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헤미야 3장 성경말씀은 예루살렘 성벽 재건에 참여한 건축자들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3장: 성곽을 건축함
[1절] 때에 대제사장 엘리아십이 그 형제 제사장들과 함께 . . . .
느헤미야의 인도 아래 시작된 성곽 건축의 일은 유다 나라의 각계 각층의 사람들의 참여로 이루어졌다. 우선, 대제사장 엘리아십은 그 형제 제사장들과 함께 일어나 양문(羊門)을 건축(建築)하여 성별하였고 문짝을 달았고 또 성벽을 건축하여 함메아(the Hundred, 일백) (NASB, NIV) 망대까지와 하나넬 망대까지 성별하였다.
또 그 다음은 여리고 사람들이 건축하였고, 또 그 다음은 이므리의 아들 삭굴이 건축하였다. 어문(魚門)은 하스나아의 자손들이 건축하여 그 들보를 얹고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었다. 그 다음은 학고스의 손자 우리아의 아들 므레못이 중수(重修)하였고, 그 다음은 므세사벨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 므술람이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바아나의 아들 사독이 중수하였다.
[5-8절] 그 다음은 드고아 사람들이 중수하였으나 그 귀족들은 . . . .
그 다음은 드고아 사람들이 중수하였으나 그 귀족들은 그 주(主)의 역사(役事)에 담부(擔負)치[일을 돕지] 아니하였다. ‘그 주’라는 원어(아도네헴)는 ‘그들의 주님(Lord)’(KJV) 곧 하나님을 가리키거나 ‘그들의 주군(主君)들’(NASB, NIV)을 가리킬 것이다.
또 옛 문은 바세아의 아들 요야다와 브소드야의 아들 므술람이 중수하여 그 들보를 얹고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었고, 그 다음은 기브온 사람 믈라댜와 메로놋 사람 야돈이 강 서편 총독의 관할에 속한 기브온 사람들과 미스바 사람들로 더불어 중수하였다. 7절은, “그 다음은 기브온 사람 믈라댜와 메로놋 사람 야돈, 곧 기브온과 미스바 사람들이(KJV, NASB, NIV) 강 서편 총독의 보좌에까지 중수하였고(NASB)”라고 번역해야 할 것이다.
그 다음은 금장색 할해야의 아들 웃시엘 등이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향품 장사 하나냐 등이 중수하되 저희가 예루살렘 넓은 성벽까지 하였다. ‘금장색 할해야’는 ‘금장색들 중 할해야,’ ‘향품 장사 하나냐’는 ‘향품 장사들 중 하나냐’라는 뜻이다(KJV, NASB, NIV). 이 구절은, 다른 사람들은 성곽 건축에 참여하지 않았음을 암시한다.
[9-19절] 그 다음은 예루살렘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자 후르의 . . . .
그 다음은 예루살렘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자 후르의 아들 르바야가 중수하였고, 하루맙의 아들 여다야는 자기 집과 마주 대한 곳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하삽느야의 아들 핫두스가 중수하였고, 하림의 아들 말기야와 바핫모압의 아들 핫숩이 한 부분과 풀무 망대를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예루살렘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자 할로헤스의 아들 살룸과 그 딸들이 중수하였다. 예루살렘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자들인 후르의 아들 르바야와 할로헤스의 아들 살룸이 이 일에 참여하였고 또 살룸의 딸들도 참여하였다.
또 골짜기 문은 하눈과 사노아 거민이 중수하여 문을 세우며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고 또 분문까지 성벽 일천 규빗, 즉 약 450미터를 중수하였다. ‘분문’(糞門)은 ‘배설물 문’이라는 뜻이다.
또 분문(糞門)은 벧학게렘 지방을 다스리는 레갑의 아들 말기야가 중수하여 문을 세우며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었고, 샘문은 미스바 지방을 다스리는 골호세의 아들 살룬이 중수하여 문을 세우고 덮으며 문짝을 달며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었고 또 왕의 동산 근처 셀라 못가의 성벽을 중수하여 다윗성에서 내려오는 층계까지 이르렀다. ‘셀라 못’은 ‘실로암 못’을 가리킨다(NIV).
또 그 다음은 벧술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자 아스북의 아들 느헤미야가 중수하여 다윗의 묘실과 마주 대한 곳에 이르고 또 파서 만든 못을 지나 용사의 집까지 이르렀고, 그 다음은 레위 사람 바니의 아들 르훔이 중수하였다. 17절은, “그 다음은 바니의 아들 르훔 아래 레위 사람들이 중수하였고”라는 뜻이다(NASB, NIV).
또 그 다음은 그일라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자 하사뱌가 그 지방을 대표하여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그 형제 그일라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자 헤나닷의 아들 바왜가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미스바를 다스리는 자 예수아의 아들 에셀이 한 부분을 중수하여 성 굽이에 있는 군기고[병기창고] 맞은편까지 이르렀다. 역시, 각 지방을 다스리는 자들이 예루살렘 성곽의 한 부분을 담당하여 중수하였다.
[20-27절] 그 다음은 삽배의 아들 바룩이 한 부분을 힘써 . . . .
그 다음은 삽배의 아들 바룩이 한 부분을 힘써 중수하여 성 굽이에서부터 대제사장 엘리아십의 집 문에 이르렀고, 그 다음은 학고스의 손자 우리야의 아들 므레못이 한 부분을 중수하여 엘리아십의 집 문에서부터 엘리아십의 집 모퉁이에 이르렀고, 그 다음은 평지에 사는 제사장들이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베냐민과 핫숩이 자기 집 맞은편 부분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아나냐의 손자 마아세야의 아들 아사랴가 자기 집에서 가까운 부분을 중수하였다.
또 그 다음은 헤나닷의 아들 빈누이가 한 부분을 중수하되 아사랴의 집에서부터 성 굽이를 지나 성 모퉁이에 이르렀고, 우새의 아들 발랄은 성 굽이 맞은편과 왕의 윗 궁에서 내어민 망대 맞은편 곧 시위청(侍衛廳, the court of the guard)에서 가까운 부분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바로스의 아들 브다야가 중수하였고 (때에 느디님 사람은 오벨에 거하여 동편 수문(水門)과 마주 대한 곳과 내어민 망대까지 미쳤다.) 그 다음은 드고아 사람들이 한 부분을 중수하여 내어민 큰 망대와 마주 대한 곳과 오벨 성벽까지 이르렀다.
[28-32절] 마문(馬門) 위로부터는 제사장들이 각각 자기 집과 . . . .
마문(馬門) 위로부터는 제사장들이 각각 자기 집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임멜의 아들 사독이 자기 집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동문지기 스가냐의 아들 스마야가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셀레먀의 아들 하나냐와 살랍의 여섯째 아들 하눈이 한 부분을 중수하였다. ‘여섯째 아들’을 언급한 것은 아마 다른 아들들은 이 일에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 다음은 베레갸의 아들 므술람이 자기 침방(寢房)[침실]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금장색[금장색들 중에](NASB, NIV) 말기야가 함밉갓 문(the Inspection Gate)[검사 문]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여 느디님 사람과 상고[상인]들의 집에서부터 성 모퉁이 누(樓)에 이르렀고 성 모퉁이 누(樓)에서 양문(羊門)까지는 금장색[금장색들]과 상고[상인]들이 중수하였다.
본장은 예루살렘 성곽을 재건함에 있어서 모두들이 협력했음을 증거한다. 첫째로, 그들은 남녀 귀천의 구별이 없이 이 일에 참여하였다. 대제사장과 제사장들을 비롯하여, 레위인들이 참여하였고(17절), 예루살렘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자들과 또 유다의 각 지역들을 다스리는 자들이 참여하였고(9, 12, 14, 15, 16, 17, 18, 19절), 또 어떤 이의 딸들도 참여하였고(12절), 금장색과 향품장사, 또 다른 상인들도 참여하였다(8, 31, 32절). 전도와 교회 건립 같은 하나님의 일을 하는 데는 남녀노소, 빈부귀천의 구별이 없어야 할 것이다.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일에 참여하자.
둘째로, 그들은 힘써 수고하였다. 성곽을 건립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었을 것이다. 그들은 돌이나 벽돌을 쌓았을 것이고 때로는 문을 달기 위해 들보를 얹었고 문을 달았고 자물쇠와 빗장을 설치하였다(1, 3, 6, 13, 14, 15절). 어떤 이들은 성벽을 약 450미터나 중수하였다. 또 어떤 이는 한 부분을 ‘힘써’ 중수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20절). 하나님의 일을 위한 봉사는 수고와 희생이 필요한 일이다. 이기적인 마음으로는 할 수 없다. 그들은 그 일을 하는 동안에는 돈을 못 벌었을 것이고 여자들은 집안일도 못했을 것이다. 그들은 시간도, 돈도, 힘도 사용해야 하였다. 우리도 교회 건립이라는 하나님의 일을 위해 수고하며 희생하자.
셋째로, 많은 사람들은 자기 집과 마주 대한 곳을 중수하였다. 10절, “자기 집과 마주 대한 곳을 중수하였고.” 23절, “자기 집 맞은편 부분을 중수하였고 . . . 자기 집에서 가까운 부분을 중수하였고.” 28절, “각각 자기 집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였고.” 29절, “자기 집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였고.” 30절, “자기 침방[침실]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였고.” 하나님을 섬기는 일은 자기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부터 행해야 할 것이다. 전도도 자기 집 옆에서부터 행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 교회 부근에서부터 전도해야 할 것이다.
넷째로, 그러나 예루살렘 재건에 참여한 자들은 제한적이었다. 5절, “그 귀족들은 그 주(主)의 역사에 담부(擔負)치[일을 돕지] 아니하였으며.” 8절, “금장색들 중에 . . . 향품 장사들 중에.” 31절, “금장색들 중에.” 금장색들과 향품 장사들 중에 참여치 않은 자들도 있었던 것 같다. 또 30절, “살랍의 여섯째 아들 하눈이.” 다른 아들들은 참여치 않았던 것 같다. 예루살렘 거민 모두가 성곽 공사에 참여한 것 같지는 않다. 언제나 그러할 것이다.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께서 은혜 주셔서 즐거이 자원하는 자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법이다.
모세 시대에 성막을 지을 때도 하나님께서는 즐거운 마음으로 바치는 자들의 예물을 받게 하셨고 그 일을 위해 자원하는 자들이 그것을 만들게 하셨다. 출애굽기 26:2, “무릇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자에게서 내게 드리는 것을 너희는 받을지니라.” 출애굽기 35:21, “무릇 마음이 감동된 자와 무릇 자원하는 자가 와서 성막을 짓기 위하여 그 속에서 쓸 모든 것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위하여 예물을 가져 여호와께 드렸으니.” 출애굽기 36:2, “그 일을 하려고 마음에 원하는 모든 자를 부르매.”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자원하는 마음이 있는 자가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다. 우리는 그런 자가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