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5장 히브리어 원어성경 설교 말씀은 길갈의 유월절 준수와 할례에 대해서 말씀한다. 이스라엘 백성은 광야에서 가나안 땅으로 나와서 유월절을 지켰다. 광야 2세대는 할례를 시행하지 못했기 때문에 길갈에서 할례를 행했다. 할례는 신약에서는 세례를 의미한다.
축복의 장소 길갈(수5:2-9)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40년 동안 종살이를 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유월절기를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을 종에서 주인의 자리로 옮겨주십니다. 유월절은 달력이 바뀐 날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선민이면서 애굽의 10일짜리 달력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노예이기 때문에 애굽의 달력을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10일짜리 달력은 안식일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안식일을 지키지 못하고 생활하니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고통 가운데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부르짖으니 하나님이 응답하시고 모세를 통해서 유월절의 어린양의 은혜로 애굽에서 탈출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유월절로 다시 새로운 달력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셨습니다. 10일짜리 달력이 7일짜리 달력으로 바뀐 것입니다. 7일짜리 달력은 안식일이 있습니다.
구원받은 우리도 원죄의 고통에 있을 때는 10일짜리 달력을 사용했습니다. 주일이 없는 인생을 살았습니다. 세상에서 하나님도 모르는 사람들과 함께 살았습니다. 그런데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유월절의 어린양의 피로 거듭나고 난 후에는 7일짜리 달력으로 바뀌어 주일예배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사탄의 노예가 아니라 하나님을 섬기는 주인이 되었습니다. 노예는 음식도 서서 먹어야 합니다. 주인은 옆으로 누워서 편하게 즐기면서 식사를 하게 됩니다.
유대인들이 옆으로 누워서 음식을 먹는 것도 노예에서 해방되었고 주인이라는 인식을 갖기 위해서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도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인식을 갖고 세상에서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이렇게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해 주셨지만 광야 1세대는 홍해를 건너 광야에 들어와 하나님을 거역하고 모세를 원망하는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우리는 광야 1세대와 광야 2세대의 신앙을 생각하여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신앙이 어떤 것인지를 깨달아야 합니다.
그럼 우리가 하나님의 축복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할례를 받아야 합니다.
수5:2 그 때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너는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다시 할례를 행하라 하시매
2 בָּעֵ֣ת הַהִ֗יא אָמַ֤ר יְהוָה֙ אֶל־יְהֹושֻׁ֔עַ עֲשֵׂ֥ה לְךָ֖ חַֽרְבֹ֣ות צֻרִ֑ים וְשׁ֛וּב מֹ֥ל אֶת־בְּנֵֽי־יִשְׂרָאֵ֖ל שֵׁנִֽית׃
바에트 하히 아마르 아도나이 엘 예호슈아 아세 레ㅋ카 하르보트 추림 베슈브 몰 에트 베네 이스라엘 쉐니트
광야 1세대가 여호와 하나님을 원망하고 가나안 땅을 악평했다가 40년 만에 모두 광야에서 죽었습니다. 하나님은 여호수아와 갈렙만 남겨두고 광야 1세대가 모두 죽기까지 기다리시고 죽은 후에 광야 2세대를 이끌고 요단강을 건너 길갈에 들어와 진을 쳤습니다. 이때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말하기를 너는 부싯돌 칼을 만들어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할례를 행하라는 명령을 했습니다. (할례: מֹ֥ל 몰 4135 동사, 칼, 명령법, 남성, 2인칭, 단수. 할례를 행하다, 잘라내다)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지금 가나안 땅에 들어온 이스라엘 백성은 전쟁을 치르어야 합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할례를 행하라고 말씀합니다. 인간의 상식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적들이 앞에 있는데 할례를 행하면 적들과 싸울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세겜 성의 백성들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남자들에게 할례를 행하게 해 놓고 레위와 시므온이 들어가서 세겜 성의 백성을 도륙했습니다. 할례를 받으면 남자들은 힘을 쓸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도 하나님은 할례를 광야 2세대들에게 행하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 이 할례는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할례를 받지 않으면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럼 할례가 우리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골2:11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의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할례는 그리스도인들은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명령법을 사용하여 이스라엘 백성에게 할례를 행하라고 하신 말씀처럼 그리스도인들은 할례를 받음으로 육의 몸을 벗는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할례를 받아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겉사람이 할례를 받았다면 영적 이스라엘 백성은 속사람이 그리스도의 할례를 받게 됩니다. 이것이 구원받는 확신이며 하나님의 백성으로 인을 쳐주시는 것입니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할례를 받았다는 것은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사람이 진정 구원받은 사람입니다. 속사람이 할례를 받으면 사라지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은 구원이 취소된다고 하는데 그 사람은 겉 사람에 할례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속사람에 할례를 받은 사람은 사라질 수가 없습니다. 죽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성령 하나님께서 인을 쳐주신 것은 영원합니다. 이것이 성령세례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도 먼저 할례를 받아야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가나안 적들과 싸울 수 있습니다. 우리도 성령세례를 받은 자가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 사탄과 맞서 싸워 승리할 수 있습니다.
둘째, 광야 1세대가 아닌 광야 2세대의 할례를 받아야 합니다.
수5:4-5 여호수아가 할례를 시행한 까닭은 이것이니 애굽에서 나온 모든 백성 중 남자 곧 모든 군사는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길에서 죽었는데 그 나온 백성은 다 할례를 받았으나 다만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길에서 난 자는 할례를 받지 못하였음이라
광야 1세대는 애굽에서 나올 때 할례를 행하여 받았습니다. 그런데 광야에서 태어난 광야 2세대는 할례를 받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가나안 땅 길갈에 들어와서 할례를 받게 됩니다. 그럼 우리가 할례를 세례의 입장에서 비교해 보겠습니다. 광야 1세대나 광야 2세대가 똑같이 할례를 받았지만 광야 1세대는 구원받지 못한 자의 표상이 되었고 가나안 땅에 들어온 광야 2세대는 구원받은 자의 표상이 되었습니다.
그럼 똑같이 받은 할례를 우리가 어떻게 나누어 볼 수 있을까요? 광야 1세대가 받은 할례는 물세례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물세례를 받은 자들은 하나님을 원망하고 불평하다가 광야에서 모두 죽었습니다. 겉사람이 받은 할례는 영원하지 못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광야 2세대들이 받은 할례는 속사람이 받은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영원합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하나님의 복을 받기 때문입니다.
광야 1세대는 할례를 받고 홍해를 건너왔습니다. 광야 2세대는 요단강을 건너와서 할례를 받았습니다. 홍해는 물세례를 상징하고 요단강은 성령세례를 상징합니다. 광야 2세대는 성령세례를 받고 영원한 구원을 얻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도 영원한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성령세례를 받아야 합니다. 물세례는 구원받은 자의 표식이라고 했습니다.
벧전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이는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하나님을 향한 선한 양심의 간구니라
우리가 교회에서 물세례를 받은 것은 성령세례를 받고 구원의 확신을 얻은 자가 구원의 표식으로 겉사람이 세례를 받게 됩니다. 물세례를 받았다고 해서 육체의 더러운 죄를 없애는 것이 아닙니다. 성령세례를 받을 때 원죄가 사라지고 영원한 구원을 얻게 됩니다. 우리는 부활하신 주님과 연합함으로 영원한 구원을 얻었습니다.
셋째, 유월절을 지켜야 합니다.
수5:10 또 이스라엘 자손들이 길갈에 진 쳤고 그 달 십사일 저녁에는 여리고 평지에서 유월절을 지켰으며
10 וַיַּחֲנ֥וּ בְנֵֽי־יִשְׂרָאֵ֖ל בַּגִּלְגָּ֑ל וַיַּעֲשׂ֣וּ אֶת־הַפֶּ֡סַח בְּאַרְבָּעָה֩ עָשָׂ֨ר יֹ֥ום לַחֹ֛דֶשׁ בָּעֶ֖רֶב בְּעַֽרְבֹ֥ות יְרִיחֹֽו׃
바야하누 베네 이스라엘 바길갈 바야아수 에트 하페사흐 베아르바아 아사르 욤 라호데쉬 바에레브 베아르보트 예리호
할례를 받은 백성은 유월절을 지켜야 합니다. 하나님은 알파와 오메가의 하나님입니다. 애굽에서 나올 때 유월절로 시작하여 40년이 지난 오늘 유월절로 가나안 땅에 머물게 하셨습니다. 우리는 유월절의 어린양으로 시작하여 유월절의 어린양으로 끝을 맺어야 합니다. (유월절: הַפֶּ֡סַח 페사흐 6453 넘어가다, 뛰어넘다에서 유래) 유월절은 모든 저주가 뛰어넘은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저주가 넘어갔습니다. 애굽 백성에게는 하나님의 저주가 임했지만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저주가 임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우리가 구원의 은혜를 받았다면 유월절을 지켜야 합니다. 이것은 바로 주일예배입니다.
달력이 7일짜리 달력으로 바뀐 사람은 하나님께 감사하면서 주일을 지키게 됩니다. 그러면 인생가운데 모든 저주가 뛰어 넘어가고 나에게 저주가 임하지 않고 유월절의 어린양의 피가 항상 나의 가정과 교회와 사업장과 직장에 있기 때문에 축복을 받게 됩니다. 교회에 나온다고 하면서 세상 달력인 10일짜리 달력을 사용하는 사람은 주일을 지키지 않습니다. 주일날 예배를 드리지 않습니다. 교회만 나오는 것이지 진정한 구원의 은혜는 받지 않은 사람입니다. 이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온전한 구원을 받아서 7일짜리 달력을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넷째, 길갈의 장소에 있어야 합니다.
수5:8-9 또 그 모든 백성에게 할례 행하기를 마치매 백성이 진중 각 처소에 머물며 낫기를 기다릴 때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오늘 애굽의 수치를 너희에게서 떠나가게 하였다 하셨으므로 그 곳 이름을 오늘까지 길갈이라 하느니라
8 וַיְהִ֛י כַּאֲשֶׁר־תַּ֥מּוּ כָל־הַגֹּ֖וי לְהִמֹּ֑ול וַיֵּשְׁב֥וּ תַחְתָּ֛ם בַּֽמַּחֲנֶ֖ה עַ֥ד חֲיֹותָֽם׃
바예히 카아쎄르 타무 콜 하고이 레히몰 바예쉐부 타흐탐 바마하네 아드 하요탐
וַיֹּ֤אמֶר יְהוָה֙ אֶל־יְהֹושֻׁ֔עַ הַיֹּ֗ום גַּלֹּ֛ותִי אֶת־חֶרְפַּ֥ת מִצְרַ֖יִם מֵעֲלֵיכֶ֑ם וַיִּקְרָ֞א שֵׁ֣ם הַמָּקֹ֤ום הַהוּא֙ גִּלְגָּ֔ל עַ֖ד הַיֹּ֥ום הַזֶּֽה׃
바요메르 아도나이 엘 예호슈아 하욤 갈로티 에트 헤르파트 미츠라임 메알레켐 바이크라 솀 하마콤 하후 길갈 아드 하욤 하제
광야 2세대들이 할례를 받고 각 처소에 머물면서 낫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학자들은 이때 할례를 받은 인구가 70만명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엄청난 인구가 할례를 받고 각 처소에서 낫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할례를 받았다는 것은 고통이 있습니다. 우리가 구원의 확신을 얻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다는 것은 고통이 있습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구원받은 주님의 고통에 동참했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들이 있었던 장소가 길갈입니다. (길갈: גִּלְגָּ֔ל 길갈 1537이며 갈랄 1556 구르다, 굴리다, 옮기다에서 유래) 길갈은 광야 2세대의 수치가 굴러가고 사라진 곳입니다. 성령세례를 받은 사람은 모든 수치가 사라졌습니다. 그럼 어디에서 사라졌을까요?
요19:17 그들이 예수를 맡으매 예수께서 자기의 십자가를 지시고 해골 (히브리 말로 골고다)이라 하는 곳에 나가시니
바로 골고다입니다. (골고다: הַגֻּלְגֹּלֶת 굴골레트 1538이며 갈랄 1556 구르다, 굴리다, 옮기다에서 유래) 길갈이라는 어근과 같은 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골고다는 해골이 있었던 부정한 곳입니다. 이런 곳에서 주님이 나 대신 죽고 나의 모든 수치와 죄악들과 저주를 주님께로 옮겨주셨습니다. 그리고 주님의 축복이 나에게 굴러 들어왔습니다. 우리는 골고다의 장소를 잊어서는 안 됩니다. 이 장소를 기억할 때 하나님의 축복이 있습니다.
십자가의 은혜를 기억해야 합니다. 골고다의 은혜를 잊지 않는 자가 성령세례를 받은 자입니다. 이제 우리는 올 한 해 이런 길갈의 축복을 받아야 합니다. 나의 저주와 고통과 괴로움과 질병과 번민이 모두 주님께로 옮겨지고 주님이 가지고 계신 기쁨과 즐거움과 재물의 축복과 영적인 축복이 저와 여러분의 가정과 사업과 교회에 임하는 역사가 일어나야 합니다.
하나님은 광야 1세대와 광야 2세대의 먹을 양식을 다르게 주셨습니다. 광야 1세대는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습니다. 그런데 광야 2세대는 가나안 땅에 들어와 할례를 받고 길갈에서 양식이 달라집니다.
수5:11 유월절 이튿날에 그 땅의 소산물을 먹되 그 날에 무교병과 볶은 곡식을 먹었더라
유월절 이튿날에 그 땅의 소산물을 먹되 그 날에 무교병과 볶은 곡식을 먹게 되었습니다. 무교병은 누룩이 들어가지 않은 빵입니다. 순수한 십자가 복음을 상징합니다. 볶은 곡식은 불에 들어가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을 상징합니다. 광야 2세대는 장성한 자의 신앙과 믿음을 가지고 젖을 먹는 신앙이 아니라 단단한 음식을 먹는 신앙을 가졌다는 것을 말합니다.
고전13:11 내가 어렸을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깨닫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생각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다가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 어린 아이의 일을 버렸노라
광야 1세대는 어린아이와 같은 신앙이었습니다. 광야에서 물이 없다고 불평하고 고기를 먹지 못한다고 원망하고 파와 부추를 먹지 못한다고 원망하는 깨닫지 못하는 어린아이와 같은 신앙이었습니다. 그런데 광야 2세대는 어린아이의 신앙을 버리고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 어린아이의 일을 버렸습니다. 이런 자가 길갈의 축복을 받은 사람입니다. 이제 우리는 길갈의 축복을 받아서 어린아이의 신앙이 아니라 장성한 자의 신앙을 가지고 예수 그리스도를 섬기면서 나가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