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인물 설교는 야곱에게 사랑 받은 아들 요셉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요셉은 야곱에게 사랑받음으로 채색 옷을 입었습니다. 아버지 야곱이 요셉을 사랑하여 채색 옷을 입혔습니다. 형제들은 요셉을 미워했습니다. 하나님은 요셉에게 꿈을 주셨습니다.
1. 사랑받은 아들(창 37장)
1) 요셉의 꿈
(1) 이제 창세기의 나머지 장들은 야곱의 열 한번째 아들이며 야곱의 사랑하는 아내 라헬이 야곱에게 낳아준 아들 요셉에 관한 기록이다(참조, 창 30:24).
(2) 요셉은 10명의 이복 형제들의 노여움을 샀다. 다음 세가지 사실이 이러한 비극적 상황을 몰고 왔다.
① 10명의 형들이 하는 나쁜 짓들을 그의 아버지께 일러바쳤기 때문이다(창 37:2).
② 그는 야곱의 가장 사랑하는 아들이 되었기 때문이다. 늙은 야곱은 요셉에게 특별한 애정을 나타내기 위하여 채색옷을 지어 입혔다. 요셉에 대한 야곱의 사랑은 분명히 편애적인 것으로서 형제간의 불화를 심화시키었다.
③ 요셉의 이상한 꿈 때문이다.
㉠ 요셉의 형들이 밭에서 곡식단을 묶고 있는 꿈을 꾸었는데, 갑자기 그의 단이 일어서고 형들의 단은 그의 단을 둘러서서 절을 했다는 내용이었다.
㉡ 두번째의 꿈에서 요셉은 해와 달과 열 한개의 별들이 그에게 절하는 것을 보았다(창 37:9).
(3) 요셉은 그의 이복 형제들과 그들의 양떼들이 잘있는지의 여부를 알고 오라는 아버지의 심부름으로 그의 집이 있던 헤브론을 떠나 세겜으로 간다. 그는 결국 세겜에서 약 15마일, 헤브론에서 65마일 떨어져 있는 도단에서 그들을 만난다.
2) 형들의 책략
(1) 그의 형들은 멀리서 그를 보고 살해하기로 결정한다(창 37:18).
(2) 그러나 야곱의 둘째 아들 르우벤은 분명히 다른 생각을 하고 있었던 것 같다. 왜냐하면 그는 표면적으로는 요셉을 구덩이에 던져 죽게 만들자고 형제들에게 제의했기 때문이다. 그는 요셉을 몰래 아버지께로 돌려보낼 계획을 하고 있었다(창 37:24).
(4) 그의 가련한 울부짖음을 못들은 체 하고(창 42:21), 형제들은 앉아서 음식을 먹었다. 그때 그들은 돌연히 이스마엘 사람과 미디안 사람들의 대상이 애굽으로 향하여 지나가는 것을 보았다. 아홉 형제들은 급히 그리고 무정하게도 요셉을 노예로 팔아버릴 결정을 했다(창 37:25-27). 르우벤은 그때 분명히 그곳에 있지 않았다. 유다가 이 수치스러운 거래행위의 장본인이었다.
(5) 요셉은 은 20개(당시의 노예 한 사람에 대한 값에 팔려 애굽으로 끌려갔다(창 37:28). 르우벤이 돌아와 그의 형제들이 저지른 행위에 대하여 통곡을 했다(창 37:29).
3) 아버지의 자포자기
(1) 요셉의 형제들은 그들의 무서운 범죄 행위를 감추기 위하여 요셉의 채색 옷을 취하고 그것을 수염소의 피에 적시어 아버지께 내보이며 요셉이 악한 짐승에게 먹혀 버렸다고 속였다(창 37:31-35).
(2) 요셉은 애굽 바로의 왕실 시위대장 보디발에게 노예로 팔려갔다(창 37:36). 성서 전반에 걸쳐서 강조되고 있는 불변의 법칙, 곧 심은 대로 거둔다는 법칙은 이 장에서도 분명히 나타나 있다. 염소 새끼의 가죽으로 한 때 아버지를 속였던 야곱(창 27:16)은 이제 비슷한 방법으로 그 자신이 아들들에게 속는다. 다른 실례들을 보면 다음과 같다.
① 홍해의 물로 이스라엘을 멸망시키려 한 바로는 자신이 그곳에 빠졌다(출 14:5; 14:28 비교).
② 이스라엘 회중의 분열을 획책했던 고라는 갈라진 땅에 삼킨바 되었다(민 16:1-3과 16:31-32를 비교).
③ 경건한 히브리인을 처형하기 위해 높은 나무를 세웠던 하만은 그 자신이 그 나무에 매달려 죽었다(에 5:14와 7:10을 비교).
2. 신실한 청지기(창 39장)
1) 요셉의 봉사
(1) 요셉은 애굽 왕실의 시위대장 보디발의 노예로 팔렸다(창 38:30 ; 39:1).
(2) 하나님의 축복으로 요셉은 얼마되지 않아 보디발의 가정 총무가 되었다(창 39:2-6).
2) 요셉의 자제
(1) 요셉은 보디발 아내로부터 부도덕한 죄를 범하는 그런 유혹을 받으나 그녀의 계속적인 유혹을 거절한다(창 39:7-10).
(2) 보디발의 아내는 복수하기 위해 요셉에게 강간죄를 덮어씌운다(창 39:11-18).
3) 요셉의 고난
요셉은 투옥된다(창 39:11-18).
3. 잊혀진 종(창 40장)
1) 보디발과 마찬가지로 그 감옥의 간수도 곧 요셉의 아름답고 뛰어난 성품을 인정하고 감옥의 제반 사무를 요셉에게 맡겨 처리하도록 한다(창 39:21-23).
2) 바로의 떡 굽는 관원장과 술맡은 관원장이 어떤 이유 때문에 노여움을 사게 되어 요셉이 갇혀 있는 감옥에 함께 투옥되었다(창 40:1-4).
3) 감옥에 있을 때 이 두 사람은 이상한 꿈을 꾸었다. 하나님은 요셉에게 이 꿈들을 정확히 해석하는 능력을 주셨다.
(1) 술맡은 관원이 꾼 꿈의 내용
그는 세 개의 가지가 있는 포도나무를 보았는데, 그 가지에 싹이 나서 꽃이 피고 곧 포도송이들이 매달려 있었다. 그리하여 그는 포도를 따서 즙을 짜내어 왕의 술잔에 담아 바로에게 바쳤다(창 40:9-11).
(2) 술 맡은 관원장의 꿈에 관한 해몽
세개의 가지는 3일 안에 바로가 그를 석방하여 다시 전직위에 복직시킬 것을 뜻한다. 요셉은 이 꿈을 해석해 주고 술 맡은 관원장에게 자기의 사정을 바로에게 이야기 해 줄 것과 그가 부당하게 고통받는다는 것을 기억해 주기를 요청한다(창 40:12-15).
(3) 떡 굽는 관원장의 꿈 내용
그가 흰 떡 세 광주리를 머리에 이고 있는데, 그 윗 광주리에는 바로를 위한 특별한 음식물이 담겨 있었다. 그러나 갑자기 새들이 날아와서 그 음식물을 먹었다(창 40:16-17).
(4) 떡 굽는 관원장의 꿈에 관한 해몽
그 꿈은 3일 내에 바로가 그의 머리를 베고 그를 나무에 달며 새들이 날아와서 그의 살을 뜯어먹는다는 뜻이었다(창 40:18-19).
4) 바로는 3일 후, 즉 그의 생일날에 요셉이 예언한 대로 술 맡은 관원장과 떡 굽는 관원장을 처리했다. 그러나 술 맡은 관원장은 요셉의 간청을 완전히 잊어버리고 말하지 않았다(창 40:20-23).
4. 이름난 정치가(창 41-44장)
1) 요셉의 예고
(1) 2년이 지난 후 바로는 두가지의 신비스런 꿈을 꾸었다.
① 첫번째 꿈의 내용
바로가 나일 강 가에 서 있는데, 갑자기 일곱 마리의 아름답고 살진 암소가 강에서 올라와 풀을 뜯어먹기 시작했다. 그후 다시 일곱마리의 매우 여위고 갈비뼈가 튀어나온 암소가 나타나서 살진 소들을 먹었다(창 41:1-4).
② 두번째 꿈의 내용
바로는 한 줄기에서 무성하고 충실한 일곱 이삭이 나오는 것을 보았다. 그 후에 또 동풍에 마른 쇠약한 다른 일곱 이삭이 나왔다. 그의 꿈은 마른 이삭이 충실한 이삭을 삼켜버리는 것으로 끝났다(창 41:5-7).
(2) 바로는 다음날 아침, 그의 술객들과 이 꿈에 관해서 상의를 했으나 그들은 그것을 해석할 수가 없었다(창 41:8).
(3) 술 맡은 관원장은 갑자기 요셉의 놀라운 재능을 생각해내고 2년전 감옥에서 있었던 사건을 바로에게 고했다(창 41:9-13).
(4) 요셉은 깨끗하게 단장하고 수염을 깎고 바로 앞에 불려나갔다. 요셉은 꿈의 내용을 듣고는 즉시 그 꿈을 해석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 요셉의 꿈 해석에 의하면 두 가지의 꿈은 같은 내용을 뜻하는 것이었다(창 41:14-25).
① 일곱 살진 암소와 일곱 충실한 이삭은 다 같이 먼저 7년 동안의 풍년이 있을 것을 뜻하였다(창 41:26).
② 일곱 여윈 소와 일곱 마른 이삭은 그 풍년 후에 있을 7년간의 흉년을 뜻한다(창 41:27).
③ 요셉은 그 때 바로에게 전 국가적인 농업계획을 위해서 능력있는 관리를 임명하고 애곱 땅의 1/5을 거두어 들이도록 조언했다. 그리고 이들 각 지역의 관리들로 하여금 향후 7년 동안 모든 잉여 곡물을 왕실 창고에 거두어들이도록 하라고 조언한다(창 41:33-36).
2) 요셉의 승진(창 41:37-57)
(1) 바로는 그 장소에서 요셉의 제의한 그 높은 자리에 요셉을 임명한다. 그리고 바로는 다음과 같은 특전을 베푼다.
① 자기의 인장 반지를 요셉의 손에 끼워준다.
② 아름다운 세마포 옷을 입힌다.
③ 왕실의 금사슬을 요셉의 목에 걸어 준다.
④ 그의 버금 수레에 요셉을 타게 한다.
⑤ 모든 사람들이 그에게 절하도록 칙령을 내린다.
⑥ 요셉의 이름을 “땅의 식물을 공급하는 자”라는 뜻인 사브낫바네아라고 고쳤다.
⑦ 온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을 요셉에게 아내로 주었다. 이리하여 요셉은 높은 귀족 가문에 장가들게 되었는데, 그의 장인은 그 당시 제사장 겸 정치가로서 주요한 위치에 있는 사람이었다.
(2) 요셉은 이 때 30세였다(창 41:46).
요셉은 하루 동안에 감옥에서부터 궁전까지 높아졌다. 그러나 하나님이 요셉을 이 높은 관직에 올려놓기까지는 13년이 걸렸다. 왜냐하면 그가 처음 애굽에 도착했을 때는 그의 나이가 17세였기 때문이다(참조, 시 105:17-21).
(3) 요셉의 아내는 요셉의 두아들을 낳았다. 장남의 이름은 므낫세(“잊어버림”이라는 뜻)이고 차남의 이름은 에브라임(“창성함”이라는 뜻)이다(창 41:53-57).
(4) 요셉이 예언한 바와 같이 7년 풍년 다음에 7년 흉년이 뒤따라 와서 많은 사람들이 여러 곳으로 부터 애곱에 양식을 사러 오게 되었다(창 41:53-57).
3) 당황한 요셉의 형제들(창 42-44장)
(1) 야곱이 요셉의 형 10명을 헤브론에서 애굽으로 보내어 양식을 구해 오게 한다(창 42:1-5).
(2) 그들은 애굽에 도착하여 요셉 앞에서 땅에 엎드려 절을 했다. 그러나 요셉을 알아보지는 못했다. 이리하여 요셉은 약 20년 전에 꾼 그의 꿈을 성취한다(창 42:6).
(3) 요셉은 처음에 자신을 밝히지 아니하고 그들을 정탐꾼으로 몰아세운다. 그러나 겁먹은 형제들은 다른 방법으로 요셉을 설득하려고 노력한다(창 42:7-13).
(4) 요셉은 그들을 3일 동안 감옥에 가두었다가 풀어준다. 그러나 시므온만은 요셉이 그들에게 요구했던 바와 같이 베냐민을 데리고 다시 돌아오게 될 때까지 인질로 잡아두었다(창 42:14-20).
(5) 겁에 질린 형제들은 서로 그들의 현재 불행이 분명히 20년 전에 지은 그들의 무서운 죄의 결과라고 인정을 했다. 그러나 요셉이 자기들의 이야기를 전부 알아듣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했다(창 42:21-23).
(6) 요셉이 방에 들어가 울고 돌아와서 그의 종들에게 형들의 그릇에 곡물을 채우도록 명령하고 또한 형들의 곡물 값으로 가지고 온 돈을 각각 그 자루 속에 넣도록 지시했다. 그래서 아홉 형들은 고향을 향해 출발했다(창 42:24-26).
(7)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한 사람이 자루에서 그의 돈을 발견하게 되며, 그리고 헤브론에 도착했을 때 그들 모두가 자기의 돈을 자루에서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시므온의 안전에 대하여 심히 걱정하게 된다. 그들의 간절한 간청에도 불구하고 야곱은 처음에는 그들이 애굽으로 가는 다음 여행에 베냐민을 데리고 가는 것을 완강히 거절했다(창 42:27-28).
(8) 헤브론에 기근이 심화됨으로써 야곱은 어쩔 수없이 베냐민을 데리고 양식을 구하러 애굽에 다시 가도록 그의 아들들에게 허락한다. 그리고 유다는 아버지에게 베냐민의 안전을 보장하겠다는 약속을 한다(창 43:1-14).
(9) 그들은 다시 요셉을 만나게 되고 요셉은 그들을 그의 집으로 초대하여 잔치를 베푼다. 요셉의 형제들은 요셉의 청지기에게 그들이 전번 여행 때 지불해야 할 곡식 값을 도적질 한 것이 아님을 설득시키려고 노력한다. 시므온이 풀려 나와 그의 형제들과 자리를 같이한다. 20년 만에 처음으로 열 두 형제 모두가 자리를 함께 하지만 그러나 오직 한 사람만이 그것을 알고 있다(창 43:15-25).
(10) 요셉의 형제들을 잔치 자리에서 요셉과 따로 떨어진 상에서 음식을 먹었다. 그러나 놀랍게도 그들의 자리가 나이 순서대로 배석되었고 베냐민에게는 다른 사람들보다 5배나 많은 음식이 주어졌다(창 43:26-34).
(11) 이튿날 아침 그들이 떠나기 전 요셉은 다시 한번 비밀리에 그들이 지불해야 할 돈을 각 사람의 자루에 넣게 하고 자신의 은잔을 베냐민의 자루에 돈과 함께 넣게 했다(창 44:1-2).
(12) 요셉의 형제들이 성을 떠나 멀리 가기 전에 그들의 요셉의 명령에 의해 체포되고 은잔을 훔쳤다는 이유로 고소된다(창 44:4-6).
(13) 그들은 즉시 이러한 고소를 부인하고 만약 분실된 물건이 그들에게서 발견되면 노예로서 일할 것을 약속했다. 수색을 한 결과, 은잔은 쉽게 베냐민의 자루에서 발견되었다(창 44:7-12).
(14) 그들은 세 번째로 요셉 앞에 서게 되고 유다는 앞으로 나아가 요셉에게 베냐민 대신에 자기의 생명을 받아주도록 간청한다. 그는 눈물을 흘리며 요셉에게 만약 베냐민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면 자기의 늙은 아버지 야곱이 죽고 말 것이라고 호소한다(창 44:13-34).
5. 용서해 주는 성도(창 45-48장)
1) 요셉과 그의 형제들
(1) 요셉은 더 이상 참을 수 없어 자기 자신의 신분을 형제들에게 밝힌다(창 45:1-3).
(2) 눈물로 얼룩진 재회의 시간이 지나고 요셉은 그의 형제들에게 이미 겪은 바 있는 2년간의 가뭄이 앞으로 5년간 더 계속된다고 알려주고 야곱을 모시고 와서 함께 애굽에 살 계획을 하자고 강권한다(창 45:4-15).
(3) 요셉은 아직도 충격 상태에 빠져 있는 그의 형제들에게 그가 적의를 품고 있지 않음을 재확인시키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참으로 큰 민족이 되는 것을 보증하기 위하여 그들의 악한 계책을 뒤집어 축복이 되게 하신 것으로 생각한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다(창 45:5-8)
(4) 바로는 요셉과 함께 형제들의 재회를 기뻐하고 그들의 온 가족이 애굽에 와서 살도록 초청한다(창 45:16-20).
2) 요셉과 그의 아버지
(1) 늙은 족장 야곱은 처음에 요셉에 관한 감격적인 소식을 믿을 수가 없었다. 그러나 후에 요셉에 관한 보고를 믿고 애굽으로 갈 준비를 했다(창 45:26-28).
(2) 브엘세바에 이르렀을 때 하나님은 야곱에게 애굽에서도 그를 축복하실 것이라고 재확약하셨다. 하나님은 야곱이 애굽에서 죽을 것이나, 때가 되면 야곱의 후손들은 팔레스틴으로 돌아오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신다(창 46:1-4).
주 : 야곱의 애굽 여행이 하나님의 완전한 뜻이었느냐에 대해서 약간의 논쟁이 있어 왔다. 그러나 한가지 좋은 점은 애굽이 야곱의 후손들을 분리된 특별한 민족으로 남아있도록 강요했던 나라라는 사실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유목민이었고 애굽인들에게 혐오의 대상이었기 때문이다(창 43:32 ; 46:34). 그러므로 애굽에서는 다른 민족과의 결혼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가나안에서는 분명히 이런 일이 있었다. 시므온이 가나안 여인과 결혼했다(창 46:10).
(3) 야곱은 그의 온 가족과 함께 애굽으로 내려간다. 애굽으로 내려간 이스라엘의 가족수에 대하여 각각 다른 세가지 기록이 있다.
① 66명(창 46:26)
이는 야곱의 며느리들을 포함하지 아니하고 애굽으로 내려간 야곱의 후손들의 숫자이다.
② 70명 (창 46:27)
이는 야곱 자신과 요셉과 요셉의 두 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를 더한 숫자이다.
③ 75명(행7:14)
이곳에서 스데반은 “친족”이란 말을 사용했는데, 이는 야곱의 아들들의 생존한 다섯 아들들까지 포함한 숫자를 말한 것으로 보인다.
④ 요셉과 야곱은 고센 땅에서 22년만에 처음으로 상면한다. 아들은 이제 39살이고 아버지는 130세였다(창 46:28-30).
(5) 요셉은 아버지를 바로에게 소개하고 야곱은 자기가 살 땅을 선택하게 된다(창 47:1-12).
(6) 기근이 계속됨에 따라 바로는 더욱 부자가 되고 요셉의 현명한 식량정책은 당장 기근으로 죽어가는 수많은 사람들을 구했다(창 47:13-26).
(7) 고센 땅에 있는 이스라엘의 인구는 도처에 기근이 있었음에 불구하고 급격하게 증가되어 갔다(창 47:27).
(8) 나이 147세가 된 야곱은 그의 죽을 날이 가까와 온줄 알고 그의 사랑하는 아들 요셉과 손자 에브라임과 므낫세를 불렀다(창 48:1).
(9) 요셉은 그의 아버지에게 애굽 땅에 그를 묻지 않기로 약속한다(창 47:29-31).
3) 요셉과 그의 아들들
(1) 요셉의 두 아들은 축복을 받기 위하여 그들의 할아버지 앞에 섰다. 이 노인은 그들을 자기의 자식으로 삼고 동등한 유업을 보증한다(창 48:3-9).
(2) 야곱은 그의 오른손을 에브라임의 머리 위에 얹고 왼손을 므낫세의 머리 위에 얹는다. 요셉은 이것을 기뻐하지 아니하여 므낫세가 장자이므로 오른 손을 그의 머리 위에 얹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손을 바꾸어 놓으려고 하였다(창 48:10-18).
(3) 그러나 야곱은 에브라임 족속이 므낫세족속보다 크게 될 것임을 예언하면서 그의 손을 바꾸는 것을 거부했다(창 48:19-22).
6. 무성한 그늘 나무(창 49-50장)
1) 요셉은 그의 아버지의 축복을 받는다(창 49장; 참조, 히 11:21). 야곱은 죽기 직전에 그의 열두 아들들을 그의 곁에 불러모아 놓고 “너희의 후일에 당할 일을 내가 너희에게 이르리라”(창 49:1)고 한다. 이 성서 구절에 관하여「신 스코필드 성서」는 다음과 같이 주석을 달았다.
“여기 처음으로 언급된 ‘후일’이란 말은 성서적 예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이 표현은 어떤 특정한 민족이나 국가를 역사의 종말 시대를 가리켜 사용되는데, 그것은 그들을 위해 하나님이 선포한 목적이 성취되려고 하는 그런 시대이다”. 그리고 야곱은 다음과 같이 예언했다.
(1) 르우벤에 대하여(창 49:3-4)
① 그는 바다의 거친 파도와 같이 다루기 힘든 자였다. 그는 장자였기 때문에 명예와 유산의 두 몫을 분배받을 자격이 있었다(신 21:17). 그러나 야곱은 그가 자신의 첩 빌하와 부도덕한 행위를 했기 때문에(창 35:22) 그냥 넘어간다.
② 르우벤 지파는 후에 요단강 동쪽에 정착한다(갓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와 함께 ” 참조, 수 1:12-16).
③ 그들은 요단 서안에 큰 단을 쌓음으로써 뜻밖에도 내란을 유발할 뻔 했다(수 22:10).
④ 그들은 후에 이스라엘이 이방인 시스라와 그의 철병거 900과 싸울 때에 바락과 드보라가 이끄는 이스라엘 군대를 돕지 않았다(참조, 삿 4:1-3; 5:15-16).
(2) 시므온과 레위에 대하여(창 49:5-7)
① 이들은 폭력의 사람이요 부정직한 자들이었다.
그들은 속임수로 세겜의 원주민들을 학살했다(창 34:25). 야곱은 또한 이 둘로 그냥 넘어갔다.
② 그러므로 그들의 후손은 온 이스라엘에 흩어지게 되었다. 이는 그들이 다른 형제 지파가 땅을 차지한 것처럼 정식으로 땅을 차지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레위의 후손은 팔레스틴의 각 성읍에서 살았고 시므온 지파도 유다에게 주어진 땅의 일부를 나누어 가질 수 밖에 없었다(참조, 민 18:24; 수 19:1-9).
(3) 유다에 대하여(창 49:8-12)
① 다른 형제들이 유다를 칭송하고 그에게 절할 것이다.
② 유다는 그의 적들을 쳐서 멸하고 젊은 사자와 같이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③ 실로(그리스도)가 오시기까지 홀이 유다를 떠나지 않을 것이다(참조, 민 24:17;계 5:5). 다윗에게 기름을 부음으로써(대상 28:4; 5:2; 삼하 7:13) 이 말씀이 확증되었다.
(4) 스불론에 대하여(창 49:13)
① 그는 해변에 거할 것이다.
② 그는 경계는 시돈까지 뻗어 나갈 것이다.
(5) 잇사갈에게(창 49:14-15)
① 그는 짐을 싣는 건장한 짐승이 될 것이다.
② 그는 안전을 위해서 자유를 포기할 것이다.
(6) 단에 대하여(창 49:16-18)
① 단은 말굽을 물어서 탄 자를 떨어지게 하는 길가의 뱀이 될 것이다. 옛 전설은 그리스도를 대항하는 자가 이 지파에서 나올 것이라고 했다.
② 삼손은 단 지파였다(삿 13:2,24)
(7) 갓에 대하여(창 49:19)
갓은 잇사갈과는 정반대가 될 것이다. 따라서 자유를 위하여 용감히 싸울 것이다.
(8) 아셀에 대하여(창 49:20)
“아셀에게서 나는 식물은 기름진 것이라 그가 왕의 진수를 공궤하리로다.” 안나는 아셀의 지파에게서 나왔다(눅 2:36).
(9) 납달리에 대하여(창 49:21)
그는 기동성과 민첩함으로(놓인 암사슴 같이), 그리고 웅변으로 이름이 날 것이다.
(10) 요셉에 대하여(창 49:22-26).
① 그는 샘 곁의 무성한 나무의 가지로 그 가지의 그늘이 우물을 덮을 것이다.
② 그는 활쏘는 자들에 의해서 심한 상처를 입을 것이나, 그들의 무기가 야곱의 전능자, 목자 그리고 이스라엘의 반석에 의해서 산산이 부서질 것이다.
③ 야곱은 요셉에게 그의 열 두 아들 중(유다제외)에서 가장 풍성한 하나님의 축복을 예언하고 또 선포한다.
(11) 베냐민에 대하여(창 49:27)
① 그는 먹이를 찾아 헤매는 이리였다.
② 그는 아침에 그의 적들을 삼키고 저녁에 약탈물을 나눌 것이다. 이 특성의 예로서는 사사기 20장을 참조하라.
③ 구약의 사울(삼상 9:1-2)과 신약의 사울(빌 3:5)이 다같이 이 지파에서 나왔다.
2) 요셉이 부친의 시신을 가나안으로 돌려보냄(창 50장)
(1) 야곱이 147세로 별세했다(창 47:28 ; 49:33).
(2) 그의 시체는 40일의 준비기간 동안에 향료로 방부처리되었다(창 50:2-3).
(3) 모든 애굽인이 그를 위하여 70일간 곡했다(창 50:3).
(4) 그의 시체는 아들들에 의하여 팔레스틴으로 운구되고 아브라함과 이삭과 나란히 막벨라 굴에 장사되었다(창 50:13).
(5) 요셉은 그의 불안해 하는 형제들에게 장례식 전과 같은 우호적인 관계가 계속될 것임을 재확인시킨다(창 50:15-21). 그는 친절히 이렇게 다짐을 했다.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만민의 생명을 구원하게 하시려 하셨나니”(창 50:20).
(6) 요셉은 110세에 별세했다(창 50:26).
7. 구세주 예시
요셉은 성서에 있어서 가장 완전한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그리스도와 요셉 사이의 놀라운 유사성에 유의하여 보라.
1) 둘 다 아버지의 사랑을 받았다(창 37:3 ; 마 3:17).
2) 둘 다 자신들을 목자로 간주했다(창 37:2 ; 요 10:11-14).
3) 둘 다 아버지에 의해서 형제들에게 보내졌다(창 37:13-14; 눅 20:13; 요 3:17; 히 10:7).
4) 둘 다 이유없이 형제들의 미움을 받았다(창 37:4,5,8; 요 1:11; 7:5; 15:25).
5) 둘 다 그들의 형제들의 살해 대상이 되어 모략을 당했다(창 37:20; 요 11:53).
6) 둘 다 괴로운 시험을 받았다(창 39:7 ; 마 4:1).
7) 둘 다 애굽으로 내려갔다(창 37:36 ; 마 2:14).
8) 둘 다 옷을 벗겼다(창 37: 23 ; 요 19:23-24).
9) 둘 다 노예의 몸값으로 팔렸다(창 37:28 ; 마 26:15).
10) 둘 다 결박당했다(창 39:20 ; 마 27:2).
11) 둘 다 입을 열지 않고 항변하지 않았다(창 39:20 ; 사 53:7).
12) 둘 다 허위고소 당했다(창 39:16-18 ; 마 26:59-60).
13) 둘 다 모든 일을 통해서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경험했다(창 39:2,21,23; 요 16:32).
14) 둘 다 그들의 간수로부터 존경을 받았다(창 39:21 ; 눅 23:47).
15) 둘 다 두 죄인과 함께 있었는데, 한 죄인은 구원받고 한 죄인은 구원받지 못했다(창 40:2-3, 21-22; 눅 23:32, 39-43).
16) 둘 다 그들의 사역을 시작한 때가 30세 정도였다(창 41:46 ; 눅 3:23).
17) 둘 다 그들의 고난 뒤에 크게 높임을 받았다(창 41:41; 빌 2:9-11).
18) 둘 다 이방 신부를 취했다(창 41:45; 엡 3:1-12).
19) 둘 다 얼마동안 그들의 형제들에게 잊혀졌다(창 42:7-8; 롬 11;7-8).
20) 둘 다 회개하는 형제들을 용서하고 관계를 회복했다(창 45:1-15;미 7:18-19; 슥 12:10-12; 계 1:7).
21) 둘 다 모든 세상 나라 사람들의 방문을 받고 존경 받았다(창 41:57; 사2:2-3; 4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