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성경지명 말씀] 가드헤벨의 위치와 원어설교말씀

구약 성경지명 설교 말씀은 가드헤벨의 위치와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구약의 지명을 통해서 하나님의 의도를 깨닫고 가드헤벨에 나타난 하나님의 뜻을 알아야 합니다.

지명연구 : 가드헤벨 Gath-Hepher

1. 의미 및 위치

1) ‘가드’와 ‘하파르’의 합성어로 ‘굴에 있는 포도주 틀’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다.

2) 스블론과 납달리 변경 지대에 있는 성읍이다(수19:13).

3) 여로보암 2세 시대에 살었던 예언자 요나의 고향이기도 하다(왕하14:25).

4) 현재 나사렛 북동쪽 약 3Km 지점에 위치한 넓은 키르벳 에즈 주라와 동일한 곳으로 본다.

2. 역사

1) 주전 1550년에서 1200년, 후기 청동기 시대의 문화가 존속되었다.

2) 주전 1200년에서 600년, 철기 문화 1,2기였음이 입증되었다.

3) 주후 4세기에 제롬은 요나의 무덤이 셉보리스에서 약 3.2Km 떨어진 메쉐드 마을에 있다고 했다. 셉보리스는 가드헤벨과 그 위치가 우연히 일치하고 있다.

3. 예언자 요나

1) ‘비둘기’란 이름의 뜻을 가진 예언자 요나는 스블론의 가드헤벨 출신인 아밋대의 아들(왕하14:25)로 태어났다.

2) 그의 정확한 활동 연대는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하맛 어귀로부터 아라바 바다(사해)까지 이르는 북왕국 영토의 회복을 예언하였다.

3) 이것은 우연하게도 이스라엘의 이상적인 경계선이었다(암6:14).

4) 이후 이스라엘의 여로보암 2세가 이 영토를 성공적으로 회복하였다.

5) 후대에 니느웨에 대한 예언자의 선교도 이 예언자의 행위로 알려져 요나서의 중심 인물이 되기도 하였다.

4. 여로보암 2세의 영토 회복

1) 주전 786년에서 746년경에 재위하였던 요아스의 아들인 이스라엘 왕이다.

2) 여로보암은 41년 간 통치하면서 북왕국이 과거에 누리지 못했던 번영을 누렸다.

3) 다메섹을 회복한 일, 하맛을 이스라엘에 돌린 일(왕하14:28)이 성경에 나타나 있다.

4) 또한 북쪽 지방 뿐만 아니라 아라바 바다까지(25절) 그 영토를 확장하였다고 서술하고 있다.

5) 이는 가드헤벨의 예언자 요나가 일찍이 예언했던 바였다.

원어설교 : 가드헤벨 Gath-Hepher

가드헤벨 : 가트 하헤페르 Gath-Hepher

왕하14:23-27 …여호와께서 그 종 가드헤벨 아밋대의 아들 선지자 요나로 하신 말씀과 같이…

가드헤벨은 ‘포도주 틀’이라는 ‘가드’와 ‘땅을 파헤치다’라는 ‘하파르’의 합성어입니다. 그래서 가드헤벨은 ‘굴에 있는 포도주 틀”이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더욱이 “그 아비 아브라함 때에 그 아비의 종들이 판(하파르) 모든 우물을 막고…”(창26:15)에서 ‘우물을 파헤치는 것’으로 사용된 것을 보면 가드헤벨이 ‘포도주 틀’이라는 의미로 우물 속에 묻혀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가드헤벨은 수치를 뜻합니다

창26:12-33은 이삭과 블레셋 사람간의 분쟁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즉 이삭이 블레셋 땅 그랄에서 번성하고 창대하게 되자 그곳 사람들이 그를 시기하여 웅덩이 속에 갇혀 쓸모 없게 된 포도주 틀처럼 이삭이 판(하파르) 모든 우물을 막아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이삭은 18절에서 그 우물을 다시 팠습니다. 이는 그가 당한 수치를 악으로 대항하지 않고 온유한 마음으로 돌려 주었음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요셉은 그의 꿈 해석으로 인하여 ‘굴 속에 있는 포도주 틀’처럼 웅덩이 속에서 모진 핍박과 수치를 당하였습니다(창37:20). 또한 ‘헤벨’, 즉 ‘파헤진 웅덩이’는 이방 여인의 ‘함정’을 비유적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잠23:27). 그래서 그 함정에 빠진 남자들은 많은 사람 앞에서 수치를 당해야 했습니다.

2.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수치를 당하셨습니다

최초의 인간은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하였습니다(창2:25). 그러나 범죄 후 그들은 수치를 느끼게 되었고 어두운 웅덩이 속에 갇힌 쓸모없게 된 ‘포도주 틀’처럼 하나님 앞에서 숨어야만 했습니다. 이런 사실에 대해 아담은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 하여 숨었나이다”라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사랑하시어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로 하여금 그들의 수치를 대신 짊어지도록 하셨습니다.

이런 사실에 대해 이사야 선지자는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위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위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사53:4)를 누리게 될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습니다. 이 예언은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성취하셨고 그를 믿는 자들에게는 부끄러움에 처하지 않도록 하셨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이런 사실에 대해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수치)을 당치 아니하리라”(롬9:33)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들은 세상에서 담대하게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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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예수님은 수치당한 자를 위로하십니다

우리는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고 당연히 되어야 할 존재로 살아가지 못할 때 수치심을 느끼게 됩니다. 예수님을 죽기까지 따르겠노라고 맹세했던 베드로는 예수님이 수치와 고통을 당하시는 가장 어려운 상황 속에서 세 번씩이나 그를 부인하였습니다. 그러나 베드로가 이렇게 부끄러움과 후회를 갖고 갈릴리 바다에서 그물을 던질 때 예수께서는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내 양을 먹이라”, “내 양을 치라”(요21:15,16)고 말씀하심으로 베드로의 잘못을 용서하셨습니다. 혹시 하나님 앞에서 부끄러운 모습을 갖고 계신 분이 있다면 지금 예수 그리스도 앞에 고백하십시오. 베드로를 위로하시고 회복시키신 예수께서 여러분을 위로하시고 일으키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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