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성경 인물 설교 말씀] 갈렙(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

구약 성경 인물 설교 말씀 중에서 갈렙은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였습니다. 순종의 사람이었으며 하나님의 뜻대로 행동했던 사람입니다. 우리도 갈렙의 신앙을 본받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예수님이 원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주제1 : 갈렙

제목 :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

1. 하나님께 합당한 자의 모습

1) 하나님을 믿음(합 2:4, 히 11:6)

인간을 향해 하나님께서 가장 요구하시는 것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입니다. 피조물 된 인간이 창조주 되신 하나님을 신뢰하고 의뢰하는 것만이 창조주 되신 하나님의 창조 목적을 완성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인간들에게 믿음을 요구하시고 계시며 믿음으로만 인간이 살 수 있다고 가르치고 계시는 것입니다(참조, 롬 1:17). 우리는 이 말씀을 필히 명심하여 하나님 만을,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과 주권을 믿음으로 하나님께 합당한 자로 여김 받아야 합니다.

2) 하나님께 귀 기울임(사 1:10, 행 7:51)

사람은 죄로 인해 그 마음이 부패하여서 자기 스스로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을 능동적으로 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참조, 롬 3:23). 그러므로 사람이 하나님이 마음에 들도록 하려면 무엇보다도 먼저 하나님이 원하시는 바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하며, 그 원하시는 바가 무엇인지를 알려면 하나님께서 하시는 말씀에 귀기울여야 합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원하시는 바를 밝히 알아 그대로 행하기 위해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깊이 묵상하고 연구해야 합니다.

성경지명 설교말씀 가데스(언약대로 정복한 땅들)

3) 하나님께 순종함(삼상 15:22, 요 14:21)

아무리 하나님을 믿는다고 입으로 말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귀기울여 하나님의 뜻을 잘 안다고 하더라도 믿고 아는 그것을 순종하는 가운데 실행하지 않으면 그 믿음은 참 믿음이 아니며 그 지식은 참 지식이 아닙니다(참조, 약 2:14-26). 그러므로 하나님께 온전히 인정받으려면 하나님을 믿는 믿음과 하나님을 아는 지식에 따라 그대로 순종하여 행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알고 믿노라 하는 우리도 아는 것과 믿는 것에 머물지 말고 그것을 실행하여 우리의 믿음을 온전히 이루어 하나님께 인정받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2. 합당한 모습을 보인 갈렙

1) 하나님의 약속과 능력을 믿음(신 9:5)

갈렙은 가나안 땅을 정탐하도록 임무를 부여받았을 때 가나안 땅을 보고, 그 가나안 땅은 반드시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기 민족의 땅이 될 것을 확신하였습니다(참조, 민 14:8-9). 왜냐하면 그는 그 땅을 주시겠다고 하신 하나님의 언약(참조, 출 3:8)과 그 언약을 지키실 수 있는 하나님의 권능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는 하나님의 마음에 흡족한 자로 여김을 받았습니다. 우리도 우리를 구원하실 하나님의 약속과 능력을 믿음으로 하나님께 합당한 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2) 말씀에 충실함(요 5:39, 행 17:11)

갈렙은 하나님을 무턱대고 믿은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연구함으로 하나님이 어떠한 능력의 하나님이시며, 어떠한 약속을 해주신 은혜의 하나님이신가를 아는 사람이었습니다. 한마디로 그는 하나님의 말씀에 온 귀를 기울임으로써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을 알아 그 말씀에 의지하고, 그 말씀대로 행함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사람이었습니다. 우리도 성경 말씀을 깊이 연구함으로 하나님의 뜻을 알아 그 뜻대로 행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3) 순종함(출 19:5, 약 2:21-22)

갈렙은 하나님의 약속과 능력을 믿고 하나님의 뜻을 아는 데 힘썼을 뿐만 아니라 믿고 아는 그것을 삶 속에서 굽히지 않고 실행했다는 것은, 그가 가나안을 정복할 수 있다고 말함으로 백성들로부터 죽음을 당할 위기에 처하게 되었을 때 결코 두려워하지 않고 하나님을 믿는 가운데 그 뜻을 굽히지 않은 데에서 분명히 드러납니다. 우리도 우리의 믿음을 끝까지 굽히지 않는 가운데 목숨을 내놓고서라도 하나님의 뜻을 실천하는 하나님께 순종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3. 하나님께 합당하게 되어 얻은 축복

1) 목숨을 보존함(렘 38:20, 요 11:25-26)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과 그 약속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권능을 믿지 아니함으로 가나안 정복에 부정적인 의견을 개진하였던 열 사람은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출애굽 첫 세대와 함께 광야에서 죽음을 당하였습니다(참조, 민 14:36-37). 그러나 갈렙과 여호수아만은 하나님께 합당한 자로 여김을 받아 하나님의 진노에서 벗어나 그 생명을 보존하였습니다(참조, 민 14:38). 우리도 둘째 사망에 이르지 않고 영생을 얻기 위해 하나님께 합당한 자가 되도록 우리의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야고보서 1장 강해설교말씀 욕심이 잉태하여 죄를 낳음

2) 가나안 땅에 들어감(눅 23:43, 행 14:22)

갈렙은 그 목숨을 보존받았을 뿐만 아니라 목숨을 보존받음으로 약속의 땅인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축복을 받았습니다(참조, 민 14:30). 그리고 그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 그의 천수를 누렸습니다. 한편 가나안 땅에 들어가 천수를 누렸다는 것은 그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것을 보증받은 사건입니다. 우리도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도록 갈렙과 같이 하나님을 믿고 그 믿음을 평생 굽히지 않는 충성된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3) 믿음의 조상의 대열에 섬(살전 1:7, 딤전 4:15)

히브리서 기자에 의하면 갈렙과 여호수아는 믿음으로 가나안을 정복한 믿음의 선진들이었습니다(참조, 히 11:30). 이와 같이 갈렙은 그의 온전한 믿음으로 신앙사에 길이 이름을 남겼습니다. 하나님을 온전히 믿으면 이처럼 그 이름이 영광을 받습니다. 우리도 우리의 신앙으로 후세에게 믿음의 모범을 보이고, 우리의 이름을 빛내는 큰 신앙인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