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헤미야 5장 설교문은 유다 백성들이 생활고로 원망과 불평이 터져 나왔습니다. 느헤미야는 이런 백성들의 원망을 듣고 부자들을 책망했습니다. 부자들은 느헤미야의 말을 듣고 순종했습니다.
5장: 느헤미야의 선한 통치
본장은 유다 백성들의 삶이 어려운 가운데 어떤 귀인들과 관원들이 유다 사람들에게 돈을 빌려주고 이자들을 받으므로 유다 백성의 삶이 더욱 어려워진 것을 보고 그 문제점을 고친 일을 기록한다.
[1-5절] 때에 백성이 그 아내와 함께 크게 부르짖어 그 형제 . . . .
때에 백성들이 그 아내들과 함께 크게 부르짖어 그 형제 유다 사람들을 원망하였다. 어떤 이는 말하기를, “우리와 우리 자녀가 많으니 곡식을 얻어먹고 살아야 하겠다”라고 하였고, 어떤 이는 말하기를, “우리의 밭과 포도원과 집이라도 전당 잡히고 이 흉년을 위하여 곡식을 얻자”고 하였고, 어떤 이는 말하기를, “우리는 밭과 포도원으로 돈을 빚내어 세금을 바쳤도다. 우리 육체도 우리 형제의 육체와 같고 우리 자녀도 저희 자녀 같거늘 이제 우리 자녀를 종으로 파는도다. 우리 딸 중에 벌써 종된 자가 있으나 우리의 밭과 포도원이 이미 남의 것이 되었으니 속량할 힘이 없도다”라고 하였다.
유다 백성들의 삶은 유여하지 못하였다. 유다 땅에는 흉년이 들었던 것 같고 그들의 식생활에는 궁핍함이 있었고 심지어 밭과 포도원과 집을 저당 잡히고 돈을 빌려 곡식을 사야 하였고 빚을 내어 세금을 내어야 했고, 자녀들을 종으로 팔기도 하였다. 그런데 유다의 귀인들과 관원들은 대부업으로 돈을 벌고 있었다. 이것은 좋은 일이 아니었다. 그러므로 유다 백성들의 고통과 원망과 탄식은 심히 컸다.
[6-10절] 내가 백성의 부르짖음과 이런 말을 듣고 크게 노하여 . . . .
느헤미야는 백성의 부르짖음과 이런 말을 듣고 크게 노하였다. 왜냐하면 그것은 하나님의 율법에 가르친 바와 거리가 멀었기 때문이었다. 율법은 동족에게 돈을 빌려줄 수는 있어도 이자를 받지는 말라고 명하였다. 출애굽기 22:25-26, “네가 만일 너와 함께한 나의 백성 중 가난한 자에게 돈을 꾸이거든[빌려주거든] 너는 그에게 채주(債主)같이 하지 말며 변리[이자]를 받지 말 것이며 네가 만일 이웃의 옷을 전당잡거든 해가 지기 전에 그에게 돌려보내라.” 레위기 25:36-37, “너는 그에게 이식[이자]을 취하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여 네 형제로 너와 함께 생활하게 할 것인즉 너는 그에게 이식[이자]을 위하여 돈을 꾸이지[빌려주지] 말고 이익을 위하여 식물을 꾸이지[빌려주지] 말라.” 시편 15:5, “[주의 장막에 유할 자는] 변리로 대금치 아니하며[이자를 받고 돈을 빌려주지 아니하며].”
그러므로 느헤미야는 중심에 계획하고 귀인과 관원들을 꾸짖으며 “너희가 각기 형제에게 취리(나솨)[고리대금](KJV, NASB, NIV)를 하는도다”라고 말하였다. 그는 대회를 열고 그들을 쳐서 말했다. “우리는 이방인의 손에 팔린 우리 형제 유다 사람들을 우리의 힘을 다하여 속량하였거늘 너희는 너희 형제를 팔고자 하느냐? 더구나 우리의 손에 팔리게 하겠느냐?” 그들은 잠잠하여 말이 없었다. 느헤미야는 또 말하였다. “너희의 행한 바가 좋지 못하도다. 우리 대적 이방 사람의 비방을 생각하고 우리 하나님을 경외함에[경외함으로] 행할 것이 아니냐? 나와 내 형제와 종자들도 역시 돈과 곡식을 백성에게 취하여 주나니 우리가 그 이식[이자] 받기를 그치자.”
동족 유다인들에게 이자를 받기 위해 돈을 빌려주는 행위는 좋지 못하였다. 그것은 율법을 어기는 죄악된 행위이었다. 그들이 하나님을 경외한다면 그런 행위를 즉시 중단해야 하였다. 그러므로 느헤미야는 귀인들과 관원들에게 그 일을 그치자고 권하였다. 자기와 자기 형제들과 자기 사람들을 포함하여 모두가 다 그런 일을 중지하자고 하였다. 또 그는 그것이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행하는 것이라고 말하였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그의 계명을 지킬 것이다. 그의 계명은 이웃을 사랑하라는 것이요 그것은 가난한 자들을 구제하는 것을 포함한다. 잠언 14:31은, “가난한 사람을 학대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이를 멸시하는 자요 궁핍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자는 주를 존경하는 자니라”라고 말하였다. 신약성경도 진리 안에서 행하는 것을 장려하는데(요이 4; 요삼 3-4), 그것은 서로 사랑함을 의미하였다.
[11-13절] 그런즉 너희는 오늘이라도 그 밭과 포도원과 . . . .
느헤미야는 또 말하기를, “그런즉 너희는 오늘이라도 그 밭과 포도원과 감람원과 집이며[집을 돌려보내고, 또] 취한 바 돈이나 곡식이나 새 포도주나 기름의 백분지 일을 돌려보내라”고 했다. 그들은 그의 말에 순종하여 “우리가 당신의 말씀대로 행하여 돌려보내고 아무것도 요구하지 아니하리이다”고 대답했다. 느헤미야는 제사장들을 불러 그들에게 그 말대로 행하리라는 맹세를 시키게 하고 옷자락을 떨치며 말하기를, “이 말대로 행치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께서 또한 이와 같이 그 집과 산업에서 떨쳐버리실지니 그는 곧 이렇게 떨쳐져서 빌지로다[비게 될지로다]”고 했고, 회중들은 다 “아멘” 하고 말하며 여호와를 찬송하였다. 백성들은 그들이 말한 대로 행하였다.
하나님께서는 느헤미야에게 선한 생각과 소원을 주셨고 느헤미야의 선한 생각은 유다 땅에 그대로 실현되었다. 백성들의 고통과 탄식은 그쳤을 것이다. 유다 땅은 있는 자와 없는 자가 함께 더불어 살 수 있는 땅이 되었다. 비록 이 세상에서 가난한 자와 부자가 섞여 살지만, 부자들이 자기들의 이익만 구하는 이기적 욕심을 버리고 가난한 자들을 배려하고 함께 살 수 있는 길을 구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그것이 율법에 명령된 하나님의 뜻이다. 그것은 부자들과 가진 자들이 자발적으로 행해야 할 선한 삶이다.
[14-19절] 내가 유다 땅 총독으로 세움을 받은 때 곧 . . . .
느헤미야는 유다 땅 총독으로 세움을 받은 때 곧 아닥사스다 왕 20년부터 32년까지 12년 동안 그와 그의 형제들이 총독의 녹을 먹지 않았다. 즉 총독에게 주어진 합법적 봉급을 받지 않았다. 이전 총독들은 백성에게 토색하여[무거운 짐을 지워] 은 사십 세겔뿐 아니라, 양식과 포도주를 취했고 그 종자들[수종자들]도 백성을 압제했으나 느헤미야는 하나님을 경외하므로 그같이 행치 아니하고 도리어 그 성곽 중건하는 일에 힘을 다했고, 땅을 사지 않았고, 그의 모든 수종자들도 모여서 일을 했다. 즉 그들은 솔선하여 나라를 위해, 예루살렘 중건을 위해 일했고, 개인의 재산 증식에 힘쓰지 않았다.
또 느헤미야의 식탁에는 유다 사람들과 민장들 150명이 함께했고 그 외에도 사방의 이방인들 중에서 나아온 자들이 있었다. 매일 느헤미야를 위해 소 하나와 살진 양 여섯을 준비하며 닭(치포림)[새들, 가금류]도 많이 준비하고 열흘에 한번씩은 각종 포도주를 갖추었다. 비록 이같이 하였을지라도 느헤미야는 총독의 녹을 요구하지 아니하였다. 왜냐하면 백성의 짐이 무거웠기 때문이었다. 느헤미야는 하나님께 기도하였다. “내 하나님이여, 내가 이 백성을 위하여 행한 모든 일을 생각하시고 내게 은혜를 베푸시옵소서[복을 주시옵소서].”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본장은 우리가 이기적 탐심을 버려야 할 것을 교훈한다. 유다의 귀인들과 관원들은 동족 유다인들에게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았다. 그로 인해 가난한 유다인들은 더욱 가난하여졌다. 그것은 부자들과 가진 자들의 이기적 탐심의 문제이었다. 이기적 탐심은 이웃 사랑, 형제 사랑의 법에 반대된다. 그것은 하나님의 뜻과 율법의 규정에 반대된다. 부자들은 더 가지지 않아도 충분히 잘 살 수 있었다. 그들은 이미 가진 것만으로도 잘 살 수 있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가난한 이웃을 위해 이자를 받지 않고 돈을 빌려주거나 아니면 그냥 구제해야 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꼬박꼬박 이자를 받았다. 그것은 선한 일이 아니었다. 그것은 율법을 지킨 일이 아니었다. 그것은 하나님 앞에서 죄악된 일이었다. 그러므로 느헤미야는 귀인들과 관원들을 책망하였고 이자 받는 일을 그치자고 권하였다. 우리는 이기적 탐심을 버려야 한다. 우리는 부하려는 마음을 버려야 한다. 우리는 먹을것과 입을 것이 있으면 만족하며 살 줄 알아야 한다(딤전 6:7-8).
둘째로, 본장은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선을 베푸는 자가 될 것을 교훈한다. 9절, “우리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행할 것이 아니냐?” 14절, “나와 내 형제가 총독의 녹을 먹지 아니하였느니라.” 15-16절, “나는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이같이 행치 아니하고 도리어 이 성 역사에 힘을 다하며 땅을 사지 아니하였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은 이웃을 사랑하고 가난한 자들을 구제하는 선행으로 나타난다.
신약성경도 예수님 믿고 구원받은 성도들이 이런 선한 삶을 실천해야 할 것을 교훈한다. 마태복음 25:35-40,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아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이에 의인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의 주리신 것을 보고 공궤하였으며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시게 하였나이까? 어느 때에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영접하였으며 벗으신 것을 보고 옷 입혔나이까?
어느 때에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가서 뵈었나이까 하리니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로마서 12:13, “성도들의 쓸 것을 공급하며 손 대접하기를 힘쓰라.” 갈라디아서 6:10, “그러므로 우리는 기회 있는 대로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하되 더욱 믿음의 가정들에게 할지니라.” 디모데전서 6:17-18, “[네가 부자들을 명하여] 선한 일을 행하고 선한 사업에 부하고 나눠주기를 좋아하며 동정하는 자가 되게 하라.” 히브리서 13:1-2, “형제 사랑하기를 계속하고 손님 대접하기를 잊지 말라. 이로써 부지중에 천사들을 대접한 이들이 있었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