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33장 성경지명 설교말씀은 모세가 구스 여인을 취하자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에게 대적하여 비방했던 하세롯입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선택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고 있습니다. 거시적 관점에서 보면 모세는 예수님의 모형입니다. 미리암과 아론은 육적으로는 누나와 형일 수 있지만 영적으로는 성도의 모형입니다. 성도가 예수님을 비방하고 욕하는 모형이 미리암이 모세를 비방했던 것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미리암에게 나병을 주어 진 밖에 격리시켜버렸습니다. 예수님을 비방하면 하나님이 천국 백성에서 쫓아버립니다.
모세가 구스 여인을 취한 하세롯(민 33:17)
(민 33:17) 기브롯핫다아와를 떠나 하세롯에 진을 치고
바이시우 미키비로트 하타아바 바야하누 바하체로트
하나님께서 주신 만나를 거부하고 섞여 사는 믿음 없는 무리들의 말을 듣고 불평했던 자들이 모두 기브롯핫다아와에서 메추라기 고기를 먹기도 전에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무덤에 들어갔습니다. 나머지 백성들은 하세롯에 와서 진을 치게 됩니다. 이것을 볼 때에 광야의 여정은 가나안 땅으로 가는 신앙의 여정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결국 십자가 복음을 거부하면 영원한 심판에 이르게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순수한 복음을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탐욕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거부하고 자신들의 욕심을 부렸던 자들은 죽게 되었습니다.
‘하세롯’ 히브리어(하체로트 2698) 하세롯,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히브리어(하체르 2691) 울타리, 담, 뜰 문, 이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세롯에서 진을 쳤을 때에 모세가 구스 여인을 취하게 됩니다.
(민 12:1) 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하였더니 그 구스 여자를 취하였으므로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하니라
바티다베르 미리얌 비아하론 비모셰 알 오도트 하이샤 하키쉬트 아쎄르 랄카흐 키 이샤 키쉬트 라카흐
모세가 구스 여인을 취함으로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하게 됩니다. 모세는 가나안 땅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인도하는 영적 지도자로 하나님께서 선택한 사람입니다. 그런데 미리암과 아론이 이방여인인 구스 여자를 취하는 것을 보고 욕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때에 하나님께서 모세와 미리암과 아론을 불러 말씀합니다.
중요한 것은 미리암과 아론도 하나님의 일을 한다고 하면서 자신들도 하나님과 직접 통하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모세를 통하지 않아도 자신들도 얼마든지 하나님과 대면하던 자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아론과 미리암은 환상과 꿈으로 가르쳐 주었지만 모세는 직접 대면하여 여호와의 형상을 본 사람이라고 하나님께서 증거 해 주셨습니다. 이렇게 미리암은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나병에 걸리게 됩니다.
‘미리암’ 히브리어(미르얌 4813) 미리암,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히브리어(메리 4805) 반역함, 불순종, 반역하는 마음, 이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미리암은 이미 모세에게 반역하는 마음을 품고 불순종한 사람입니다. 결국 예수그리스도를 반역하는 자들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방법대로 하나님께 나가려고 하는 자들입니다. 이들은 하나님을 반역하고 주님을 거부하여 불순종의 삶을 살아가는 자들입니다. 결국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나병에 걸리게 됩니다. 주님을 인정하지 않고 자신의 뜻대로 하나님께 나가는 자들은 영원한 지옥의 불 못에 던져지게 됩니다.
하세롯은 바로 주님의 울타리를 의미하는 장소입니다. 또한 양의 문을 의미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주님의 울타리 안으로 들어오려면 모세를 통해야 합니다. 모세는 예수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인물입니다. 중보자 되시는 예수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울타리 안에서 보호를 받고 생명을 얻게 됩니다. 하지만 아론과 미리암은 자신 스스로 하나님을 만날 수 있다고 생각하여 교만해졌습니다. 그 이유가 자신들도 선지자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얼마든지 볼 수 있고 계시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했을 때에 모욕하고 인정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방법은 인간이 생각하는 것과 다릅니다.
우리는 어떻습니까? 예수그리스도께서 인간의 가장 낮은 모습으로 오시고 죄인의 모습으로 오셔서 인정하지 못했습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이 인간의 모습으로 왔기 때문에 인정하지 않고 메시아를 죽였습니다. 자신들도 하나님을 만나고 깨닫고 직접 하나님께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중보자 되시는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지 않아도 울타리 안에 들어갈 수 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세가 구스 여인을 취했다는 것은 바로 인간의 방법이 아닌 하나님의 방법대로 구원의 역사가 일어난다는 것을 예표하고 있는 사건입니다. 아론과 미리암은 절대 인정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비방했던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유대인들만 구원하시는 것이 아니라 이방인들도 구원하신다는 것을 절대 인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요 10:7)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에이펜 운 팔린 아우토이스 호 이에수스 아멘 아멘 레고 휘민 호티 에고 에이미 헤 뒬라 톤 프로바톤
(요 10: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에고 에이미 헤 뒤라 디 에무 에안 티스 에이셀데 소데세타이 카이 에이셀류세타이 카이 엑셀류세타이 카이 노멘 휴레세이
예수님은 양의 문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문을 통과하여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양의 꼴을 먹게 되는 것입니다. 하세롯은 오직 중보자 되시는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지 않고는 절대 구원이 없고 하나님을 만날 수도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울타리 안으로 들어가려면 문을 통과해야 합니다. 성막에는 문이 하나 밖에 없습니다. 다른 곳으로 성막을 들어가는 자들은 강도입니다. 또한 구스 여인을 취한 것은 이방인들에게도 구원의 역사가 일어나며 하나님의 방법대로 구원을 이루어 가신다는 것을 예표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도 교회 안에서 왜 예수님만 통해야 구원을 받을 수 있느냐고 말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바로 율법주의자들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행위로도 얼마든지 하나님을 만날 수 있고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예수님을 통해서 만이 하나님을 만날 수 있도록 문을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십자가 공로가 아니면 절대 양들은 생명의 울타리 안으로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을 하세롯의 장소를 통해서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모세를 비방했던 미리암은 하나님께 진노 받아 나병이 나게 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