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2장 강해설교] 라합과 정탐꾼의 구원 약속(수2:1-24)

여호수아 2장 강해 설교말씀은 라합과 정탐꾼들의 구원 약속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호수아는 여리고 성을 정탐하기 위해서 정탐꾼들을 파견했습니다. 정탐꾼들은 여리고 성에 들어갔다가 기생 라합을 만나게 됩니다. 붉은 줄을 벽에 매달면 구원하겠다고 했습니다. 우리도 붉은 줄과 같은 예수님의 피의 보혈이 가정마다 있어야 합니다.

제 2 장 여리고 정탐꾼

(대 지)

一. 라합이 믿음으로 정탐꾼을 영접함(1-11)

二. 라합의 집에 대한 구원 약속과 그 표지(標識)(12-21)

三. 정탐꾼들이 여호수아에게 돌아와 보고함(22-24)

(본문 강해)

一. 라합이 믿음으로 정탐꾼을 영접함(1-11)

• 2:1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싯딤에서 두 사람을 정탐으로 가만히 보내며 그들에게 이르되 가서 그 땅과 여리고를 엿보라 하매 그들이 가서 라합이라 하는 기생의 집에 들어가 거기서 유숙하더니

여리고 성은 가나안 땅의 입구에 있는 성(城)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이 요단강으로 건너면 제일 먼저 맞게 되는 성이다. 여호수아가 싯딤에서 정탐꾼 두 사람을 그 여리고 성에 미리 보냈다. 여리고 성은 싯딤에서 약30리의 거리라고 한다. 그 두 정탐꾼이 여리고 성에 들어가 기생 라합의 집에서 유숙하게 되었다. 라합이 비록 기생이었지만 그 집에 유하면 쉽게 발견되지 않을 뿐 아니라, 여러 사람들을 만나는 라합으로부터 여리고 성의 사정을 잘 알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2:2-3 혹이 여리고 왕에게 고하여 가로되 보소서 이 밤에 이스라엘 자손 몇 사람이 땅을 탐지하러 이리로 들어 왔나이다 여리고 왕이 라합에게 기별하여 가로되 네게로 와서 네 집에 들어간 사람들을 끌어내라 그들은 이 온 땅을 탐지하러 왔느니라

여리고 성을 탐지하기 위해 이스라엘의 정탐꾼들이 밤에 입성하였다는 보고가 여리고 성의 왕에게 들어갔다. 이 보고를 들은 여리고 성의 왕이 라합에게 기별하여 그 정탐꾼들을 끌어내라고 명령하였다.

• 2:4-7 그 여인이 그 두 사람을 이미 숨긴지라 가로되 과연 그 사람들이 내게 왔었으나 그들이 어디로서인지 나는 알지 못하였고 그 사람들이 어두워 성문을 닫을 때 쫌 되어 나갔으니 어디로 갔는지 알지 못하되 급히 따라가라 그리하면 그들에게 미치리라 하였으나 실상은 그가 이미 그들을 이끌고 지붕에 올라가서 그 지붕에 벌여 놓은 삼대에 숨겼더라 그 사람들은 요단 길로 나루턱까지 따라갔고 그 따르는 자들이 나가자 곧 성문을 닫았더라

기생 라합은 그들이 이스라엘의 정탐꾼인 줄 알고, 정보가 새어나가면 그들의 생명이 위태할 것을 생각하여 미리 지붕 위에 데리고 올라가서 삼대 아래 숨겨 놓았다. 삼대의 껍질은 베(麻布)를 짜며, 그 속대는 말려서 연료로 사용한다.

얼마 후 여리고 왕이 보낸 군사가 정탐꾼들을 잡으러 왔을 때에 라합이 그들에게 말하기를 그들이 정탐꾼인 줄을 몰랐으며 그들이 성문을 닫을 때쯤에 나갔는데 어디로 갔는지 알지 못하나 속히 따라가면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였다. 실은 라합이 정탐꾼을 지붕 위에 숨겨 놓고 거짓말을 한 것이다.

그러나 히브리서11:31에는 기생 라합이 믿음으로 정탐꾼을 영접하였으므로 구원을 받았다고 하였다. 정탐꾼들은 이스라엘의 구원 운동을 위해 심부름한 하나님의 사역자들이다. 그러므로 정탐꾼이 지붕 위에 있다고 사실대로 말하면 그들이 잡혀 죽게 되고 하나님의 구원 운동에 손해를 주게 된다. 하나님의 사람들을 죽이고 하나님의 구원 운동에 손해를 주면 하나님 앞에 큰 죄를 짓게 되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거짓말을 한 것이다.

어떻게 하든지 거짓말을 하지 않고 선한 방법으로 일을 처리해야 하나 아무리 선한 방법을 찾아도 선한 방법이 없을 때는 거짓말을 해서라도 하나님의 사자를 죽이지 않고, 하나님의 구원 사역에 손해를 주지 않는 것이 더 낫다. 물론 거짓말하는 것 자체가 옳은 것은 아니다. 그러나 거짓말을 하지 않고는 하나님의 사람이 죽게 되고, 하나님의구원 운동에 손해를 주게 될 때에는 거짓말을 해서라도 하나님 앞에 바로 해야 한다. 거짓말 자체는 죄이므로 하나면 앞에 벌을 받아야 하나 생명에 관계되는 일이므로 하나님께서 용납해 주시는 것이다.

성도는 언제나 생명에 관계된 부득이한 경우 외에는 거짓말하지 않아야 한다. 기생 라합은 어떻게 하든지 정탐꾼을 보호하고 이스라엘의 구원 운동에 참여하려는 믿음으로 하였다.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하나님의 사람을 보호하고, 이스라엘의 구원 운동에 유익 되게 하며 자기도 그 구원에 참여하려고 애를 많이 썼다. 우리도 하나님의 구원 운동을 귀히 여겨, 어떻게 하든지 그 구원 운동에 협력하고 하나님의 사람을 귀히 여겨 그 사람을 보호하려는 신앙을 가야 한다.

• 2:8-10 두 사람이 눕기 전에 라합이 지붕에 올라가서 그들에게 이르러 말하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우리가 너희를 심히 두려워하고 이 땅 백성이 다 너희 앞에 간담이 녹나니 이는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너희가 요단 저편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두 왕 시혼과 옥에게 행한 일 곧 그들을 전멸시킨 일을 우리가 들었음이라

기생 라합은 여호와에서 가나안 땅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준 것으로 믿었다. 또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 할 때에 하나님께서 행하신 이적과 역사를 듣고 믿었다.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듣고 믿는 자가 복이 있다(롬10:17).

• 2:11 우리가 듣자 곧 마음이 녹았고 너희의 연고로 사람이 정신을 잃었나니 너희 하나님 여호와는 상천 하지에 하나님이시니라

라합은 여호와를 상천 하지(上天下地)의 하나님으로 믿었다. 그녀는 하나님을 천상천하의 모든 것을 주관하시며 절대적인 주권자로 믿은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무소부재(無所不在)하시고 무소불능(無所不能)하시며 살아 계신 분이시다. 천상 천하의 모든 것을 홀로 주장하시는 대주재(大主宰) 여호와 하나님을 믿는 자는 복 있는 자이다.

二. 라합의 집에 대한 구원 약속과 그 표지(標識)(12-21)

• 2:12-13 그러므로 청하노니 내가 너희를 선대하였은즉 너희도 내 아버지의 집을 선대하여 나의 부모와 남녀 형제와 무릇 그들에게 있는 모든 자를 살려 주어 우리 생명을 죽는 데서 건져내기로 이제 여호와로 맹세하고 내게 진실한 표를 내라

기생 라합이 정탐꾼들에게 자기의 집이 구원받기를 구하였다. 라합은 여리고 성이 멸망할 때에 어떻게 하든지 자기 가정이 멸망하지 않고 구원받기를 소원하였다. 라합은 멸망할 여리고 성에서 자기뿐 아니라 자기의 부모와 남녀 형제와 자기에게 속한 모든 사람의 구원에 대해서 간구 하였다. 자기에게 속한 자를 구원하려고 하나님께 간구하고 힘쓰는 일은 하나님께서 기뻐하는 일이다. 우리가 자기 혼자만 믿고, 자기 가족을 구원하지 못하면 하나님 앞에 가서 책망 받을 수밖에 없다.

• 2:14 두 사람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의 이 일을 누설치 아니하면 우리의 생명으로 너희를 대신이라도 할 것이요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이 땅을 주실 때에는 인자하고 진실하게 너를 대우하리라

정탐꾼이 라합에게 자기들이 정탐하러 온 사실을 누설(漏洩)하지 않으면 이스라엘 백성이 여리고 성에 들어올 때에 인자하고 진실하게 대우하겠다고 하였다. 만일 사실이 누설되면 이스라엘의 구원운동에 막대한 지장이 있기 때문이다.

• 2:15-16 라합이 그들을 창에서 줄로 달아 내리우니 그 집이 성벽 위에 있으므로 그가 성벽 위에 거하였음이라 라합이 그들에게 이르되 두렵건대 따르는 사람들이 너희를 만날까 하노니 너희는 산으로 가서 거기 사흘을 숨었다가 따르는 자들이 돌아간 후에 너희 길을 갈지니라

라합의 집은 성벽 위에 있었는데, 지혜로운 라합은 정탐꾼들이 잡히지 않도록 창문으로 줄을 타고 성벽을 내려가게 했으며, 또 사흘 동안 산에 숨어 있다가 가라고 했다. 그것은 정탐꾼을 잡기 위해 쫓아가던 사람들이 되돌아 올 때에 만날까 염려해서이다. 라합은 주밀하여 참 지혜롭게 말했다.

• 2:17-18 두 사람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로 서약케 한 이 맹세에 대하여 우리가 허물이 없게 하리니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 내리운 창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비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

두 정탐꾼은 기생 라합에게 구원해 줄 것을 서약해 주고, 그 서약을 성실히 실행하기 위하여 이스라엘 군대가 진입할 때에 창에 붉은 줄을 매어 놓을 것과 그녀의 부모 형제와 온 가족을 그 집에 모아 있으라고 하였다. 우리도 다른 사람을 구원하는데 있어서 진실하게 말해 주고 확실한 증거와 보증을 해주어야 한다. 이것이 다른 사람을 구원하는 좋은 방법이다.

창문에 붉은 줄을 매는 것은 구원의 표요 구원받는 길이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정탐꾼들을 통해 라합에게 주신 구원의 증표이다. 라합은 이를 통해 여리고 성이 멸망할 때에 구원받을 길을 얻은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심판을 예고하는 동시에 구원의 길을 알게 해주신다. 노아 시대에도 방주를 통해 홍수 가운데서 구원받게 하셨고,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 할 때에도 문설주에 양의 피를 바르게 하여 재앙을 면하게 하셨다. 본문에도 여리고 성이 멸망할 때에 붉은 줄을 매게 하여 구원의 길을 제시해 주었다. 여리고 성처럼 장차 망할 이 세상 가운데서. 우리에게도 구원의 길을 주셨으니,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이다(요14:6). 예수 그리스도께서 보혈로 구속해 주신 것을 믿는 것이 구원의 길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 할 때에 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른 것도 양이 죽임을 당한 것처럼 장차 예수 그리스도가 피 흘려주실 것을 상징하며, 라합에게 매라는 붉은 줄도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예표하는 것이다.

• 2:19-20 누구든지 네 집 문을 나서 거리로 가면 그 피가 그의 머리로 돌아갈 것이요 우리는 허물이 없으리라 그러나 누구든지 너와 함께 집에 있는 자에게 누가 손을 대면 그 피는 우리의 머리로 돌아오려니와 네가 우리의 이 일을 누설하면 네가 우리로 서약케 한 맹세에 대하여 우리에게 허물이 없으리라

라합의 가족 가운데 누구든지 집에서 나가지 말라고 하였고, 이일을 누설하지 말라고 하였다. 이스라엘 백성이 여리고 성에 들어와서 정탐하고 갔다는 비밀을 누설하면 여리고 성에 유익을 주는 것이 되며, 이스라엘 백성이 여리고 성을 공격하는데 막대한 손해를 주기 때문이다.

누설하지 말라는 데 대한 신령한 뜻은, 성도가 ① 신앙의 비밀을 지키라는 것이요, ② 세상과 짝하지 말라는 것이요, ③ 하나님의 구원 운동에 손해를 주지 말라는 것이요, ④ 세상에 유익된 일을 하지 말라는 것이다. 우리도 구원의 길에 들어왔다가 여리고 성과 같은 세상으로 나가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마귀 운동에 유익 되는 일이나, 하나님의 구원 운동에 손해 되는 일은 하지 말아야하며, 하나님께 받은 진리와 신앙을 양보하지 말아야 한다. 삼손은 신앙의 비밀(머리에 삭도를 대지 않는 일)을 지키지 못하고 양보하다가 두 눈을 뽑히고 블레셋에 잡혀가 죽었다(삿16:15-31).

• 2:21 라합이 가로되 너희의 말대로 할 것이라 하고 그들을 보내어 가게하고 붉은 줄을 창문에 매니라

라합이 구원의 방법을 알고 즉시 붉은 줄을 창문에 매어 달았다. 성도가 귀한 진리를 들었으면 즉시 순종해야 한다. 다음에 순종하겠다고 미루는 것은 마귀에게 속는 것이다. 또 창문에 줄을 매달았다가 정탐꾼과 내통했다는 사실이 발각되어 죽게 되면 어떻게 하나 하는 염려도 할 필요가 없다. 말씀대로 행하는 사람에게는 원수를 다 막아 주시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창세기 35장에 야곱이 벧엘로 올라가 하나님께 단을 쌓으려 할 때에 하나님께서 원수를 다 막아 주셨다. 하나님 말씀을 순종해 나가면 아무리 죽을 것 같아도 대적을 다 막아 주시고 형통한 길을 열어 주신다.

三. 정탐꾼들이 여호수아에게 돌아와 보고함(22-24)

• 2:22 그들이 가서 산에 이르러 따르는 자가 돌아가도록 사흘을 거기 유하매 따르는 자가 그들을 길에서 두루 찾다가 만나지 못하니라

정탐꾼들이 여리고 성을 나와서 라합의 말대로 산에서 사흘을 유(留)하였다. 라합의 말대로 하지 않고 조급하게 나갔더라면 요단 강을 건너가기도 전에 붙잡혔을 것이다. 그러므로 연약한 여자의 말이라고 할지라도 옳은 말은 듣는 것이 좋다.

• 2:23-24 그 두 사람이 돌이켜 산에서 내려와 강을 건너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나아와서 그 당한 모든 일을 고하고 또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진실로 여호와께서 그 온 땅을 우리 손에 붙이셨으므로 그 땅의 모든 거민이 우리 앞에서 간담이 녹더이다

느헤미야 1장 하나님 말씀 느헤미야의 중보기도

정탐꾼들이 여호수아에게 돌아와서 정탐하면서 당한 모든 일과 그 성의 형편과 하나님이 도와주신 일과 하나님께서 그 온 땅을 이스라엘의 손에 붙이신 증거를 보고 깨달은 그대로 보고하였다. 이 보고는 여리고 성 정복에 큰 도움을 주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