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명연구 : 갈그미스 Carchemish
1. 위치 및 지리적 특성
1) 터키와 시리아 국경 가까이의 유프라테스 강 근처의 옛 도시이다.
2) 알렙포(Aleppo)에서 북동쪽으로 100.8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도성이다.
3) 헤트 족속의 수도로 상업과 군사 활동의 요지였다.
4) 이 고대 도시는 유프라테스 강을 건너는 주요한 여울목을 수비하였다.
2. 역사
1) 주전 18세기 자료에 독립된 무역 중심지로 언급되었다.
2) 주전 15,16세기에는 미타니 후리 왕국의 지배에 들어갔고, 후에는 히타이트의 요새가 되었다.
3) 주전 1190년경 해상 민족들의 공격으로 히타이트 왕국은 붕괴되었다.
4) 주전 1110년, 이니 테숲(Ini-Tesup) 왕의 통치를 받기 전까지 헤트 족속의 요새였다.
5) 주전 717년에는 사르곤 2세가 패망시켜 왕 대신 앗시라인 총독으로 대치시켰다.
6) 주전 609년, 이집트 느고 2세(NechoⅡ)가 이 도성을 침입하여 군사 기지로 만들었다.
7) 주전 605년, 느부갓네살 2세가 바빌로니아 군을 끌고 진군하여 느고 2세는 하맛으로 쫓겨갔다.
3. 고고학적 자료
1) 고대 갈그미스의 유적들이 지금의 야라블루스 지경에서 발견되었다.
2) 히타이트 제국 점령 당시, 상형문자를 사용하였다.
3) 갈그미스를 다스린 왕들의 이름을 상형문자 비문과 연대기를 통해 알 수 있다.
4) 1912년 영국인들의 발굴에서 헤트 족속의 조각품과 확트인 성(城) 비트 힐라니가 있었던 낮은 성터, 전쟁의 잔여물 등 후기 바빌로니아의 점령을 뒷받침하는 증거물이 나왔다.
cf)히타이트 : 소아시아를 중심으로 주전 1750년경부터 주전 1190년경에 걸쳐 활약한 인도 유럽 어족의 민족·언어·국가의 명칭이다. 구약에서는 헷족으로 되어 있으나 영어의 히타이트가 일반화되었다.
4. 갈그미스의 전투
1) 주전 605년 유프라테스 강 유역에 위치한 갈그미스에서 앗시리아 군과 연합한 이집트 임금 느고 2세와 새 바빌론 제국의 황태자 느부갓네살 2세 사이에 있었던 전투이다.
2) 이 전쟁에서 이집트 군들은 도성 안팎에서 벌어진 백병전(白兵戰)에 완패하고 하맛으로 쫓겨났다.
3) 결과적으로 바빌론이 서방의 통치권을 장악하게 되었다.
원어설교 : 갈그미스 Carchemish
갈그미스 : 카르케미쉬 : 카르카메이스 Carchemish
대하35:20 …애굽 왕 느고가 유브라데 강가의 갈그미스를 치러 올라온 고로…
(카르케미쉬)의 의미는 ‘미쉬의 성벽'(Castle of Mirh) 혹은 ‘케모쉬의 성'(fortress of Camosh)입니다. 갈그미스는 유브라데스의 서쪽 지역에 위치한 헷 족속의 도시로 주전 605년 느부갓네살이 애굽의 바로 느고와 싸워 대승을 거둔 곳입니다. 고대에는 사업의 통로가 되어 번영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1. 우상은 사람이 만든 수공물에 불과합니다.
성경은 “저희 우상은 은과 금이요 사람의 수공물이라”(시115:4)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수공물’로 번역된 히브리어 (마아세 예데)는 ‘손들로 행하여진 것’ 혹은 ‘손들에 의해 만들어진 것’을 가리킵니다. 이것의 일차적인 의미는 행하여진 혹은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런 뜻은 우상을 사람의 손으로 만들어진 ‘공작물’이라고 탄핵하는 문장에서 종종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상을 만드는 자는 그가 누구이든 부끄러움을 당하며 수욕 가운데 들어가게 됩니다(사45:16).
부끄러움을 당하다로 번역된 히브리어 (보쉬)의 기본적인 의미는 대체로 실패로 인하여 자기나 혹은 신뢰의 대상이 불명예를 당하다라는 것입니다. 성경에서는 나쁜 일을 행한 데 따르는 죄책감의 의미로도 쓰입니다. 우리는 우상의 실체를 알고 그것에게 어떤 가치도 부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2. 우상은 돕지도 구원하지도 못합니다
선지자 이사야는 능히 구원치 못하는 신에게 기도하는 자들은 무지한 자(사45:20)라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우상은 능히 구원치 못하는 신입니다. 우상은 그 수가 아무리 많을지라도 의뢰하는 자들에게 지극히 미미한 도움조차도 줄 수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다수의 사람들이 우상을 섬기며 그것들에게 절함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구원을 행하시고 위급할 때에 도움을 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우상은 능력이 없으므로 아무것도 해주지 못합니다. 그래서 우상에게 기도하는 자들을 무지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마땅히 가져야 할 지식을 갖지 못했으므로 우상을 신뢰하는 것입니다. 나무는 여전히 나무요 돌은 여전히 돌에 불과합니다. 정교하게 다듬었다고 신이 되거나 특별한 능력을 소유하게 되는 것이 아님을 유념해야 하겠습니다.
3. 우상숭배하는 자들에게는 형벌이 따릅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가장 싫어하시는 것이 우상 숭배라고 가르칩니다. 그분은 십계명에서 우상과 관련하여 세 가지를 말씀하셨습니다(출20:4,5). 첫째로 만들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는 누구든지 자기 자신을 위해 우상 제작하는 것을 엄히 금하는 말씀입니다. 어떤 형태의 우상이든 제작하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불법을 행하는 것입니다. 둘째로 절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는 우상 앞에 허리를 구부리거나 엎드리지 말라는 뜻입니다. 어떤 형태의 우상이든지 그것에게 엎드려 절하는 것은 큰 죄가 됩니다. 셋째로, 우상을 숭배하거나 절하는 자에 대해 그에 상응하는 죄를 갚는다고 경고하십니다. 이는 우상을 가까이 하는 개인이나 나라는 모두 멸망당할 것임을 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