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는 가데스 바네아에서 12명의 정탐꾼들을 각 지파에서 선택하여 가나안 땅을 정탐하게 했다. 문제는 12명의 정탐꾼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40일 동안 정탐을 했는데 10명은 보고하기를 부정적으로 보고했다. 여호수아와 갈렙은 긍정적인 보고를 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이 10명의 정탐꾼들의 말을 듣고 불평하면서 낙심했다.
하나님은 여호수아와 갈렙만 빼고 모두가 광야에서 죽는다고 했다. 광야 1세대들은 모두가 광야에서 죽었다. 가나안 땅을 악평하므로 하나님이 저주했다. 성도는 하나님이 주신 천국을 악평하면 안 된다. 믿음으로 구원받은 천국을 악평하므로 무시하면 하나님이 저주한다.
성경 지명 : 가데스 Kadesh
가데스 바네아의 정탐꾼들(민13:25, 26 신1:19-25)
민13:25-26 사십 일 동안 땅을 정탐하기를 마치고 돌아와 바란 광야 가데스에 이르러 모세와 아론과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나아와 그들에게 보고하고 그 땅의 과일을 보이고
신1:19-25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명령하신 대로 우리가 호렙 산을 떠나 너희가 보았던 그 크고 두려운 광야를 지나 아모리 족속의 산지 길로 가데스 바네아에 이른 때에 내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주신 아모리 족속의 산지에 너희가 이르렀나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 앞에 두셨은즉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신 대로 올라가서 차지하라 두려워하지 말라 주저하지 말라
한즉 너희가 다 내 앞으로 나아와 말하기를 우리가 사람을 우리보다 먼저 보내어 우리를 위하여 그 땅을 정탐하고 어느 길로 올라가야 할 것과 어느 성읍으로 들어가야 할 것을 우리에게 알리게 하자 하기에 내가 그 말을 좋게 여겨 너희 중 각 지파에서 한 사람씩 열둘을 택하매 그들이 돌이켜 산지에 올라 에스골 골짜기에 이르러 그 곳을 정탐하고 그 땅의 열매를 손에 가지고 우리에게로 돌아와서 우리에게 말하여 이르되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땅이 좋더라 하였느니라
시내산을 출발하여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은 비교적 빠르게 진행하여 가데스 바네아에 열하룻만에 도착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곳에서 각 지파에서 한 명씩 선발하여 정탐꾼 열 두 명을 가나안에 보내셨습니다. 성도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에는 우연이란 없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일어나는 세세한 일에도 직접 관여하시고 역사하십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왜 가데스 바네아에서 정탐꾼을 보내도록 명령하셨을까요?
1. 가나안을 맛보여 주시기 위함입니다
1) 미래에 대한 소망을 주심
하나님이 가데스 바네아에서 정탐꾼을 보내신 첫째 이유는 가나안을 보여 주심으로써 미래에 대한 소망을 갖게 하시기 위해서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나안이란 말로만 듣던 땅이었지 실제로 본 일이 없는 환상의 땅이었습니다. 하나님은 그것이 환상이나 동화에나 있는 나라가 아닌 실존하는 나라요 그들에게 조상 때부터 약속된 땅임을 일깨우고자 미리 그들로 가보게 하신 것입니다. 툭하면 돌아가고 싶어하고 그리워하며, 종살이하던 애굽에 대한 애정을 버리고 하나님이 예비하신 그 나라에 대한 소망과 확신을 가지고 들어가 차지하도록 미리 맛보여 주신 것입니다. 이는 오늘날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케 하심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했던 성도들을 살펴보십시오. 하나같이 땅에 소망을 두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골3:1).
2) 방황을 끝내게 하심
하나님이 가데스 바네아에서 정탐꾼을 보내심은 하나님의 계획이 광야에서의 여정을 매듭짓고 가나안으로 인도하시는 것이었음을 알게 합니다. 머지 않은 장래에 영광과 영화가 있음을 알게 되면 현재의 방황을 끝낼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미래에 대한 소망을 가짐으로써 현재의 고난을 넉넉히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얻게 됩니다(롬8:18). 왜 우리는 예배와 말씀을 통해 은혜를 받아야 합니까? 왜 하나님은 우리에게 충만한 은혜를 부어주십니까? 하나님 나라에 대한 확고한 소망을 가지고 현재의 고난을 넉넉히 이겨내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성도가 은혜받지 않는 한 그의 마음에 갈등과 번민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습니다.
2. 백성들을 시험코자 하신 것입니다
1) 가장 중요한 것을 보지 못함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가나안을 보여주심과 아울러 과연 그곳을 차지할 만한 백성인가를 시험코자 하셨습니다. 한마디로 하나님께서 원하신 자세는 여호수아나 갈렙과 같은 태도였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직접 가서 보고, 또 그 증거로 그 땅의 포도송이를 따왔지만 그것이 자신들의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지 못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시겠다는 언약을 온전히 의지하지 못하고 위구심에 주춤거렸습니다. 여호수아와 갈렙은 젖과 꿀이 흐르는 아름다운 땅이라고 했지만 그들은 거민을 삼키는 땅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늘 우리와 함께 계심을 의심하는 자는 뭔가 특별한 기적을 직집 눈으로 확인하길 바랍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께 무언가 신비한 일을 체험하거나 보기를 원하기 전에, 평범한 일 속에서도 하나님의 은혜와 기적과 능력을 발견할 영안을 뜨게 해 달라고 기도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지금의 이스라엘 백성과 같은 우를 범할 수 있습니다.
2) 경한 것을 중요하게 봤음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수아와 갈렙이 전혀 무가치하게 본 아낙 자손을 크게 보았습니다. 그들을 대장부라 하고 자신들을 메뚜기로 비하하였습니다. 단지 그들의 겉모습이 보여주는 거대함이 두려워 자신들을 초라하게 생각하였습니다. 그 속에 계신 하나님의 사랑과 언약을 잊어버리고 오직 눈에 보이는 힘만을 크게 생각하여 여호수아나 갈렙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물론 우리가 살아가는 이웃이나 환경을 과소 평가할 이유는 없습니다. 정확히 바라보고 평가하는 일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예수께서는 뭐라고 하셨습니까? “저희를 주신 내 아버지는 만유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요10:29)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우리 환경을 정확히 바라보는 만큼 하나님의 능력 또한 정확히 바라보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성도들이라야만 하나님의 마음을 흡족하게 해 드릴 수 있습니다.
3. 옥석을 구분하기 위함입니다
1) 불신앙의 사람들이 나타났음
하나님께서 가나안을 보여 주신 은혜는 결국 불신앙인들을 갈라내셨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거역하고 반발하고 나섰던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는 믿음으로만 가는 것임을 일깨웁니다. 단지 하나님의 은혜를 맛보았다고 해서 구원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한번 비췸을 얻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예한 바 되고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케 할 수 없다”(히6:4,5)고 합니다. 그러므로 믿음이 약했던 이스라엘 백성은 40년을 광야에서 방황하다 결국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였습니다.
2) 여호수아와 갈렙이 부각됨
반대로 하나님의 언약에 굳은 신뢰를 지녔던 여호수아와 갈렙은 가나안의 영광을 맛본 후 더욱 믿음이 굳어짐으로써 가나안 입성에 대한 확약을 얻었고 끝내는 출애굽 1세대 가운데 그들만이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갈렙의 경우 그가 귀화한 이방 사람이었다는 점에서 과연 하나님의 나라는 혈통이나 조건이 아닌 오직 믿음으로 주어짐을 우리에게 여실히 보여 줍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과연 이러한 믿음이 있는가 다시 한번 점검하고 스스로 확증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오늘 우리를 향하여 항상 선한 의도를 가지고 계십니다. 모든 사람이 구원받기를 원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하지만 만일 우리의 영안이 열려있지 않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뜻을 발견할 수 없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믿음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그것이 있기를 기대하십니다. 그것을 찾으십니다.
가데스 바네아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그것을 찾으셨습니다. 여러분의 가데스 바네아는 어디입니까? 혹시 지금 이 자리는 아닙니까? 지금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금 결단하고 돌이킬 수 있도록 합시다.
설교자료
◈ 아낙 자손
이스라엘이 정착하기 전 시대의 팔레스타인에 살던 한 부족. 이 단어는 원래 보통 명사였는데(목걸이) 점차로 부족명이 되었다. 히브리 전통에 의하면 아낙 족속은 키가 큰 사람들로 거인같은 몸집은 히브리인들에게 공포감을 주었다고 기술되어 있다(민13:28). 또한 성경에서는 이들이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 사이에서 난 네피림의 자손이라고 기술되어 있다(민13:33). 그리고 대부분의 언급은 아낙 족속을 팔레스타인 남부, 특히 헤브론과 결부시키고 있다.
◈ 광야 40년 간의 여정
① 라암셋 ② 숙곳 ③ 에담 ④ 바알스본 ⑤ 홍해를 건넘 ⑥ 마라 ⑦ 엘림 ⑧신광야 ⑨ 르비딤 ⑩ 시내산(출발한 지 2개월, 약 1년간 지냄) ⑪ 디베랴 ⑫ 기브롯핫다아와 ⑬ 하세롯 ⑭ 가데스 바네아(바란광야의 일부, 이곳을 중심으로 38년간 배회함) ⑮ 에돔과 모압 땅을 돌아 요단강 동편 모압 평지에 이름
◈ 성도들의 소망
① 성도의 소망은 가끔 헛된 소망같이 보일 때가 있다. 하나님을 신뢰했던 다윗의 소망조차 때로는 무모하고 헛된 것같이 보였다. 이성적으로나 상식적인 눈으로 볼 때 성도의 소만은 허황된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② 세상 사람들에게 헛된 것같이 보이는 소망도 사실은 가장 견고한 근거를 가지고 있다. 이성적으로 생각하면 믿을 만한 기반이 되어 보이지 않지만 영원 불변의 터가 있으니 그것은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이다. 이것이야 말로 확실한 기반이다.
③ 성도들의 소망은 반드시 실현되고야 만다. 하나님은 우리를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반드시 구원하셔서 영원한 존귀와 영광의 관을 씌우신다.(와트킨슨)
◈ 시험의 목적
① 하나님의 목적
하나님께서는 시험을 통해 하나님의 자녀를 구별하여 내신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시험하실 때는 벧전 1:7의 말씀과 같이 믿음을 연단시키기 위한 선한 목적에서이다. 시험이라는 단어는 보통 연단, 시련이라는 뜻이 내포되어 있는데 이 시험을 잘 통과하면 최선의 축복이 오게 된다.
② 사단의 목적
사단의 시험 목적은 우리를 타락시키기 위해서 이다. 믿는 자를 넘어지게 해서 불신앙에 이르게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찰스 칼드웰 릴리)
◈ 시험은 기회
① 시험은 기회 : 시험을 기회로 여기며 시험을 두려워할 것으로 여기지 말고 이용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도 야고보는 시험을 기쁘게 여기라고 충고한 것이다. 시험은 보물이 여러 가지 위협적인 가면을 쓴 것에 불과하다.
② 시험을 극복할 때 : 시험을 극복할 때 우리는 능력을 받게 된다. 시험을 극복하고 승리하면 우리는 더욱 훌륭한 믿음의 용사가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광야를 샘으로 바꾸신 분, 제자들을 강하게 하신 분이 바로 우리의 대장이신 예수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조엣)
◈ 명언·명구
♣ 인간에 대한 신의 섭리의 올바름을 입증하자.(J.밀턴)
♣ 천지만물의 이치는 홀로가 아니요, 반드시 그와 마주서는 데가 있다.(주자)
♣ 인간의 죄를 뒤집어 쓰는 속죄양들이 많다. 그러나 그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쓰이는 것이 신의 섭리다.(마크 트웨인)
◈ 관련 성구
1. 미래에 대한 소망
①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룸(롬5:4)
② 소망중에 즐거워하며 환난중에 참아야 함(롬12:12)
③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입었음(엡4:4)
2. 백성들을 시험코자 하심
① 책망할 것이 없을 때 집사의 직분을 주심(딤전3:10)
②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음(히11:17)
③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약1:2)
3. 옥석을 구분
① 하나님의 뜻과 섭리를 헤아려야 함(욥11:7-9)
② 하나님은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취심(마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