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2장 주석강해 설교말씀은 하나님이 일곱째 날에 안식하면서 인간을 위해서 안식일을 제정했습니다.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되게 하사 거룩하게 하셨습니다. 성도는 안식일과 같은 주일을 지키면서 하나님께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일곱째 날에 안식일 제정(창2:1-3)
1-3절, 일곱째 날에 안식하심
태초에 하나님께서는 육일 동안 천지 만물을 창조하시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셨고 일곱째 날을 복주시고 거룩케 하셨다.
[1절]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니라.
‘만물’이라는 원어(콜 체바암 כל-צבאם)는 ‘그것들의 모든 것들’ 즉 하늘과 땅에 속한 모든 것들이라는 뜻이다. 또 ‘이루니라’는 원어(와예쿨루 ויכול)는 ‘이루어졌더라’는 뜻이다. 하나님께서 천지 만물을 창조하신 일은 육일 동안에 다 이루어졌다.
2절에도 “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고 증거하였다. 2절을 직역하면, “그리고 하나님께서 일곱째 날에 그가 만드신 그의 일을 그치시고 일곱째 날에 그가 만드신 그의 모든 일로부터 안식하시니라”이다. 여기에 “하나님께서 일곱째 날에 그가 만드신 그의 일을 그치시고”라는 구절은 하나님께서 하신 창조의 일이 여섯째 날까지 다 이루어졌고 일곱째 날에는 그쳤다는 뜻이다. 또 2절에 ‘. . . 일이 다하므로’라는 말이나, 3절에 ‘. . . 일을 마치시고’라는 말은 원문에는 단순하게 ‘. . . 일로부터’라는 뜻이다.
하나님의 창조 사역은 육일 동안 이루어졌다. 그는 제7일에는 그 일을 그치셨다. 천지와 만물 즉 천지에 속한 모든 것들이 육일 동안 다 창조되었다. 그것은 물질 세계의 모든 것뿐 아니라 영의 세계 곧 천사의 세계까지도 창조되었음을 뜻할 것이다. 천사도 하나님의 창조물이다. 시편 103:20-22는 “능력이 있어 여호와의 말씀을 이루며 그 말씀의 소리를 듣는 너희 천사여, 여호와를 송축하라. 여호와를 봉사하여 그 뜻을 행하는 너희 모든 천군이여, 여호와를 송축하라. 여호와의 지으심을 받고 그 다스리시는 모든 곳에 있는 너희여, 여호와를 송축하라”고 증거하였다. 천사들은 창조의 육일 중 아마 첫째 날 창조되었을 것이다.
엄격한 의미에서 ‘창조’라는 말은 최초의 창조물들에게만 적용된다. 그 후에는 사람이나 동식물이나 출산 혹은 번식을 통해 퍼져나간다. 출산이나 번식도 하나님의 창조적 능력의 활동이지만, 또 하나님의 행하신 기적들을 포함하여 그의 섭리의 모든 일들이 그의 크신 능력으로 이루어지지만, 우리는 그것을 창조라고 부르지 않는다. 그러나, 하나님의 창조 사역은 처음 육일로 다 끝났지만, 우리는 사두개인들처럼 하나님의 능력을 부정하지 말고(마 22:29) 하나님의 변함없는 능력을 항상 믿어야 한다.
[2절] 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다시 번역하면, “그리고 하나님께서 일곱째 날에 그가 만드신 그의 일을 그치시고 일곱째 날에 그가 만드신 그의 모든 일로부터 안식하시니라.” 3절 하반절에도, “. . . 이는 하나님께서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 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고 증거한다. 그 부분도 다시 번역하면, “이는 그날에 하나님께서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그의 모든 일로부터 안식하셨음이더라.”
하나님께서는 일곱째 날에 창조 사역을 그치시고 안식하셨다. 그는 육일 동안 창조의 일을 하셨다. ‘일’이라는 원어(멜라카 מלאכה)는 ‘일, 노동, 수고’라는 뜻이다. 하나님께서 육일 동안 많은 일을 하셨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셨다. ‘안식한다’는 원어(솨바트 שבת)는 ‘쉰다’는 뜻이다. 하나님께서는 육일 동안 천지만물을 만드시는 놀라운 많은 일들을 행하셨고 일곱째 날에는 그 일들을 그치고 쉬셨다.
하나님의 쉬심은 사람의 생활 양식에 본이 되었다. 이것은 사람도 육일간 열심히 수고하면서 일하고, 일곱째 날에 쉬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암시한다. 실상, 하나님은 휴식이 필요하시지 않지만, 사람은 휴식이 필요하다. 특히, 옛시대에 종 같은 아랫 사람들에게는 휴식이 매우 필요하다. 심지어 가축들도 그러하다. 그래서 출애굽기 23:12에는 “너는 육일 동안에 네 일을 하고 제칠일에는 쉬라. 네 소와 나귀가 쉴 것이며 네 계집 종의 자식과 나그네가 숨을 돌리리라”고 말씀하였다.
또 하나님의 본을 따라 사람들에게는 7일을 단위로 하는 생활 양식이 나타났다. 우리가 날들을 7일 단위로 나누는 것은 창조 때 하나님의 쉬심에서 비롯되었다. 그래서 노아는 방주에서 비둘기를 내어보낼 때 7일을 기다렸고 또 다시 7일을 기다렸다(창 8:10, 12). 또한 야곱은 결혼할 때 7일 간격으로 두 형제를 아내로 얻었다(창 29:27).
[3절]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 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
다시 번역하면, “하나님께서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그날에 하나님께서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그의 모든 일로부터 안식하셨음이더라.”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안식하신 날을 복되게 하셨고 거룩하게 하셨다. 구약 안식일의 기원이 여기 있다. 이 일은 사람이 아직 범죄하기 전에 이루어졌다. 하나님께서는 처음부터 제7일을 복되게 하셨고 거룩하게 구별하셨다.
이와 같이, 안식일 계명 자체는 모세의 율법에서 성문화되었지만, 안식일은 창조 때부터 암시되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십계명을 친 음성으로 들려주실 때 안식일 계명을 일곱째 날의 자신의 안식에 근거시키셨다. 안식일 계명은 하나님의 안식에 근거되었다. 출애굽기 20:8-11은 이렇게 말씀한다.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구약의 안식일은 복된 날이었다. 그것은 사람에게 영적으로, 육적으로 유익하였다. 그러므로 출애굽기 23:12는 “너는 육일 동안에 네 일을 하고 제칠일에는 쉬라. 네 소와 나귀가 쉴 것이며 네 계집 종의 자식과 나그네가 숨을 돌리리라”고 말씀하였다. 이사야 58:13-14는 안식일의 유익을 가장 잘 증거한다:
만일 안식일에 네 발을 금하여 내 성일(聖日)에 오락을 행치 아니하고 안식일을 일컬어 즐거운 날이라, 여호와의 성일(聖日)을 존귀한 날이라 하여 이를 존귀히 여기고 네 길로 행치 아니하며 네 오락을 구치 아니하며 사사로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네가 여호와의 안에서 즐거움을 얻을 것이라. 내가 너를 땅의 높은 곳에 올리고 네 조상 야곱의 업(業)으로 기르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이니라.
안식일은 사람에게 짐이나 부담으로 주신 법이 아니었다. 그것은 처음부터 복이었다. 물론 하루의 구별은 믿음이 없이는 할 수 없는 일이다. 율법은 심지어 “밭 갈 때에나 거둘 때에도 쉬라”고 명한다(출 34:21). 그러나 그것을 지킬 때 받는 영적인, 육적인 유익은 다른 것과 비교할 수 없이 크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사람이 안식일을 위해 있는 것이 아니고 안식일이 사람을 위해 있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다(막 2:27).
하나님께서는 또한 이 날을 거룩하게 구별하셨다. 이것은 나중에 엄격한 계명과 법이 될 것이다. 그것이 십계명의 제4계명이다. 이 법은 매우 엄격하여 어기면 사형에 해당하였다. 출애굽기 31:14-15는 말하기를, “너희는 안식일을 지킬지니 이는 너희에게 성일이 됨이라. 무릇 그날을 더럽히는 자는 죽일지며 무릇 그날에 일하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그 생명이 끊쳐지리라.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나 제칠일은 큰 안식일이니 여호와께 거룩한 것이라. 무릇 안식일에 일하는 자를 반드시 죽일지니라”고 하였다.
구약의 안식일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질 참 안식을 예표한다. 예수께서는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고 말씀하셨고(마 11:28), 또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고 말씀하셨다(마 12:8). 예수 그리스도 안에 참 안식이 있다.
사도 바울은 안식일이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한다고 증거하기를,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고 하였다(골 2:16-17).
성도에게는 참 안식이 남아 있다. 히브리서는 교훈하기를, “그런즉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 있도다. 이미 그의 안식에 들어간 자는 하나님이 자기 일을 쉬심과 같이 자기 일을 쉬느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저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쓸지니 이는 누구든지 저 순종치 아니하는 본에 빠지지 않게 하려 함이라”고 하였다(히 4:9-11).
이 세상은 수고로운 세상이다. 참 안식은 장차 천국에서 완전하게 이루어질 것이다. 시편 90편 저자 모세는 “우리의 연수가 칠십이요 강건하면 팔십이라도 그 연수의 자랑은 수고와 슬픔뿐이요 신속히 가니 우리가 날아가나이다”고 말한 후, “여호와여, 돌아오소서. 언제까지니이까? 주의 종들을 긍휼히 여기소서. 아침에 주의 인자로 우리를 만족케 하사 우리 평생에 즐겁고 기쁘게 하소서. 우리를 곤고케 하신 날수대로와 우리의 화를 당한 연수대로 기쁘게 하소서”라고 기도하였는데(시 90:10, 13-15), 하나님께서 주시는 천국에서의 안식이 그 응답이다.
오늘 본문을 통해 몇 가지 실제적 교훈을 정리해보자. 첫째로, 비록 하나님의 창조 사역은 그쳤지만, 우리는 그의 능력이 역사상 항상 있었고 지금도 그러함을 기억하자. ‘하나님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전심으로 자기에게 향하는 자를 위하여 능력을 베푸신다’(대하 16:9).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땅 끝까지 창조하신 자는 피곤치 아니하시며 곤비치 아니하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 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하시므로 하나님을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는다’(사 40:28-29, 31). ‘우리에게 능력주시는 주님 안에서 우리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빌 4:13). 우리는 창조의 능력의 하나님을 항상 의지하자. 그 능력을 항상 사모하며 힘입자.
둘째로, 참 안식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다. 주께서는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고 말씀하셨고(마 11:28)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고 말씀하셨다(요 14:27). 사도 바울은, “평강의 주께서 친히 때마다 일마다 너희에게 평강을 주시기를 원하노라”고 기원하였다(살후 3:16). 참 안식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참 안식과 참 평안을 항상 누리자.
셋째로, 우리는 천국에서 완전한 안식을 누릴 것을 기대하면서 세상에서 주일을 자원함으로 지키자. 우리는 이 날을 지킴으로 육신의 휴식과 더불어 하나님께 예배하는 일과 성도들의 아름다운 교제와 자신의 영적 성장을 이루는 일을 힘쓰자. 성경은 교훈하기를,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고 하였다(히 10:24-25). 우리는 주일을 복되고 즐거운 날, 곧 그리스도인의 안식일로 지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