄하였사오니 여호와께 기도하여 이 뱀들을 우리에게서 떠나게 하소서 모세가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매 (8)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9)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마다 놋뱀을 쳐다본즉 살더라
왕하 18:4 여러 산당을 제하며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목상을 찍으며 모세가 만들었던 놋뱀은 이스라엘 자손이 이때까지 향하여 분향하므로 그것을 부수고 느후스단이라 일컬었더라
2. 땅에서 들릴 인자
요 8:28 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인 줄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
요 12:32-34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 이렇게 말씀하심은 자기가 어떠한 죽음으로 죽을 것을 보이심이러라 이에 무리가 대답하되 우리는 율법에서 그리스도가 영원히 계신다 함을 들었거늘 너는 어찌하여 인자가 들려야 하리라 하느냐 이 인자는 누구냐
3. 인자를 듦-십자가에 달리심
요 19:17,18 저희가 예수를 맡으매 예수께서 자기의 십자가를 지시고 해골(히브리 말로 골고다)이라 하는 곳에 나오시니 저희가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을새 다른 두 사람도 그와 함께 좌우편에 못 박으니 예수는 가운데 있더라
눅 18:31-33 예수께서 열 두제자를 데리시고 이르시되 보라 우리가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노니 선지자들로 기록된 모든 것이 인자에게 응하리라 인자가 이방인들에게 넘기워 희롱을 받고 능욕을 받고 침 뱉음을 받겠으며 저희는 채찍질하고 죽일 것이니 저는 삼일 만에 살아나리라 하시되
행 2:23 그가 하나님의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대로 내어준 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없는 자들의 손을 빌어 못 박아 죽였으나
행 4:27,28 과연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는 이방인과 이스라엘 백성과 합동하여 하나님의 기름부으신 거룩한 종 예수를 거스려 하나님의 권능과 뜻대로 이루려고 예정하신 그것을 행하려고 이 성에 모였나이다
4.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심
눅 24:44-46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 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이에 저희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 또 이르시되 이같이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제 삼일에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것과
고전 15:4 장사 지낸 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요한복음 3:15
†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 믿는 자마다(**: 파스 호 피스튜온)
기본형 **(피스튜오: 믿다, 신앙하다, 맡기다)가 현재 분사형(동작의 계속 반복을 나타냄)으로 쓰여 관사와 함께 분사의 독립적 용법으로 “믿는 자”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예수를 향한 믿음은 계속적이어야 하며 계속적인 믿음을 가진 자만이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되는 것이다.
1. 아들을 믿는 자-영생을 소유함
요 3:36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요 6:40,47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요 11:25,2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요 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하려 함이니라
요일 4:15 누구든지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시느니라
2.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는 하나님께로서 난 자임
요일 5:1,11-1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 영생의 뜻
1)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
요 17:2,3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자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아들에게 주셨음이로소이다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요일 5:13,20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또 아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러 우리에게 지각을 주사 우리로 참된 자를 알게 하신 것과 또한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 그는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시라
2.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름
롬 5:21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노릇 한 것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함이니라
요일 2:25 그가 우리에게 약속하신 약속이 이것이니 곧 영원한 생명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