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2장 설교 말씀은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교회에 예수님이 편지를 보냈다. 하나님은 각 교회의 상황과 환경에 따라서 편지를 보냈다. 요한계시록을 통해서 현재 우리 교회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점검하고 각 개인의 신앙과 믿음을 점검할 수 있다.
Ⅰ. 에베소 교회에 보내는 말씀 2:1-7
1. 제명(題銘)(1)
(1) 에베소 교회에. (2) 에베소로 가는 이 서신을 보낸 이는 오른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계시는 이 이시다.(1절) 그리스도의 사역자들은 그분의 특별한 배려와 보호를 받는다. 복음의 사역자들은 그분의 장중에 붙들려 있다. 그분이 그들을 지지하지 않으면 그들은 곧 유성처럼 떨어져 버릴 것이다. 그들이 하는 선행은 모두 그들과 함께 하는 그분의 손에 의해 이루어진다. 그분은 일곱 금촛대 사이에 다니신다. 이것은 그분과 교회와의 관계를 암시한다. 그리스도는 하늘에 계시지만 지상에 있는 교회 사이에 다니시는 것이다.
2. 서신의 내용 (2-6)
〔1〕그리스도께서 이 교회에 하신 칭찬: 주님은 이들의 행위를 안다고 선언하심으로써 이 교회를 칭찬하셨다. 그러므로 그분의 칭찬과 질책을 모두 진정으로 대해야 한다. 그분은 어느 경우에도 되는대로 말씀하시지 않기 때문이다. 그분은 자신의 말씀의 의미를 알고 계시다. 이제 에베소 교회는 다음처럼 행동했기에 칭찬을 받은 것이다. (1) 해야 할 일을 부지런히 했기 때문이다(2, 3절). (2) 고통을 당하면서 견디기 때문이다(2절). 부지런한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인내심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에게는 반드시 이것이 있어야 한다. 약속을 받으려면, 참는 인내심이 있어야 하고 기다리는 인내심이 있어야 한다(3절). (3) 악한 것을 대적하는 열심 때문이다(2절). 우리는 사람들에게 모든 온유를 다해야 하지만 그들의 죄에 대해서는 대항하는 열심을 보여야 한다. 참된 열심을 품는 자는 분별력을 갖는다. 시험해 보지 않고서는 아무 것도 버리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2〕이 교회에 하신 힐책(4절): 좋은 점이 많은 사람도 잘못된 점이 많이 있을 수 있다.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4절). 곧 사랑의 대상을 떠나고 버린 것이 아니라 처음에 보인 사랑의 열기를 잃어버린 것이다. 그리스도를 향한 인간의 첫 애정은 보통 강렬하고 뜨겁다. 그러나 이 강렬한 애정은 몹시 주의하지 않으면 스러지고 식어 버릴 것이다.
〔3〕그리스도께서 이들에게 주신 조언과 권고: 처음 사랑을 버린 자들은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해야 한다.'(5절). 이들은 현재의 상태와 이전 상태를 비교하여 자신에 있어서 지금보다 그때가 얼마나 더 남았는지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회개해야 하며 돌이켜서 처음 행위를 가져야 한다. 말하자면 그들은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처음의 열심을 되살려 회복하도록 애써야 하는 것이다.
〔4〕이 훌륭한 조언은 다음에 의해 역설되며 강조된다. (1) 이것을 무시할 경우 주어지는 엄한 견책으로써: 그리스도의 은혜와 성령의 현존을 경시한다면 그분이 기뻐하지 않으시리라는 것은 각오해야 한다. (2) 그들에게 아직 남아 있는 좋은 점에 대한 격려의 말씀으로써(6절):”비록 네가 선한 것에 대한 사랑은 약해졌으나, 악한 것에 대한 미움은 잃지 않고 있도다.” 진실과 과실, 선과 악간에 무관심한 심령은 사랑과 온유로서 불릴지 모르나, 그리스도께서 기뻐하시는 것은 아니다.
3. 이 서신의 맺음 말(7)
〔1〕주의 환기: 한 교회에게 말한 것은 장소와 시대를 막론하고 모든 교회에 관계된다.
〔2〕이기는 자에게 큰 자비를 베풀리라는 약속: 우리는 영적인 적에게 절대로 지지 말고 승리할 때까지 선한 싸움을 싸워야 한다. 그러면 그 싸움과 승리가 영광의 개선과 보상을 가져다 줄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지상의 낙원이 아닌 천상의 낙원, 곧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먹을 것이다.
Ⅱ. 서머나 교회에 보내는 말씀 2:8-11
1. 다음 두 부분의 제명(8)
〔1〕수취인은 서머나 교회의 사자이다.
〔2〕발신인은 예수 그리스도 곧 처음이요 나중 된 이시다. 이 세상에서 우리에게 허락되어 있는 기간은 얼마 되지 않지만, 우리의 구속자는 처음이요 나중 된 이시다. 그분은 죽었다가 살아나셨다. 그분은 죽으셨다, 곧 우리 죄 때문에 죽으신 것이다. 그러나 그분은 살아나셨으며 영원히 사셔서 우리를 위해 중보가 되시는 것이다.
2. 이 서신의 주제(9,10)
〔1〕이들의 영적 상태의 향상: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9절). 겉보기에 가난해도 속으로 부요한 곧, 신앙과 선행에 부요한 자가 있다. 영적 풍요가 있는 자는 외적 빈곤을 잘 견뎌낼 수 있다.
〔2〕고난: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니(9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들의 고난에 특별히 유의 하신다.
〔3〕그분은 이들의 적의 사악함과 거짓 됨을 아신다.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훼방도 아노니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9절). 말하자면 실상은 사단의 회(會)이면서 예수의 특별한 언약의 백성인 체하는 자들의 훼방을 아신다. 사단의 모임이 스스로를 예수의 이스라엘이나 예수의 교회라고 하는 것은 불경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4〕그리스도는 자기 백성이 장차 당할 시험을 미리 아신다. (1) 그분은 이들에게 장차의 시험을 미리 경고하신다(10절). 이들은 전에는 환난 때문에 궁핍해졌었으며 이제는 옥에 갇혀야 하는 것이다. (2) 그리스도께서는 닥쳐오는 이 고난에 대해 이들을 대비시키신다. 첫째, 그들의 고난이 어떻게 경감되고 제한될 것인지를 보여 주심으로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즉 모두가 아니라 이들 중 몇 사람일 것이다. 그 기간 또한 영원한 것이 아닌 짧은 기간, 즉 열흘 동안이 될 것이다. 그것은 이들을 시험하려는 것이지 결코 파멸시키려는 것이 아니다. 셋째, 이들의 충성에 영광의 상급을 제의함으로써: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주님은 그렇게 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고 그렇게 해 주시겠다고 보증하셨다. 그것은 합당한 일이다. 면류관은 이들의 궁핍, 충성, 분투에 대한 상급이고, 생명의 면류관은 죽기까지 충성한 자들을 위한 상급이다.
3. 이 메세지의 맺음 말(11)
〔1〕보편적인 주의 환기: 이것은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대하는 법에 주목하는 세계 거민 모두와 관계가 있다.
〔2〕이기는 그리스도인에게 하신 은혜로운 약속: 첫째 사망 뿐만 아니라 둘째 사망도 있다. 이 둘째 사망은 첫째 사망보다 이루 말할 수 없이 더 고통스럽다. 그것은 영원한 사망이다. 그리스도께서 신실한 종들을 모두 이 사망에서 구원하실 것이다. 첫째 사망이 그들을 해치지 못할 것이고 둘째 사망이 그들을 지배하지 못할 것이다.
Ⅲ. 버가모 교회에게 보낸 말씀 2:12-17
1. 이 서신의 제명(12)
버가모 교회의 사자에게(12절). 버가모 교회는 마음이 부패한 사람들이 몰려 있었다. 그래서 그리스도께서 말씀의 검으로 그들과 싸울 것을 결심하고 자신의 호칭을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진 이’라고 하신다. 하나님의 말씀은 검이다. 즉 그것은 공격과 방어를 할 수 있는 무기인 것이다. 또한 그것은 ‘날선 검’이다. 그것으로 상처를 입지 않을 만큼 단단한 심장은 없다. 그것은 좌우에 날선 검이다. 그 검에는 율법시대의 범죄자들에 맞서는 율법 날과 복음시대를 멸시하는 자들에 맞서는 복음의 날이 있는 것이다.
2. 서신의 내용(13-16)
〔1〕그리스도께서 이 교회가 당한 시험과 곤경을 주목하신다(13절). 이제 이 교회의 선행에 금상첨화가 된 것은 이 교회가 자리잡고 있던 곳의 환경이었다. 그곳은 사단의 위가 있는 곳인 것이다. 그의 영역은 전세계에 걸쳐 있고 그의 위는 사악, 과실, 잔학으로 악명 높은 몇 군데에 있다.
〔2〕주님은 이들의 견실함을 칭찬하신다.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나와의 관계를 부끄러워하지 않고 내 이름이 네게 있는 것을 영광으로 아는 도다. 네가 그리스도인의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고 거기서 떠나지도 아니하였도다.” 이들은 주님의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이들 가운데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흔들리지 않았다. 그는 사단이 거하는 곳에서 자기 피로 자기의 신앙과 충성에 인을 쳤다. 이들은 용기를 읽거나 견실함에서 떠나지 않았다.
〔3〕주님은 이들의 죄악된 잘못을 책망하신다(14절). 더러운 영혼과 더러운 육신은 종종 공존한다. 타락한 원리와 관습에 젖은 사람과 교제를 계속하면 집단 전체의 죄와 오점이 생긴다.
〔4〕주님은 이들에게 회개를 촉구하신다(16절). 함께 죄를 진 사람들이 함께 회개해야 한다는 것은 개인은 물론 교회와 공동체의 의무이다. 하나님께서 타락한 교인을 벌하러 임하실 때, 그러한 자들과 교제를 계속하도록 허용한 것 때문에 그 교회 자체를 책망하시고, 그 폭풍우의 여파가 집단 전체에 미친다. 하나님의 말씀이 조만간 죄인들을 붙들어 그들이 양심의 가책을 받거나 당황하게 될 것이다.
3. 이기는 자에게 약속된 큰 은혜(17)
〔1〕감추었던 만나: 즉 하늘에서 영혼 속으로 때때로 내려오는 그리스도의 영의 위로와 감화는 다른 세상 사람들에게는 감추어져 있고, 그리스도 안에 있다.
〔2〕위에 새 이름이 새겨져 있는 흰 돌: 이 흰 돌은 죄로부터의 사면 선언으로서, 재판에서 무죄 판결을 받은 자에게 흰 돌을, 유죄 판결을 받은 자에게 검을 돌을 준 고대의 풍습이 암시되어 있다. 새 이름은 양자로서의 이름이다. 자기 외에는 아무도 입양의 증거를 읽어내지 못한다. 받는 자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17절).
Ⅳ. 두아디라 교회에 보낸 말씀 2:18-29
1. 제명(18)
두아디라 교회의 사자에게(18절). 보낸 이: 하나님의 아들, 여기서는 그 눈이 불꽃 같고 또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분이라 묘사되어 있다. 그 눈이 불꽃 같다는 말은 만인과 만물을 꿰뚫어 보시는 주님의 통찰력을 뜻한다.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다는 말은 그분이 완벽한 지혜로 판단하시기 때문에 완벽한 힘을 가지고 한결같게 행동하신다는 뜻이다.
2. 이 서신의 내용(19-25)
〔1〕그리스도께서 이 교회에 대해 말씀하신 명예로운 칭찬: 그리스도께서 영광스럽게도 이들의 사랑에 대해 언급하신다. 사랑이 없는 곳에는 신앙이 없다. 이들은 주님을 섬겼다. 또한 이들의 믿음은 나머지 모두를 고무시키는 은혜였다. 이들은 믿음 안에서 인내했다.
늘어만 가는 결실: 이들의 신앙은 열매 맺는 신앙이었다. 곧 이들의 나중 행위는 처음 것보다 나았던 것이었다. 나중 행위가 최상의 것이 되도록 하는 것이야말로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소망이자 열렬한 바램이어야 한다.
〔2〕잘못한 것에 대한 신실한 책망: 이들 사악한 유혹자들은 이세벨에 비유되어 그 이름으로 불린다. 이 유혹자들의 죄는 하나님의 종들을 행음하게 하고 우상에게 제물을 바치게 했던 일이었다. 그들은 하나님의 인내를 악용하여 자신의 사악함 속에서 스스로 완악해졌다.
〔3〕이 유혹자에 대한 벌(22, 23절): 내가 그를 침상에, 곧 쾌락의 침상이 아닌 고통의 침상에 던질 터이요, 내가 사망, 즉 둘째 사망으로 그를 죽이리라.
〔4〕그리스도께서 이 사악한 유혹자들을 멸하시는 목적은 다른 사람들을 교훈하시려는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을 그 행하시는 심판으로 안다.
〔5〕스스로를 순결하고 더럽혀지지 않게 지키는 자에게 주신 격려(24절):(1) 이 유혹자들은 자기네들의 교훈을 두고 깊은 것, 즉 심오한 신비라고 말한다. (2) 그리스도께서는 그것을 사단의 깊은 것, 즉 극악한 미혹과 간계라고 말씀하신다. (3) 그리스도께서 신실한 종들에게 얼마나 다정다감하신가(24, 25절). “나는 네가 받은 것에 주목하기 만을 네게 요구한다.” 주님이 오실 때까지 이들이 신앙과 선한 양심을 굳게 잡으면 어떠한 어려움과 위험도 극복하게 될 것이다.
3. 이 서신의 맺음 말(26-29)
〔1〕참으며 승리한 신자들에게 약속된 풍성한 상급: 그들에게는 나머지 세상을 다스리는 매우 큰 힘과 통치권, 즉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가 있다. 또 그러한 힘과 통치권에 알맞은 지식과 지혜: 내가 그에게 새벽별을 주리라(28절). 그리스도께서는 새벽별이시다. 그분은 영혼 속에 낮, 즉 은혜의 빛과 영광의 빛을 주신다.
〔2〕이 서신도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주목하라는 요구로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