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25장 원어설교 말씀은 50년의 희년 제도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상고해 보겠습니다. 하나님은 희년의 법을 주셔서 노예로 살았던 사람을 50년이 되면 해방하게 하셨습니다. 잃었던 땅을 다시 되찾을 수 있게 하셨습니다. 우리는 원죄 가운데 죽었는데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희년의 해를 공포해 주심으로 원죄에서 해방되었습니다.
50년의 희년 제도(레25:8-12)
이번 주일은 교회력으로 종려 주일에 해당하는 절기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죽기 위해서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으로 향하셨습니다. 아무런 죄가 없는 주님이 나의 원죄와 자 범죄를 담당하기 위해서 십자가 사역을 감당하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들어가셨습니다. 주님이 받은 고난은 나의 죗값을 치르기 위한 고난입니다. 이 고난 때문에 주님이 십자가에서 희년을 선포해 주셨습니다. 나의 원죄가 모두 사라지고 나는 죄악에서 해방되는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나는 지금까지 어둠에서 고통을 당하고 있었습니다. 주님의 빛을 보지 못하고 영적 맹인으로 살았습니다. 이런 나를 위해서 주님은 자신을 십자가에서 몸에 대못이 박힘으로 고통을 당하셨고 나는 주님 때문에 어둠에서 빛으로 나오는 놀라운 은혜를 받았습니다. 우리가 오늘 하나님께서 선포해 주시는 희년을 맞이함으로 인하여 나의 인생이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게 됨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레25:8 너는 일곱 안식년을 계수할지니 이는 칠 년이 일곱 번인즉 안식년 일곱 번 동안 곧 사십구 년이라
하나님은 일곱 안식년을 계수하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칠 년이 일곱 번인즉 안식년 일곱 번 동안 곧 사십 구 년이라고 했습니다. 안식년은 칠 년에 한 번씩 돌아오게 됩니다. 일곱 번째 안식년은 쉬게 되고 그 다음 해에는 희년으로서 쉬게 됩니다. 그렇게 됨으로 2년간 쉬게 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타락하니 안식년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습니다. 땅은 여호와 하나님의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함부로 매매가 되지 않습니다. 땅은 반드시 쉬어야 합니다. 그런데 백성들이 땅을 쉬지 않게 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강제로 바벨론에 의해서 땅이 쉴 수 있도록 이주시켜 버렸습니다.
레26:43 그들이 내 법도를 싫어하며 내 규례를 멸시하였으므로 그 땅을 떠나서 사람이 없을 때에 그 땅은 황폐하여 안식을 누릴 것이요 그들은 자기 죄악의 형벌을 기쁘게 받으리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하나님의 법도를 싫어하고 하나님의 규례를 멸시함으로 이스라엘 사람들이 그 땅을 떠나게 되고 땅은 황폐하여 안식을 누리게 됩니다. 안식년을 지켜야 하지만 주님의 법도를 싫어하고 멸시하게 됨으로 지키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됨으로 예언이 그대로 이루어졌습니다.
대하36:21 이에 토지가 황폐하여 땅이 안식년을 누림 같이 안식하여 칠십 년을 지냈으니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의 입으로 하신 말씀이 이루어졌더라
예레미야가 예언한 대로 토지가 황폐하여 땅이 안식년을 누림 같이 안식하여 칠십 년을 지내게 되었고 유다 백성들은 바벨론에서 칠십 년 동안 포로로 살다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왔습니다. 이것도 희년의 역사입니다.
레25:9 일곱째 달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는 뿔나팔 소리를 내되 전국에서 뿔나팔을 크게 불지며
희년의 시작은 일곱째 달 열흘날이 시작입니다. 그날은 속죄일이며 이때는 뿔 나팔 소리를 내는데 전국에서 뿔 나팔을 크게 불었습니다. 희년은 속죄로부터 시작됩니다. 모든 죄로부터 해방되는 날입니다.
‘뿔 나팔’ 히브리어(쇼파르 7782) 수양의 뿔, 나팔이라는 뜻이며 이 단어는 히브리어(샤파르 8231) 아름답다, 기쁘다, 기쁘게 하다, 아름답다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희년의 시작인 속죄일에는 수양의 나팔을 불었습니다. 이 나팔 소리를 통해서 죄악 가운데 있던 자들이 자유함을 얻게 됩니다. 영적으로는 우리가 원죄에서 회복되니 기뻐지고 바라의 속사람이 아름다워지고 기쁨을 만끽하게 됩니다. 이 나팔은 복음의 나팔을 상징합니다.
겔33:6 그러나 칼이 임함을 파수꾼이 보고도 나팔을 불지 아니하여 백성에게 경고하지 아니하므로 그 중의 한 사람이 그 임하는 칼에 제거 당하면 그는 자기 죄악으로 말미암아 제거되려니와 그 죄는 내가 파수꾼의 손에서 찾으리라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말씀합니다. 칼이 임함을 파수꾼이 보고도 나팔을 불지 않아서 백성에게 경고하지 아니하므로 그중의 한 사람이 칼에 죽으면 그는 자기 죄악으로 말미암아 죽었지만 그 죄는 여호와께서 파수꾼의 손에서 찾는다고 했습니다.
겔33:7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족속의 파수꾼으로 삼음이 이와 같으니라 그런즉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그들에게 경고할지어다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말씀하기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족속의 파수꾼으로 삼았다고 말씀합니다. 그런즉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이스라엘 백성에게 경고의 말씀을 선포하라고 하셨습니다. 우리도 이 시대의 파수꾼입니다. 복음의 파수꾼으로서 희년을 선포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하여 원죄에서 죽었던 자를 살려내야 합니다. 사탄에게 죽어 있는 자들에게 복음의 나팔을 불어 전쟁을 준비하게 해야 합니다. 영적으로 깨어날 수 있도록 십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만을 전파해야 합니다. 만약에 이것을 하지 않으면 하나님은 죗값을 파수꾼인 나에게 찾게 됩니다. 이제 우리는 십자가에서 희년을 선포하신 주님을 열심히 복음의 나팔로 전국에서 불어야 합니다.
레25:10 너희는 오십 년째 해를 거룩하게 하여 그 땅에 있는 모든 주민을 위하여 자유를 공포하라 이 해는 너희에게 희년이니 너희는 각각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가며 각각 자기의 가족에게로 돌아갈지며
하나님은 오십 년째 해를 거룩하게 하여 그 땅에 있는 모든 주민을 위하여 자유를 공포하라고 했습니다. 이 해는 너희에게 희년이니 너희는 각각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가고 자기의 가족에게로 돌아가라고 했습니다.
‘자유를’ 히브리어(데로르 1865) 해방, 자유라는 뜻이며 히브리어(다라르) 넘치게 흐르다, 풍부하다, 날쌔게 달리다, 빛을 비추다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자유라는 단어는 제비와 연관성이 있는 단어입니다. 제비가 재빠르게 하늘을 날아다니는 것처럼 희년을 공포하게 되면 자유의 몸으로 재빠르게 돌아다닐 수 있음을 말합니다. 육적으로는 속박과 억압에서 해방되는 것을 말하며 영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빛이 비추어짐으로 인하여 원죄에서 해방되어 날쌔게 달리는 것을 말합니다. 구원받은 백성은 복음의 생수를 통해서 영혼에 은혜가 넘쳐 흐르게 됩니다. 풍성한 은혜를 받게 되니 모든 것이 넘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육적으로는 죄의 고통과 억압에서 해방되었습니다. 영적으로는 사탄의 억압에서 해방되어 자유의 몸이 되었습니다.
‘희년이니’ 히브리어(요벨 3104) 수양의 뿔, 나팔, 희년이라는 뜻이며 이 단어는 히브리어(야발 2986) 인도하다, 이끌다, 옮기다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희년은 나팔을 불어 속죄받았던 인생을 고통에서 이끌어내는 해입니다. 고통의 장소에서 해방의 장소로 이끌어내는 해입니다. 희년을 맞이하는 사람은 환난과 핍박의 자리에서 기쁨과 즐거움의 자리로 옮겨지게 됩니다. 희년이 되면 일어나게 되는 일이 무엇일까요?
첫째, 노예로부터의 해방입니다.
레25:41 그 때에는 그와 그의 자녀가 함께 네게서 떠나 그의 가족과 그의 조상의 기업으로 돌아가게 하라
희년이 되면 형제가 가난하여 몸이 팔려 종이 되었을 때에 희년까지 섬기게 하고 그와 그의 자녀가 함께 떠나 그의 가족과 그의 조상의 기업으로 돌아가게 해야 합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종의 신분이 아니라 자유자의 신분이 되었습니다. 사탄에게 종 노릇하면서 불순종의 아들로 살았지만 이제는 주님 때문에 자유의 신분이 되어 하나님을 아버지로 섬기는 자가 되었습니다.
둘째, 잃어버렸던 땅을 되찾게 됩니다.
레25:13 이 희년에는 너희가 각기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갈지라
희년이 되면 원래의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가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주셨던 조상의 기업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가난하게 되어 땅을 팔아서 잃어버렸다면 희년이 되면 원래의 자신의 기업을 갖게 됩니다. 영적으로 우리는 원죄로 인하여 천국의 기업을 잃어버리고 살았습니다. 그런데 주님이 십자가에서 은혜의 해를 선포하여 주셨기 때문에 잃어버렸던 천국의 기업을 되찾게 되었습니다. 더 이상 천국의 기업을 내가 잃어버리지 않습니다. 또한, 지금 내가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야 할 것이 무엇일까요? 내가 잘못하여 문제가 생겼던 것이 무엇일까요? 문제의 실타래가 풀리지 않았던 것들이 이제는 하나님이 희년을 선포함으로 원래의 내가 있어야 할 곳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셋째, 노동으로부터의 해방입니다.
레25:11 그 오십 년째 해는 너희의 희년이니 너희는 파종하지 말며 스스로 난 것을 거두지 말며 가꾸지 아니한 포도를 거두지 말라
희년이 되면 너희는 파종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이 기간은 휴식 기간입니다. 스스로 난 것을 거두지 말고 가꾸지 아니한 포도를 거두지 말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안식년과 희년에는 노동을 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전적으로 하나님께서 먹여 살려 주심을 말합니다. 주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이방인이 구하는 몸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마실까, 입을까를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주님의 나라와 의를 위해 구하면서 희년을 살라는 의미입니다. 내가 야차르의 겉 사람을 위해서 고민하고 살았다면 희년은 바라의 속사람을 위해서 고민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고민하면서 사는 기간입니다.
넷째, 빚의 탕감입니다.
신15:2 면제의 규례는 이러하니라 그의 이웃에게 꾸어준 모든 채주는 그것을 면제하고 그의 이웃에게나 그 형제에게 독촉하지 말지니 이는 여호와를 위하여 면제를 선포하였음이라
빚의 면제는 안식년에 이루어졌는데 희년은 안식년 일곱 번째 해의 다음 해이기 때문에 빚이 탕감받게 됩니다. 이웃에게 꾸어준 모든 채주는 빚을 면제하고 이웃에게나 그 형제에게 독촉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여호와를 위하여 면제를 선포하였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주님이 십자가에서 은혜의 해를 선포해 주셨습니다.
눅4:19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주님은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셔서 포로 된 자를 자유롭게 하시고 눈먼 자에게 눈을 열어주시고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시려고 십자가에서 은혜의 희년의 해를 선포해 주셨습니다. 나는 예수 그리스도 때문에 일만 달란트의 원죄를 탕감받았습니다. 나의 모든 죄악의 부채가 하나도 남김없이 사라졌습니다. 더 이상 빚 때문에 고통을 당할 필요가 없습니다. 평안과 안식을 나에게 주셨습니다. 내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육적인 빚도 탕감받고 영적인 죄악의 빚도 탕감받는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주님은 나의 잃어버린 기업을 위해서, 노예의 해방을 위해서, 노동의 고통에서의 해방을 위해서, 빚의 고통을 위해서,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으로 향했습니다. 십자가에서 자신의 몸이 달리는 고통의 사역을 감당하기 위해서 예루살렘으로 들어가셨습니다. 이것이 나를 향한 하나님의 뜻이기에 주님은 묵묵히 겸손의 왕으로 오셔서 십자가를 향하여 가셨습니다.
나는 주님 때문에 원죄의 고통에서 해방되었고 육적인 빚의 고통에서 해방되는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마음의 고통에서 안식과 평안의 삶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제 모든 어둠은 사라졌습니다. 오직 빛이 나를 감싸기 때문에 더 이상의 괴로움은 없습니다. 나의 고난과 고통과 괴로움을 주님이 모두 십자가에서 가져가셨습니다. 나는 지금부터 안식을 누리고 고통과 환난과 괴로움에서 해방되었다는 것을 믿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