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성경인물 성경공부는 창세기에 나오는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독자 이삭을 모리아 산에 바치라고 했던 이삭의 인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삭은 모리아 산에 바쳐지고 나서 인생이 달라집니다. 그전에는 사생애의 삶을 살았다면 모리아 산에서 바쳐진 이후에는 공생애의 삶을 살게 됩니다.
이삭은 위대한 아버지(아브라함)의 평범한 아들로 묘사되어 왔으며 또한 위대한 아들(야곱)의 평범한 아버지로 묘사되어 왔다. 그의 인생의 주된 활동은 다음과 같은 다섯 장소에서 나타난다. 즉 산과 들과 사막의 우물 부근과 블레셋의 가정집과 그리고 저녁 식탁에서였다.
1. 예루살렘의 산상에서(창 22:1-14) : 순종의 아들
이삭은 온순하게 번제의 제물로 사용되는 것에 순종했다.
2. 헤브론의 들판에서(창 24:61-67 ; 25:9-11)
점잖은 신랑
1) 그는 리브가를 처음 만났다(창 24:61-67).
2) 형 이스마엘과 함께 그의 아비 아브라함을 장사했다(창 25:9).
아브라함은 사라가 죽은 후 38년을 더 살았다.
3) 이스마엘은 137세에 죽었다(창 25:17).
4) 이삭은 그와 그의 아내에게 자식을 달라고 기도했다(창 25:21). 이는 성경에 있어서 아들을 달라고 기도한 다섯 사람의 기도 중 두 번째이다.
(1) 아브라함의 기도(창 15:2)
(2) 이삭의 기도(창 25:21)
(3) 라헬의 기도(창 30:1,22)
(4) 한나의 기도(삼상 1:10-11;2:1-10)
(5) 사가랴의 기도(눅 1:5-7, 13-17)
5) 리브가는 두 아들을 낳았다. 그들은 에서와 야곱이다.
3. 블레셋의 가정집에서(창 26:1-14) ; 모방자
1) 이삭은 수십년 전에 그의 아버지가 지은 죄를 반복했다(참조, 고전 10:13).
(1) 기근 때 그는 팔레스틴을 버리고 블레셋 지방으로 이동했다(아브라함이 한 때 애굽에 간 것처럼).
(2) 그는 리브가를 그의 누이라고 하며 리브가에 관하여 아비멜렉을 속였다.
2) 아비멜렉은 문제의 사실을 알아내고 그의 거짓말에 대하여 당황하고 있는 이삭을 꾸짖었다.
3) 그의 세속성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이삭에게 아브라함과의 언약을 재확약하시고 물질적으로 그를 크게 축복하셨다.
4. 사막의 우물 곁에서 (창 26:15-34) : 자발적인 일꾼.
1) 블레셋 사람들은 곧 이삭의 큰 성공을 시기하고 한때 이삭의 아버지 아브라함이 판 옛 우물들을 흙으로 메워버림으로써 이삭에게 응수해 왔다. 이삭은 이 막아버린 우물 구덩이에서 메워진 흙덩이들을 파내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했다.
하나님의 젊은 사자들은 이 성서 구절에서 값진 교훈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역사를 통해서 우리의 영적인 조상들은 인내와 기쁨으로 하나님의 말씀의 깊은 곳을 파내려 가서 동정녀 탄생, 죄 없는 그리스도의 생애, 죽음, 부활, 승천, 미래의 재림 등과 같은 차고 깨끗하며 신선한 샘물을 드러내었다. 그러나 후에 이 샘들은 거짓 비평가들의 증오에 찬 행위들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서 메워지고 말았다. 그러므로 오늘날 젊은 하나님의 종들이 해야할 주된 임무는 이 우물들을 깨끗하게 만들어 다시 한번 인간들의 메마른 심정이 생명수로 채워지도록 하는 것이리라.
2) 이삭은(한 때 그의 아버지 아브라함이 한 것처럼) 아비멜렉과 평화조약을 체결한다(잠16:7).
3) 하나님이 이삭에게 다시 나타나신다.
4) 이삭과 리브가가 이방 여인을 아내로 취한 에서의 결혼(에서의 나이 40세)에 관하여 근심했다.
5. 그의 집 저녁 식탁에서(창 27:1-46) : 실망한 아버지
1) 137세가 된 이삭은 그의 죽음이 임박했음을 느꼈다. 실제로 그는 43년을 더 살고 180세에 죽었다(창 35;28). 그의 형 이스마엘은 137세에 죽었는데, 이 형의 죽음이 그의 생각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삭은 이때 앞을 제대로 볼 수 없었다.
2) 그는 에서에게 사냥을 하여 그 고기를 준비하여 그에게 먹게하고 자기가 죽기 전에 축복을 받으라는 지시를 내렸다. 죽음의 순간에 직면하여(그가 그렇게 생각했을 것이다), 이삭은 마지막으로 맛있게 먹을 것을 생각했다. 그의 영적 상태가 심각할 정도로 퇴화되어 있었음이 분명하다(참조, 빌 3:18-19).
3) 리브가는 이 대화를 엿듣고 즉시 야곱과 함께 이삭을 속여 야곱이 축복을 받도록 하는 계책에 착수했다. 하나님께서 축복이 야곱에게 가기를 원하신다(창 25:23)고 결론을 내린 리브가의 생각은 옳았다. 그러나 그 일을 자신이 꾸몄다는 것은 완전히 잘못된 일이다. 목적은 수단을 정당화할 수 없다. 옳은 일을 이루기 위하여 부정한 수법을 쓰는 것은 절대로 옳지 못하다(참조, 롬 3:8).
4) 야곱의 생각으로는 그 계책이 성공할 것 같지 않았다. 이 젊은이는 아버지가 앞을 잘 볼 수 없기는 해도 손을 잡기 원하리라고 생각하고 이렇게 불평했다. “내 형 에서는 털 사람이요 나는 매끈매끈한 사람인즉”(창 27:11). 그는 확실히 방법을 알고 있었으며, 그것은 한 가지 이상의 방법이었다. 여러분은 야곱이 사용한 수단을 쓰지 않기를 바란다.
5) 그의 모친은 “내 아들아 너의 저주는 내게로 돌리리니”(마 27:24-25)라고 하며 그에게 다시 확신을 주었다. 그리고 별미를 요리하여 줌으로써 속이는 행위를 위해 야곱을 준비시켰다. 그리고 그는 야곱에게 에서의 털옷을 입히고 “또 염소 새끼의 가죽으로 그 손과 목의 매끈 매끈한 곳에 꾸몄다”(창 27:16).
6) 그후 야곱은 에서로 변장하여 이삭에게 나아갔다. 어떻게 그처럼 속히 잡았느냐는 질문을 받았을 때 그는 이렇게 거짓말을 했다. “아버지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로 순적히 만나게 하셨음이니이다”(창 27:20).
7) 그의 신분에 관하여 처음에 약간의 의심을 한 다음 이삭은 그를 축복하였다.
8) 야곱은 그의 아버지께 입맞추었다. 이는 성서에 기록된 세 가지의 반역적인 입맞춤 중에 첫 입맞춤이다.
(1) 야곱이 이삭을 속이기 위하여 그에게 입맞추었다(창 27:27).
(2) 요압이 아마사를 살해하기 위하여 그에게 입맞추었다(삼하 20:9).
(3) 유다가 그리스도를 배반하기 위하여 그분께 입맞추었다(마 26:49).
9) 야곱이 아버지 방에서 걸어 나오자마자 에서가 들어오고 그의 계략은 폭로되고 말았다. 에서는 축복을 사기당했다는 것을 알고 방성대곡했다(히 12:16-17). 그리고 그의 아버지의 장례 후에 야곱을 죽이기로 결심했다(창 27:41).
10) 리브가는 이 에서의 계책을 알고 이삭에게 야곱을 하란으로 보내어 아내를 얻도록 하자고 간청한다. 그러나 리브가의 주된 목적은 야곱의 생명을 구하는데 있었다.
11) 이삭은 야곱을 불러 축복하고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취하지 말고”(창 28:1) 라고 하면서 그를 하란으로 보낸다. 여기에서 이삭은 43년을 더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성서의 기록에서 사라진다. 이삭은 꿈을 꾸어 본 적도 없고 대륙을 정복한 사람도 아니다.
이삭의 장·단점과 함께 그의 평범했던 생애를 요약해서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1) 그는 순종하는 아들이었다.
① 그의 자발적 희생(창 22:7-10)
② 그를 위해 데려온 신부를 기꺼이 맞아들임(창 24)
(2) 그는 관능적인 사람이었다.
① “창”으로 내다본 사건(창 26:8)
② 먹을 것을 갈망(창 27:1-4)
(3) 그는 관대한 아버지였고 관대한 남편이었다.
① 에서가 두 이방 여인과 결혼할 정도로 아들을 방임했다(창 26:34).
② 그를 마음대로 속여도 된다고 생각한 리브가를 크게 꾸짓지 않았다(창 27:5-13)
③ 자기보다 어머니를 더 권위있게 생각한 야곱은 크게 나무라지 않았다(창 27:13).
(4)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를 믿음의 사람이었다(창 28:1-4 ; 22:7-10 ; 히 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