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원어설교] 브네야아간 בני יעקן (베네 야아칸)

민수기 33장 원어설교말씀은 브네야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모세롯에 진을 치게 하고 그곳을 떠나서 브네야아간에 진을 치도록 인도했습니다. 오늘은 브네야아간의 성경지명을 통해서 하나님의 영적인 은혜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브네야아간 בני יעקן (베네 야아칸)

(민33:31) 모세롯을 떠나 브네야아간에 진을 치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세롯에 진을 치고 하나님으로부터 징계를 받아 큰 교훈을 깨닫고 공부를 하게 됩니다. 이곳에서 하나님과 더 밀접한 신앙의 관계를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하여 살았던 자들이 하나님의 징계의 채찍을 통해 하나님이 최고라는 것을 믿게 되는 것입니다. 모세롯에서 우리들을 훈련시키시고 배우게 하시는 주님을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들도 모세롯에서 내가 최고이며 내가 생각하는 것이 제일이라고 생각하며 신앙생활 했던 것을 하나님의 징계의 말씀을 통해 깨닫고 환경으로 징계하시는 하나님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교만했던 자들이 겸손한 자로 바뀌는 것입니다. 그곳이 바로 모세롯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으로부터 교훈을 받고난 후에 하나님께서는 브네야아간으로 진을 치도록 인도하고 있습니다.

‘브네야아간’בני יעקן (베네 야아칸 1142) 브네야아간,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בן(벤 1121) 자식, 아들, 이라는 뜻과 יעקן(야아칸 3292) 야아간, 이라는 뜻의 합성어입니다. 그래서 브네야아간은 ‘야아간의 아들들’이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יעקן(야아칸 3292)의 어근을 따라가면 עקן(아칸 6130) 비틀다, 교활한, 아간, 이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진을 옮겨 브네야아간의 장소에 왔습니다.

이곳에서 우리가 영적으로 깨달을 수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교만해진 이스라엘 백성들을 영적으로 교훈하여 새로운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훈계하시고 징계하셨습니다. 그런데도 이들의 마음은 하나님으로부터 비틀려 있고 세상의 사람처럼 교활하여 하나님의 명령대로 살지 않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바로 아간이라는 인물은 에서의 후손으로서 선택받지 못한 백성입니다.

(창36:27) 에셀의 자녀는 빌한과 사아완과 아간이요

아간은 에서의 후손으로서 에셀의 자녀입니다. 야곱과 에서가 있지만 하나님께서는 야곱을 선택하여 그의 아들 12지파를 선택하여 가나안으로 인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에서는 선택하지 않고 버렸습니다. 그의 후손 중에 아간이라는 인물이 있습니다. 이렇게 선택받지 못한 사람들은 하나님께 마음이 뒤틀려 순종하지 않고 자신의 뜻대로 살며 교활하게 하나님의 백성들을 괴롭히는 것입니다. 이들은 하나님 앞에 회개할 줄 모르는 자들입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도 에서의 후손들이 하는 것처럼 똑같이 하나님께 회개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대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 징계를 하셨지만 이것을 무시하고 자신의 뜻대로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하나님께 불순종하여 죄악의 길로 가고 있는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들도 모세롯에서 주님을 만나 십자가 복음의 말씀으로 징계를 받고 잘못된 죄악의 길에서 돌아설 것을 말씀하셨는데 회개하지 않고 다시 죄악의 길을 걷고 있다면 현재 우리는 브네야아간의 장소에 있는 것입니다. 세상의 사람인 아간처럼 구원받지 못한 백성들이 하는 행동을 그대로 답습하여 하나님께 죄를 짓고 있는 것입니다.

(시11:7) 여호와는 의로우사 의로운 일을 좋아하시나니 정직한 자는 그의 얼굴을 뵈오리로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의로우신 분으로서 의로운 일을 좋아하시며 정직한 자는 주님의 얼굴을 볼 수 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교회 안에 들어왔음에도 아간처럼 행동하는 자가 있다면 하나님의 얼굴을 뵙지 못하는 것입니다. 주님과의 깊은 교제를 나누지 못하게 됩니다.

(시25:8) 여호와는 선하시고 정직하시니 그러므로 그의 도로 죄인들을 교훈하시리로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선하시고 정직하시기 때문에 비틀린 마음을 바르게 교육하시고 훈계하시는 것입니다. 주님의 길은 마음이 뒤틀린 죄인들을 교훈하시게 되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가 하나님 앞에 마음이 뒤틀려있고 마음에 불순종하고 있다면 주님께서는 말씀을 통하여 교훈하십니다.

민수기 33장 원어복음설교 모세롯

현재 나의 신앙이 브네야아간의 장소에 있다면 신속히 주님이 기뻐하시는 순종의 삶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구원받지 못한 자의 행동을 따라가고 있다면 아간의 행동에서 돌아서서 구원받은 주님의 백성의 삶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오직 주님을 따라가는 신앙인들이 되어야 합니다. 선택받지 못한 백성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하고 들으려고도 하지 않습니다. 이런 자들은 하나님을 아버지로 인정하지 않는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