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해석 성경공부 중에서 우리는 성경 단어의 상징적 용법에 대해서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성경을 해석해 가면서 단어의 뜻과 의미를 상고해야 합니다. 성경 단어를 히브리어 헬라어 원어성경으로 보면 단어마다 뜻이 있습니다. 그 뜻을 이해하면서 하나님의 의도가 무엇인지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성경을 읽고 연구하면서 성경 단어에 들어있는 하나님의 의도를 발견하는 성도가 되기를 바랍니다.
성경 단어의 상징적 용법
하나님은 말씀에서 뿐만 아니라 사실 속에서 자신을 계시하신다. 이 두 가지는 병행하고 상호 보완적이다. 말씀은 사실을 설명하고 사실은 말씀을 구체적으로 구현한다. 두 가지 완전하게 종합된 것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찾아보게 된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말씀이 육신이 되었기 때문이다. 성경에 기록된 구속 사역에 관한 모든 사실은 중요한 그 사실에 중심을 두고 있다. 구약성경의 계시 중에 여러 계통이 그것을 지향하고 있으며 신약성경의 계시 중에 여러 계통도 그것에서 드러난 것이다.
상징(symbol)은 의미를 진술하기보다는 그것을 암시하는 하나의 신호(sign)이다. 예를 들면 하나님은 인류를 멸망시키기 위해 또 다른 홍수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하나의 표징, 보증 또는 상징으로서 무지개를 두셨다. 이 특수한 상징은 많은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 설명을 필요로 한다. 상징이 설명되지 않거나 단지 간단하게 설명되는 정도에 그치면 모호성의 결과만 남을 수 있다. 해석자는 주관적일 수밖에 없다. 심지어는 상징이 설명을 수반할 때에도 그는 설명이 보장하는 것보다 더 깊이 상징 속에 들어갈 수 있다.
해석자는 상징이 원래 나타난 문화적 상황을 철저하게 이해해야 하고 상징이 복잡한 신학적 사변들의 미로 속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단순성(simplicity)이 그 규범이 되어야 한다.
정확하게 말한다면 상징은 독자적 영역을 가지는 연구 주제이다. 상징은 기록된 역사와 문학의 초창기부터 발생했으며 따라서 인간 본성에 깊이 자리 잡고 있다. 인간의 본성은 구체적이고 회화적인 것을 통해 추상적인 것을 나타내고자 한다. 또한 관념적인 것을 그림이나 형상으로 표현하는 것은 단지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훨씬 강력한 것이다.
히브리어 성경은 상징들로 채워져 있는데 그 이유는 이러한 일반적 인간 본성의 성향 때문만이 아니라 히브리인들이 가지고 있는 셈족의 성향과 동양적 성향은 서구인들의 분석적이며, 철학적이며, 과학적인, 정신보다 상징주의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기 때문이다.
상징들의 특징들을 보면 첫째, 상징 자체는 문자적 대상이다. 끓는 항아리, 악한 무화과나무, 광주리, 숫양과 숫염소는 각각의 경우에 저자는 실제적인 항아리, 또는 동물을 묘사한다. 둘째, 상징은 어떤 교훈 또는 진리를 전달하는데 사용된다. 악한 무화과나무 두 광주리는 유다의 두 집단을 표상한다. 좋은 무화과나무는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간 사람들을 지시하였다. 악한 무화과나무는 나머지 유다 백성들 시드기야, 그의 왕족들, 예루살렘과 남부 팔레스타인, 애굽으로 간 백성들을 표상한다. 좋은 무화과나무로 표상된 사람들에게는 회복이 약속되었다. 악한 무화과나무로 표상된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의 심판이 남아 있었다.
마지막으로 문자 그대로의 대상과 그것이 가르치는 교훈 사이의 관련성은 상징을 사용한 사람이 그 상징을 통해 전달하고자 했던 것을 바로 배울 때 더욱 분명해진다. 상징은 그 취지가 알려지면 자증적인 신빙성을 갖는다. 상징을 말하는 사람이 그것을 설명하는 한 해석자는 절대로 커다란 어려움에 봉착하지 않는다. 그러나 설명이 결여되거나 단지 부분적인 경우에 해석자는 상징이 원래 가르치고자 했던 바를 힘써 찾아야 한다.
성경이 어떤 상징을 해석할 때 해석자는 확실한 근거를 가지게 된다. 성경이 제시하는 해석들은 상징에 대한 다른 모든 연구의 일반적 지침이 된다. 다니엘에 등장하는 잔인한 짐승들은 사악한 정치 지도자들이나 민족들을 나타내는데 요한계시록에서 그와 동일한 개념을 가진 것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양은 종종 희생의 상징으로 혹은 제 마음대로 행하는 인간의 마음을 나타낸다. 주어진 문장에서의 의미는 종종 문맥에 의해 결정된다. 향은 기도의 상징이다.
성경에서 사용되고 있는 상징은 하나의 상징에 대해 오직 하나의 의미만을 가져야 한다고 요구되지 않는다. 상징이 한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상징주의를 연구하는데 전제인 것처럼 보이지만 이것은 틀린 전제다. 사자는 그리스도(유다 지파의 사자)를 나타내는 동시에 사탄(우는 사자와 같이 그리스도인들을 삼키려 한다.)을 나타낸다. 양은 희생의 상징이며 또한 잃어버린 죄인들을 나타낸다. 물은 말씀을, 성령을, 중생을 의미한다. 기름은 성령, 회개, 준비를 의미한다. 또한 하나의 실체가 다양한 상징들에 의해 표현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예수 그리스도는 양, 사자, 나무로, 성령님은 물, 기름, 바람, 비둘기 등으로 표현된다.
환상적 상징(visional symbol)은 선지자의 모든 정신력이 새로운 지각의 지점에 이르렀을 때에 그가 본 사실들로 구성된다. 상징은 비록 그것이 다른 어떤 것을 표상한다고 할지라도 일상생활의 통상적인 대상을 포함하고 있는 환상 속에서 발견된다. 환상 속에서 가지는 그 역할 때문에 이 대상은 선지자가 그의 청자들에게 확신시켜야 하는 실재를 표상한다. 주님은 아모스에게 여름 실과 한 광주리를 보여주셨다. 그리고 주님은 그가 보았던 것이 무엇이냐고 그에게 물었다. 선지자는 “여름 실과 한 광주리이니이다.”라고 답변하였다.
그 다음에는 주님이 답변하였다. “내 백성이 이스라엘의 끝이 이르렀은즉 내가 다시는 저를 용서치 아니하리니” 이 부분에는 비슷하게 발음되는 두 히브리 단어 (카이츠:여름실과)와 (케츠:끝)의 역할이 있다. 이것은 농사짓는 사람들이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상징이다. 여름이 끝날 무렵에 실과로 가득 차 있는 한 광주리는 먹음으로써 소비되거나 또는 먹지 않는다면 썩음으로써 소비될 것이다. 실과 한 광주리가 쉽게 그 끝에 이르게 되는 것처럼 주님도 그의 백성인 이스라엘을 그들에게 지시한 끝에 이르도록 할 것이다. 주님은 더 이상 그들의 죄를 간과하지 않을 것이다. 주님은 심판을 행하실 것이다. 이것은 생생한 상징이다.
상징주의와 긴밀히 연결되어 있는 것은 금속이나 색깔이다. 성막에서 금, 은, 동이 사용되었다. 다니엘 2장에서 금속들의 또 다른 상징적 사용을 발견한다. 성경의 금과, 은은, 오늘날 우리가 아는 금과 은과 동일한 것들이다. 그러나 현대의 동은 구리와 아연으로 만들어지지만 성경에서 사용되는 동은 구리와 주석으로 만들어졌으며 따라서 강철처럼 단단한 합금이었다.
금속들의 상징에 대한 논의는 오랫동안 논의의 대상이었다. 페어베언은 상징이라는 점에서 그것들이 가지는 유일한 가치는 우리가 하나님을 최선을 다해 섬겨야 한다는 것을 암시함에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상징주의나 모형론을 연구하는 많은 학자들은 좀 더 구체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예를 들면 은은 구약성경 시대에 보편적인교환수단이었고,구속(redemption)의돈으로사용되었으며,속죄금(atonement money)으로 불렸다. 따라서 은은 구속을 의미한다.
필자는 상징적인 해석방법도 필요하다. 성경은 상징으로 많은 것을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상징적으로 해석하기 위해서는 문맥을 잘 관찰해야 한다. 문맥을 관찰하지 않으면 성경이 말하는 상징적인 의미를 잘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성경은 성경으로 해석하라는 말이 있다. 구약의 상징을 해석하기 어렵다면 신약에서 상징적인 답을 찾아야 한다. 모세가 광야에서 만들었던 놋 뱀이 상징하는 것이 무엇인지 의미가 떠오르지 않으면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신 인자를 기억하면 된다. 상징이라고 해서 인위적으로 마음대로 해석해서도 안 된다. 문맥과 문자에 맞게 상징적인 의미를 파악하고 더욱 중요한 것은 구속사적인 관점에서 상징적 의미를 해석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만약에 성경의 상징들이 해석이 되지 않는다면 억지로 해석하지 말고 그냥 두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