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인물 강해설교 말씀은 우상 숭배하는 가나안 백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나안 백성은 우상을 숭배하므로 이스라엘 백성이 그들의 신을 섬기면 안 됩니다. 바알과 아스다롯을 섬기면서 여호와를 섬기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가나안 땅에 이스라엘 백성이 들어가면 그들의 신을 섬기지 말라고 했습니다.
주제2 : 가나안 족속의 우상숭배
제목 : 우상 숭배
1. 우상 숭배의 원인
1) 무지(요 1:10, 롬 3:15-18, 고전 1:21)
본래 인간은 하나님에 의해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 받았습니다(참조, 창1:26-27). 따라서 인간은 자신의 창조주 되신 하나님을 바로 알고 그만을 섬기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담이 인류의 대표로서 범죄한 뒤로 모든 인간은 죄의 노예가 되어(참조, 롬 6:19), 하나님과의 본래적 관계를 상실하게 되었고 그 결과 하나님을 알지도, 섬기지도 못하게 되었습니다(참조, 롬 3:33).
하지만 인간은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상태에 빠졌지만 유한한 피조물이라 여전히 절대자를 섬기고자 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은 이와 같이 하나님은 알지 못하지만 절대자를 섬기고자 하는 상태에 빠져 있어 하나님을 섬기지 못하고 자기가 보고 느끼는 것을 하나님 대신 섬기고 있는 것입니다(참조, 롬 1:18-23). 가나안 땅에 거하는 자들은 이와같은 우상 숭배를 일삼았습니다.
2) 조급한 욕망(출 14:12, 출 32:1, 사 3:1)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죄로 인해 당신을 바로 알지 못하고 무지한 가운데 빠져 엉뚱한 것을 섬기자 그것을 불쌍히 여기시어 하나님을 알 수 있는 여러 길을 주셨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들은 그 길을 따르지 않고 여전히 하나님 아닌 다른 것을 절대자인 것처럼 섬겼습니다. 그 이유는 그들이 너무 조급하여 보이지 아니하시는 참 하나님께서 주실 구원의 축복을 기다리지 않고 당장 자신들의 육신에 이익이 되는 신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사람들은 하나님이 궁극적으로 주실 영원한 생명과 복락의 축복을 기다리지 못하고 지금 당장 자신들의 육신을 배부르게 하고 육신을 즐겁게 해줄 것들, 즉 돈과 권력과 이생에서의 성공을 바라기 때문에 참하나님이 아닌 이 세상것들을 하나님 대신 섬기는 것입니다(참조, 출 32:1-10). 우리는 우리 마음에 조급한 욕망을 두지 말고 주님 오시는 날 우리에게 있을 큰 상급을 바라보아 이 세상 것들을 하나님 대신 섬기거나 추구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2. 우상 숭배의 대상
1) 자연(계 9:20)
미속 종교는 일반적으로 물질적인 것, 말하자면 나무, 돌 따위와 같은 자연물 자체나 그러한 자연물을 재료로 하여 만든 상을 우상 숭배의 대상으로 하며, 더 나아가서 좀더 발전하면 자연 자체를 절대자로 섬깁니다. 흔히 전자의 형태를 물신 숭배라 하고 후자의 형태를 범신론이라 합니다. 그러나 양자는 모두 피조물을 섬기는 것이므로 창조주 되신 하나님을 섬기는 올바른 신앙의 범주에 포함될 수 없습니다.
2)사람(단 6:7, 행 10:25-26)
물신 숭배에서 진보된 형태의 우상 숭배는 사람을 숭배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초월적인 어떤 성향이나 뛰어난 일면을 보일 때, 또는 많은 돈과 권력을 가지고 있으면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한 그 사람을 숭배하려는 경향을 띠게 마련입니다. 자기보다 뛰어난 면모나 재력, 권력이 자신의 부족한 점을 채워 줄 수 있다고 착각하게 되고 그 착각이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유한성을 가리게 하여 인간이 인간을 절대화하는데까지 이르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모든 인간은 하나님의 피조물이며, 죄인입니다 . 모든 인간은 예외없이 하나님과 같을 수 없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을 숭배하는 것은 명백한 우상 숭배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그가 아무리 위대한 사람일지라도, 아무리 큰 하나님의 종일지라도 사람을 하나님보다 더 의뢰해서는 안 됩니다.
3) 추상적인 것들(잠 11:28, 마 26:52)
눈에 보이는 것들, 곧 자연물이나 자연물을 재료로 해서 인간이 만들어 낸 것, 그리고 사람만이 인간의 숭배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인간은 눈에 보이지 않으나 세상에 속한 것들, 곧 재물의 힘이나 권력, 지식, 쾌락 따위, 아니면 하나님으로 대체된 다른 신이나 힘을 숭배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특히 현대인들이 섬기기 쉬운 우상들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아서 사람들의 눈을 속일 수도 있으며, 실제로는 섬기고 있으면서도 자신은 섬기지 않는다고 생각할 만큼 자기 자신도 속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교묘하고 무서운 우상들을 우리의 영안을 크게 뜨고 물리쳐야 할 것입니다.
3. 우상 숭배의 결과
1) 창조 질서 파괴(창 3:18, 롬 1:25)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신 목적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사랑하시고 인간은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가운데 그분을 섬기고 그분께 영광을 돌리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창조주 되신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다른 피조물이나 헛된 것을 섬기는 것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지으신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는 것이요, 하나님께서 이 세계를 창조하실 때 세우신 창조 질서를 파괴하는 행위입니다.
2) 자기 파멸(레 20:3)
인간이 우상 숭배를 하면 두 가지 점에서 자기 파멸에 이르게 됩니다. 하나는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우상 숭배 행위는 창조 질서를 파괴하는 행위이고 창조 질서를 파괴하는 행위는 이 세계를 파괴하는 행위이므로 결국 그것은 자기의 삶의 기반을 파괴하는 행위가 되기에 우상 숭배자는 자기 파멸을 재촉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하나님께서 우상 숭배자를 벌하시기 때문에 우상 숭배자는 파멸에 이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참조, 신 4:23-24).
3) 영벌(계 19:20)
우상 숭배가 인간에게 가져다 주는 가장 큰 결과는 영원한 형벌을 면할 수 없다는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상 숭배의 죄악을 그 어떤 것보다 미워하시며 그러한 이유로 우상 숭배자는 결코 용서하지 아니하시사 영원한 지옥 형벌에 처하십니다(참조, 계22:15). 그러므로 우리는 어떠한 형태로든 우상을 숭배하는 무서운 죄를 범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