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33장 히브리어 원어성경 원어복음 설교말씀은 알몬 디블라다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 2세대들을 알몬 디블라다임으로 인도하여 진을 치게 했습니다.
알몬 디블라다임 עלמון דבלתימה(알몬디브라타예마)
(민33:46) 디본갓을 떠나 알몬디블라다임에 진을 치고
광야 2세들이 디본 갓에서 소망을 가지고 알몬디블라다임에 진을 치게 됩니다. 마음이 낙심되었는데 다시 추스르고 가나안 땅을 향하여 한 발짝 더 나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을 볼 때에 우리의 신앙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서 우리도 낙심하여 믿음이 떨어질 때가 있습니다. 그때도 주님께서는 천국에 대한 소망을 주시고 나아갈 수 있는 마음을 허락해 주시는 것입니다.
‘알몬 디블라다임’ עלמון דבלתימה(알몬디브라타예마 5963) 알몬 디블라다임,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עלם(알람 5956) 은밀하다, 숨기다, 깨닫지 못하다, 라는 뜻과 דבר(다바르 1696) 말씀하다, 선언하다, 공포하다, 라는 뜻의 합성어입니다. 광야 2세대들은 이제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신비로운 땅에 가까이 왔습니다. 이들은 가나안 땅을 학수고대하면서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이 땅을 기다렸던 광야 1세대들은 죽었습니다. 알몬 디블라다임의 장소에서 앞으로 자신들의 눈앞에 펼쳐질 신비롭고 사람의 생각으로는 절대 이해하지 못하는 땅을 바라보게 될 것입니다. 이 땅은 하나님께서 신비롭게 숨겨놓으시고 인간의 생각과 지식으로는 절대 깨닫지 못하도록 은밀하게 만들어 놓으신 바로 약속하신 땅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 땅이 바로 천국을 상징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광야 2세대들에게 은밀하여 스스로 깨닫지 못하는 것을 말씀으로 선언하여 가나안 땅에 대하여 설명하시고 공포하여 너희들이 이 땅에 들어갈 것이라는 것을 말씀해 주시는 것입니다. 우리들도 천국을 나의 생각으로 생각하면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오묘하여 생각하지 못하도록 하나님께서 감추어 놓으신 곳이 바로 천국인 것입니다. 이곳을 깨닫는 것은 자신의 힘으로는 안 되지만 주님께서 말씀을 통하여 가르쳐 주시면 이해가 되고 믿어지고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확신이 내 마음속에 들어올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65:17) 보라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나니 이전 것은 기억되거나 마음에 생각나지 아니할 것이라
(계21:1)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하나님께서 새 하늘과 새 땅에 들어가기 전에 이 땅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는 것입니다. 이 땅은 자신이 가고 싶다고 해서 갈 수 있는 곳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전의 죄악 된 땅은 마음에 생각나거나 기억되지 않는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것이 신약에 성취가 되었는데 새 하늘과 새 땅을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고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이 땅에서 영원히 살 수 있도록 은혜를 베풀어 주시는 것입니다.
알몬 디블라다임에서는 하나님께서 신비롭게 감추어 놓으신 천국을 말씀으로 가르쳐주셔서 천국에 대한 소망을 간절히 사모하는 마음으로 바꾸어주시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천국에 대한 소망이 없다면 신앙을 잘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천국이라는 존재가 감추어져 있고 깨닫지 못하는 곳이지만 구원받은 나에게는 주님의 십자가를 통해 가르쳐 주셨고 은밀하게 숨겨진 것을 드러내 주셨습니다. 이렇게 구원받은 백성들은 천국에 대한 소망을 갖고 낙심하지 않는 신앙을 가져야 할 것을 이 장소를 통해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