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인물 히브리어 원어성경 성경공부 중에서 오늘은 아합 왕의 부인인 이세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세벨은 북이스라엘로 시집을 오면서 바알신과 아세라 신을 가지고 들어와서 하나님의 백성을 타락하신 인물입니다.
이세벨
איזבל(348, 이제벨)
이세벨 Jeszbel(인)
이제벨은 보편적인 유럽인의 이름인 ‘아그네스'(Agnes, ‘순진한 처녀’)와 같이 ‘정숙한'(또는 순결한)을 의미하는 듯하다. 그러나 그녀에게는 매우 부적당한 이름이다.
구약성경에서 이 이름은 22회 나온다.
1. 이스라엘 왕 아합의 아내
(a) 이세벨은 시돈 왕의 딸이다.
이세벨은 베니게 종족 출신이다. 성경에서는 그녀의 아버지를 시돈왕 엣바알로 부르지만 사실상 베니게 전역의 왕이었다. 그는 선왕을 암살하고 36세에 자신의 나라를 세웠다(왕상 16:31). 그는 32년 동안 통치하였다.
(b) 이세벨은 아합왕과 불법적 결혼을 했다(왕상 16:31). 비록 모세의 율법은 레반트(the Levant, 동부 지중해의 여러 섬과 연안 제국)의 가나안 사람들과 히브리인 간의 결혼을 엄히 금하고 있지만 이세벨과 아합은 불법적 결혼을 했다. 그의 이름이 고대인들에게 잊혀지지 않고 성경에 언급되는 곳마다 그녀의 영구적인 불명예와 악명을 나타낸다.
(c) 이세벨은 우상숭배로 여호와를 대적했다. 성경은 그녀의 남편 아합왕의 배도가 그녀의 영향 때문이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 그녀는 아합으로 하여금 바알을 숭배하게 하고 수도인 사마리아에 바울 숭배를 위한 신전을 세웠다(왕상 16:32; 왕상 16:33; 왕상 18:18). 바알과 아세라 선지자 수백명을 지지하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그녀의 신앙을 따르게 했다(왕상 18:19). 그래서 나라 전체가 여호와 하나님을 떠나 배도하게 되었다.
(d) 이세벨은 많은 여호와의 선지자들을 죽였다. 이세벨의 선동과 아합의 동의에 의해 이스라엘에서 여호와를 섬기는 모든 지도자들을 몰살하려는 조직적인 프로그램이 착수되었다. 분명히 수백명의 여호와의 선지자들이 죽임을 당하였다(왕상 18:1-4). 동시에 바알 선지자들은 탁월한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고 심지어 그 중에는 궁전에 거하면서 이세벨의 상에 먹는 자들도 많았다(왕상 18:17-19).
이세벨은 엘리야가 갈멜 산상에서의 대결 이후 그 모든 선지자들을 죽였다는 소식을 듣고 복수를 다짐했고(왕상 19:1-2), 엘리야는 이세벨을 피해 도망했다(왕상 19:3-4). 이세벨은 그 일을 성공하지 못했다.
(e) 이세벨은 음행과 술수가 많았다(왕하 9:22).
(f) 이세벨은 음모를 써서 나봇을 죽였다(왕상 21:10-14; 왕상 21:5-16). 아합의 연약한 성격의 가장 나쁜 면을 실증해 주는 이 사건은 이방 왕실의 딸로서의 이세벨의 진정한 모습을 밝히 드러내 준다. 즉 음모와 배신과 속임수와 불의를 합법적으로 정당화시키는 점들을 보여 준다. 살인과 도적질을 행하면서도 모세 율법의 세목을 빈틈없이 지킨 이 사건은 공직에 있는 자로서 공공의 신뢰를 배신하는 데 대한 하나의 교훈이라 할 수 있다.
(g) 엘리야가 이세벨의 죽음을 예언하고(왕상 21:23; 왕하 9:10) 예후가 그 예언을 성취시켰다(왕하 9:7, 30-36).
2. 자칭 여선지자 이세벨
신약성경에서 계 2:20에 한번 나온다: “그러나 네게 책망할 일이 있노라 자칭 선지자라 하는 여자 이세벨을 네가 용납함이니 그가 내 종들을 가르쳐 꾀어 행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는도다”. 여기서 이세벨은 구약성경에 나타난 이세벨을 상기시켜 주는 제 2의 이세벨과 동일한 의미를 가지며, 여선지자로 가장했던 한 여인의 상징적 이름이다.
그녀는 종교를 위장해서 도덕 폐기를 주장하며, 부도덕과 우상 숭배를 조장하는 유혹적인 여선지자인 것이다. 그것은 한 개인이나 그 교회 내부에 있는 어느 집단을 지칭하는 것일 수 있다. 이는 그 명칭이 배교를 나타내는데 흔하게 사용되는 말이었음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