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상담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먼저 영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우리가 인생을 살다 보면 낙심 할 일이 많다. 내가 원하는 일이 되지 않았을 때 낙심 하게 된다. 대인 관계에서 틀어졌을 때 낙심 하게 된다. 어떤 일을 열심히 했는데 실패했을 때 낙심 한다. 청년들이 낙심 하면 삶을 포기하는 경우가 있다. 아직 인생의 경험이 부족하다 보니 어떤 문제에 봉착했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낙심하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낙심이 될 때 빨리 마음을 추스르고 일어나야 한다. 그리스도인이라면 하나님을 의지하므로 말씀을 듣고 일어나야 한다. 비 그리스도인이라면 낙심한 마음이 왜 왔는지를 생각하고 낙심 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해야 한다.
낙담하지 않으려면
인간에게 있어서 의기 소침은 하나의 질환이라 할 수 있다. 그것은 이런 특징들을 가진다.
․ 그것은 보편적이다. 모두가 가지고 있다.
․ 그것은 재발한다. 사람들은 한번 이상 낙담을 경험한다.
․ 그것은 전염성이 매우 강하다. 낙담한 사람들과 있으면 당신도 그렇게 된다.
낙담의 원인은 무엇인가?
첫 번째 이유: 피로
육체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지쳐있을 때 우리는 낙담하기 쉽다. 당신의 저항력은 떨어지고, 사물이 실제보다 삭막해 보인다. 이것은 당신의 계획을 실행하는 도중에 자주 발생한다. 당신은 지친 나머지 낙담하기 쉽다.
두 번째 이유: 좌절
해결되지 않은 일들이 쌓였을 때 압박감을 느끼는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사소한 문제나 예상치 않은 것들에 의해 중요한 일들이 방해를 받을 때, 당신은 좌절하여 쉽게 낙담하게 된다.
세 번째 이유: 실패
때때로 당신이 세운 계획들은 수포로 돌아가는 경우가 있다. 계획이 붕괴된다. 계약이 파기 된다. 주문이 취소된다. 당신은 어떻게 처신할 것인가? 자기 연민에 빠질 것인가? 남을 탓할까? 어떤 사람이 말한 것처럼, “내가 막 그 일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있을 때, 누군가가 일을 망쳐 놓았다.” 바로 그런 것이 우리를 의기소침하게 만들 수 있다.
네 번째 이유: 공포
공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의기소침함 아래에 깔려 있다. 비판에 대한 두려움(그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책임에 대한 두려움(이 일을 처리하지 못한다면?), 그리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다 날려버린다면 어떻게 될까?)이 우울함을 낳는 주된 계기가 될 수 있다.
처방은 무엇인가?
성경을 보면, 느헤미야라는 사람이 어떻게 예루살렘 군중을 모아서 전체 도시 둘레에 벽을 쌓았는가에 대한 멋진 일화가 있다. 작업 도중에 군중들은 위에 주어진 4가지 이유로 인해 낙담하고 포기하려 했다. 여기에 느헤미야가 그들에게 일러 준 낙담을 물리치는 4가지 방법이 있다(느헤미야 4장).
․ 몸을 쉬게 하라! 휴식이 필요하면 잠깐 쉬어라! 다시 일을 시작할 때 당신은 더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양초의 양쪽에 불을 붙인다면 그것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밝지 않을 것이다.
․ 인생을 재편하라! 낙담은 당신이 틀린 일을 하고 있다는 증거는 아니다. 그것은 단지 잘못된 방법으로 옳은 일을 하고 있는 것일 수 있는 것이다. 새로운 방법을 찾아보라. 어느 정도 일들을 재구성하라.
․ 하나님께서 도우심을 명심하라! 단지 그분에게 구하라. 그분은 당신에게 새로운 힘을 주실 수 있다. 신앙에는 믿을 수 없는 힘이 담겨져 있다.
․ 낙담에 저항하라! 맞서서 싸워라. 낙담은 하나의 선택이다. 낙담을 느낀다면 그것은 당신이 그런 식으로 느끼기로 선택한 것이기 때문이다. 어느 누구도 강제로 당신이 낙담하도록 강요할 수는 없다. 참고 견뎌라! 나의 감정보다는 옳은 것을 행하라. 어떤 감정도 영원히 지속되지는 않는다. 진리만이 영원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