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마태복음 족보 원어성경 설교 중에서 성경의 족보에 감춰진 예수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태복음은 예수님의 족보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오시는 통로를 기록하여 왕으로 오신 예수님에 대해서 마태는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성경의 족보를 연구하여 예수님을 발견해야 합니다. 마태복음에는 아브라함부터 시작하여 다윗 왕과 그의 후손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왕의 이름 속에 나타난 예수님을 발견하여 구속사 관점에서 족보를 연구하면 큰 은혜가 있습니다.
성경의 족보에 감춰진 예수그리스도(마1:1-16)
족보의 의미
마태복음에 나오고 있는 예수그리스도의 족보를 연구하다보면 족보에 올라오고 있는 사람들의 이름을 통하여 예수그리스도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구약성경에는 족보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창세기만 하더라도 10개의 족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런 족보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큽니다. 이 족보를 성경에 기록한 이유는 예수그리스도의 구속사의 맥을 이어가기 위해 기록했습니다. 성경은 예수그리스도의 구원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예수그리스도까지의 탄생이 나오기까지 족보를 통하여 이어져 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족보’는 히브리어(톨레도트 8435) 세대, 가문, 족보, 계보,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히브리어(얄라드 3205) 출산하다, 양육하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족보는 한 가문의 내력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가문에 내려오는 계보를 말하며 세대가 흘러가면서 자신들만의 계보를 이어가는 것이 족보입니다. 이렇게 족보는 육적인 가문의 세대를 이어가는 족보가 있고 구속사의 영적인 가문을 이어가는 세대가 있습니다. 이렇게 자녀를 낳아 자신들이 원하는 대로 양육되어 나가는 것입니다. 영적인 가문은 신앙의 훈련을 통해 믿음을 고취시키고 하나님을 섬기게 만드는 것입니다. 반면에 육적인 가문은 세상을 의지하게 만들고 자신들의 힘으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가르치게 되는 것입니다.
족보의 다른 히브리어는 히브리어(야하스 3187) 족보에 등록되다, 자기 자신을 등록하다,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족보에 이름만 올라갈 때에 기록하던 단어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계수할 때에 사용했습니다. 영적인 의미로 본다면 인간의 계수를 따질 때에 사용하던 단어입니다. 하지만 히브리어(톨레도트 8435)는 하나님의 역사 속에서 뜻을 이루기 위하여 구속사적으로 써내려가는 족보를 의미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족보는 신앙의 전수를 통한 구속사의 맥을 이어가는 것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족보를 헬라어로는 (게네시스 1078) 계보, 출생, 이라는 뜻입니다.
헬라어로도 히브리어와 마찬가지로 같은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족보는 세대의 맥을 이어주는 계보를 말하며 자손들이 출생하여 세대를 이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마태복음에 족보가 나오고 있는데 이것은 예수그리스도의 구속사의 세대를 말하며 영적인 계보를 통하여 구원자이신 예수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시는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마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비블로스 게네세오스 이에수 크리스투 휘우 다비드 휘우 아브라암
딛3:9 그러나 어리석은 변론과 족보 이야기와 분쟁과 율법에 대한 다툼은 피하라 이것은 무익한 것이요 헛된 것이니라
모라스 데 제테세이스 카이 게네알로기아스 카이 에레이스 카이 마카스 노미카스 페리이스타소 에이신 가르 아노펠레이스 카이 마타이오이
족보의 다른 헬라어로는 (게네알로기아 1076) 족보에 들다, 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인간의 가문을 기록하기 위하여 족보를 만들 때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족보에 관심을 두지 말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오직 예수그리스도의 구속사의 족보에 관심을 갖고 구원받은 것이 어떠한 은혜가 있으며 나는 구속사 족보에 올라가있는지를 생각하라는 것입니다. 구속사 족보에 관심을 두지 않고 세상의 족보에 관심을 두는 사람의 마지막은 불 못의 심판밖에는 없습니다. 우리는 구속사 족보를 통하여 예수그리스도의 은혜를 체험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들은 성경에 나타나고 있는 족보의 이름들을 통하여 예수그리스도를 발견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그리스도의 족보의 맥을 잇는 이름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저주받은 백성들의 이름들도 기록이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예수그리스도께 선택받지 못한 하나님의 백성들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럼 선택받지 못한 자들의 이름을 통하여 그 속에 나타나고 있는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야 합니다. 이 사람들은 이미 만세전에 죄의 책에 이름들이 기록되어 심판받을 자라는 것을 미리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구원받은 백성들은 만세전에 생명책에 이름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계20:12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카이 에이돈 투스 네크루스 미크루스 카이 메갈루스 헤스토타스 에노피온 투 데우 카이 비블리아 에네오크데산 카이 비블리온 알로 에노오크데 호 에스틴 테스 조에스 카이 에크리데산 호이 네크로이 에크 톤 게그람메논 엔 토이스 비블리오이스 카타 타 에르가 아우톤
마지막 심판 날에 하나님 앞에 섰을 때에 책들이 펴 있는데 또 다른 책이 펴져 있습니다. 그런데 생명책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럼 옆에 있는 책은 무슨 책입니까? 죄의 책입니다. 죄의 책에 이름이 기록되어진 사람은 절대 구원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그럼 이제 우리는 구속사의 족보에 이름이 기록되어진 것을 토대로 나도 생명책에 이름이 만세전에 기록되어 절대 지워지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계3:5 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 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결코 지우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의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호 니콘 후토스 페리발레이타이 엔 히마티오이스 류코이스 카이 우 메 엑살레이프토 토 오노마 아우투 에크 테스 비블루 테스 조에스 카이 엑소몰로게소마이 토 오노마 아우투 에노피온 투 파트로스 무 카이 에노피온 톤 앙겔론 아우투
하나님께서는 이기는 자와 예수그리스도의 의의 옷을 입은 자들은 절대 이름을 생명책에서 지우지 않는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한 번 구원을 받으면 구원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어 있으면 절대 지워지지 않습니다. 이제부터 이름이 지워진다고 고민했던 분들은 고민하지 마시고 열심히 주님을 섬기는데 최선을 다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부터 족보에 나타난 인물들을 통하여 예수그리스도의 은혜를 발견해 나가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