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33장 힘을 주는 말씀은 이스라엘 백성이 림몬베레스를 떠나서 립나에 진을 치게 됩니다. 립나는 흰색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성경 지명입니다. 우리가 구속사 관점에서 보면 이스라엘 백성은 립나에서 깨끗한 세마포를 옷을 거룩한 인생을 살아야 할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살지 못합니다. 광야에서 항상 하나님을 원망하고 불평만 늘어놓았습니다. 우리의 삶은 하나님께 감사하면서 예수님을 믿음으로 회개하고 거룩한 성화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흰색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립나 성경지명(민 33:20)
바이시우 메림몬 파레츠 바야하누 비리브나
(민 33:20) 림몬베레스를 떠나 립나에 진을 치고
림몬베레스에서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다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고 자신의 뜻대로 가나안 땅을 정복하기 위해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가나안 땅의 족속들에게 패하고 돌아오게 됩니다. 하나님의 뜻이 없는 곳에 인간적인 방법으로 하는 것은 패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들은 림몬베레스를 떠나 립나에 새로운 진을 쳤습니다.
‘립나’ 히브리어(리브나 3841) 림나,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히브리어(라반 3835) 하얗게 되다, 희다, 정결하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림몬베레스에서 하나님의 뜻이 없었던 가나안 땅에 자신들 스스로 들어가 하나님 앞에 범죄 했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한 죄입니다. 그 결과로 가나안 족속에게 참패를 당하고 돌아올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들이 립나에 와서 하나님께 범죄 하여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했던 것을 회개한 것입니다. 자신의 힘으로 하얗게 된 것이 아니라 예수그리스도의 공로를 의지하여 정결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통해 이들의 영혼을 하얗게 만들어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회개하면 예수그리스도의 흰 세마포 옷을 입게 되는 것입니다.
카이 에도데 아우테 히나 페리발레타이 뷧시논 카다론 카이 람프론 토 가르 뷧시논 타 디카이오마타 에스틴 톤 하기온
(계 19:8)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구원을 받은 백성들이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을 받고 세마포 옷을 입고 주님을 따르게 됩니다.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입니다. 바로 십자가의 의를 따라 행동하는 자들입니다. 립나에서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모든 죄들이 해결 받은 것입니다. 우리의 신앙의 여정에도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십자가 공로를 무시하는 자들이 주님의 보혈의 공로를 의지하여 구원을 얻고 회개하는 것입니다.
‘옷을 입도록’ 헬라어(페리발로 4016 VSAMS3 동사, 가정법, 과거, 중간태, 단수, 3인칭) 입다, 입히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 구원받은 백성들에게 깨끗한 주님의 세마포 옷을 입혀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옷은 내가 입고 싶다고 입는 것이 아닙니다. 이 옷은 하나님께서 이미 준비하신 옷이며 창세전에 선택받은 백성들에게 입혀주는 것입니다. 만약에 이 옷을 입지 않고 있다면 이 사람은 저주가 임하게 되는 것입니다. 천국에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내가 세마포 옷을 입고 있다면 구원받은 백성이며 마지막 날에 주님과 함께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서 살게 되는 것입니다.
‘허락하사’ 헬라어(디도미 1325 VIAPS3 동사, 직설법, 과거, 수동, 단수, 3인칭) 허락되다, 베풀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 구원받은 백성들은 세마포 옷을 입을 수 있도록 허락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죄 사함의 은혜를 받고 주님의 십자가 세마포 옷을 입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우리가 세마포 옷을 입은 것이 실제적으로 있습니다.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있으면 이미 우리는 세마포 옷을 입고 있는 것입니다. 내가 세마포 옷을 입고 있다는 것은 이미 하나님의 계획 가운데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현재에 나에게 나타나서 예수그리스도를 믿을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풀어 주신 것입니다. 이 세마포 옷은 이미 하나님께서 준비해 주셨습니다. 내가 입고 싶다고 해서 입을 수 있는 옷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입혀주실 때에 입을 수 있는 옷이 바로 이 세마포 옷입니다.
메타노에사테 운 카이 에피스트렙사테 에이스 토 엑살레이프데나이 휘몬 타스 하마르티아스
(행 3:19)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새롭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회개하고 죄에서 돌아서는 것입니다. 나의 영혼이 주님의 보혈을 통해 하얗게 되는 것입니다. 립나의 장소를 통해 주님을 확실히 깨닫고 회개하여 하나님 앞에 서게 되는 것입니다.
‘회개하고’ 헬라어(메타노에오 3340 VMAAP2 동사, 명령법, 과거, 능동, 복수, 2인칭) 마음을 고치다, 바꾸다, 뉘우치다,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헬라어(메타 3326) ~와 함께, 동행하고, 라는 뜻과 헬라어(모르포오 3445) 형상을 이루다, 라는 뜻의 합성어입니다. 회개는 무엇입니까? 마음을 바꾸고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못한 것을 뉘우치고 주님께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이 회개는 주님과 함께 동행 하여 무너졌던 하나님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 회개입니다.
우리는 아담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형상이 완전히 무너졌습니다. 하나님께 회개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형상이 내 안에 들어오기 위하여 회개하게 만드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회개하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 이 회개는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이 아닙니다. 반드시 예수그리스도를 믿고 죄악에서 회개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아무나 회개하지 못하고 하나님의 계획 속에 있는 자들이 회개하게 되는 것입니다. 내가 구원받은 것은 이미 하나님의 계획 속에서 회개하게 된 것입니다.
리쿠 나 비니바키하 요마르 아도나이 임 이히우 하타에켐 카샤님 카셰레그 얄리비누 임 야이디무 카톨라 카체메르 이히우
(사 1:18)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의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지라도 양털 같이 희게 되리라
나의 모든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지며 진홍 같이 붉을지라도 양털 같이 희게 변하는 것입니다. 립나의 신앙은 바로 회개하는 장소를 의미합니다. 예수그리스도를 만나는 놀라운 체험의 역사가 일어나는 장소입니다. 나의 힘으로 하얗게 되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십자가 보혈을 통해 모든 죄가 하얗게 변하여 구원의 은혜를 체험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