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3장 복음 성경말씀] 레위인의 직무와 계수(민3:1-51)

민수기 3장 복음 성경말씀은 레위인의 직무와 계수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대제사장 아론의 집안을 소개하고 있으며 레위인 중 게르손 계열의 직무와 고핫 계열의 직무와 므라리 계열의 직무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레위인들은 하나님께 선택받아 성막에서 각자 맡은 직분을 감당했다.

I. 레위 지파는 직무 3:1-13

(1) 아론의 아들들이 제사장의 직분을 맡는 것이 확정되었다(10절). 그들은 이전에 이미 제사장 직분을 맡기 위하여 부름을 받아 구별되었었는데 이제 여기서 그들은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도록 위임받게 된 것이다. 사도 바울은 이 구절을 이용하여 로마서 12:7에서 섬기는 자면 섬기는 일에 전념하라고 말한다. 제사장이라는 직분은 끊임없는 섬김과 대단한 열심을 요구하는 것이며 그 직무기간이 자주 다가오지만 그 기한이 아주 짧기 때문에 아주 열심히 섬겨야 하는 것이다.

‘외인이 가까이 하면 죽임을 당할 것이니라’는 이 말씀은 누구든지간에 다른 어떤 사람이 제사장의 직분을 침해하는 것을 금한 것이다. 오직 아론과 그의 아들들 외에는 아무도 그 직분을 행하러 가까이 와서는 안되었으며 아론과 그의 아들 외에 다른 모든 사람들은 그 직분에 대해서는 외인이었다. 이 말씀은 또한 제사장들이란 하나님의 전을 지키는 문지기로서, 율법으로 금지된 자를 성소에 가까이 오지 못하도록 지켜야 하는 책임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2) 이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이 자세하게 설명되고 있다. 이전에 했었던 아론의 아들들에 대한 설명이 여기서 다시 반복되고 있다. 아론의 두 아들 ‘엘르아살과 이다말이 그 아비 아론 앞에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였다. 그들은 늘 아버지가 보는 앞에서 모든 일을 그 아버지에게 지시를 받아 행하였다. 이렇게 한 이유는 필시 나답과 아비후가 아론이 없을 때 다른 불을 여호와 앞에 드렸기 때문일 것이다.

(3) 레위인에게 제사장의 일을 도우라는 명령이 내려진다. 레위인을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주라(9절). 아론이 레위 지파에 대해 갖는 권한과 그들에게서 받는 예우는 다른 여느 족장들이 자기 지파에 대해서 갖는 권한과 받는 예우보다 훨씬 더 큰 것이었다.

잠언 5장 히브리어 설교말씀 음녀의 입술을 조심하라

1) 레위인이 맡게 된 봉사는 다음과 같다. 레위인들은 여호와를 섬기는 제사장들에게 시종하며(6절) ‘아론의 직무를 위해서 회막에서 시무해야'(7절) 했다. 레위인들이 희생 제물을 잡아 놓으면 제사장들은 피를 뿌리고 기름을 태우는 일만 했으며, 레위인들이 향을 준비해 놓으면 제사장들은 향을 피는 일만 하였다. 레위인들은 아론의 직무 뿐만이 아니라 ‘온 회중의 직무’를 위해서도 회막에서 시무하게 되어 있었다.

2) 레위인들에 대해서 특별히 숙지해야 할 사항은 레위인들이 이스라엘 백성의 모든 장자를 대신해서 여호와께 드려진 자들이라는 점이다.

Ⅱ. 레위지파의 계수와 직무 3:14-39

여기서는, 아론의 직무를 돕기 위해 레위인 전부가 아론에게 주어졌으므로, 아론은 레위인의 수자를 알아서 그들을 적절히 부릴 수 있도록 해야 했다.

(1) 레위인들은 ‘일개월 이상의 남자를 다 계수하라’는 특별한 법칙에 따라 계수되었다. 다른 지파들은 20세 이상으로 전쟁에 나갈 수 있는’자들만이 계수되었었다. 그러나 레위 지파를 계수할 때에는 유아들과 허약한 사람들까지도 계수해야 했다. 레위인들은 전쟁에 나가는 것이 면제되야 했다. 레인들은 전쟁에 나가는 것이 면제되었기 때문에 전쟁을 나갈 수 있는 나이가 되었나 건강한가의 여부를 따질 필요가 없었다. 비록 나중에는 레위인들 중 삼분의 일 정도만이 회막 봉사에 고용해야 좋을 것으로 나타났지만(2만 2천명 중 약 8천명 정도, 4:47,48) 하나님은 계수될 모든 자들을 하나님 권속의 가솔들로 인정하려고 하셨다.

(2) 레의 지파는 레위 자손들의 수에 따라서 게르손과 고핫과 므라리의 세 종족으로 나뉘었고 또 이들은 여러 가문으로 다시 나뉘었다(17-20절).

1) 이 세 종족들에 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①그들의 수에 대해서 언급하였다. ②그들에게 맡겨진 직무를 시무하기 위해 회막 주변에 진을 치게 되는 위치는 다음과 같다. 게르손 자손들은 장막 뒤 곧 서편에 진을 쳤다(23절). 고핫 자손들은 장막 오른편쪽 곧 남쪽에 진을 쳤다(29절). 므라리 자손들은 장막 왼쪽 곧 북편에 진을 쳤다(35절). 그리고 모세와 아론은 제사장들과 더불어 장막 앞 곧 동편에 진을 침으로써 사각형의 모양을 이루었다(38절).

③각 종족이 각자의 지정된 위치를 가지고 있듯이 또한 각각 두령을 두고 있었다. ④진이 이동할 때 그들이 각각 맡은 책임에 있어서 게르손 자손들은 성막과 뜰의 모든 휘장과 문장과 덮개들을 관리하고 운반하는 책임을 맡았다(25,26절). 고핫 자손들은 므라리 자손들은 성막의 널판과 그 띠와 기둥들과 같은 무거운 것들은 운반하고 보관하는 책임을 맡았다(36,37절).

2) 본문에는 다음 몇 가지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①고핫 자손들은 비록 레위 지파의 두 번째 집안이었지만 장자인 게르손 라족 보다도 수가 더 많았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진의 위치나 맡은 책임도 훨씬 더 명예스러운 것이었다. 아마도 고핫 가문에서 이러한 특권들이 주어졌다는 사실은 그 가문 출신인 모세를 명예롭게 하기 위해서였을 것이다. ②그러나 모세의 자손에게만 그러한 특권이나 명예가 부여된 것이 아니라 다른 레위 자손들과 동등한 수준에서 부여된 것이었다.

Ⅲ. 이스라엘 모든 장자를 대신한 레위인 3:40-51

본문은 레위인들이 이스라엘의 모든 장자들을 대신해서 하나님께 드려진 것에 대한 기사이다.

마태복음 4장 예수님 말씀 회개하라 천국이 왔느니라

(1) 이스라엘 자손 중 일개월 이상된 남자는 모두 계수되었다(42, 43절). 패트릭 주교는,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나올 때 이미 장자들이 거룩히 구별되었기 때문에(출 13:2) 여기서는 다만 그 이후로 태어난 장자들만 2만 2천명이라면 여자들의 수도 그만큼은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모든 사람들이 애굽에서 나온 이후 첫해 동안에 다 태어났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들이 애굽에서 노예 생활을 하던 마지막 해, 곧 그 고역이 가장 극심해졌던 때에도 그들 중 많은 이들이 결혼했을 것이라고 추론하지 않을 수 없다.

그들은 현재 당하고 있는 고난으로 인해 낙심하지 않고 오히려 하나님께서 조만간에 그들을 찾아 오시어 긍휼을 베푸실 것이며 그의 자녀들이 비록 노예 상태 가운데선 태어날지라도 자유와 영광을 누리며 살게 되리라는 기대를 가지고 믿음으로 결혼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아무 것도 알지 않은 황폐한 광야에서도 생존했을 뿐만 아니라 크게 번성하였던 것이다.

(2) 하나님의 특별한 섭리에 의해 이스라엘 장자들의 수와 자손들의 수가 서로가 매우 비슷하다.

(3) 레위 자손들의 수를 초과한 얼마 안되는 장자들의 수는 (모두 합해서 273명) 한사람 당 다섯 세겔씩 속전을 냄으로써 속함을 받아야 했으며 그 속전에 아론에게 돌려졌다. 왜냐하면 그 초과한 장자들을 레위인들에게 덧붙이는 것은 그의 바람직한 일이 아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