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세아 10장 성경강해] 하나님 심판에 대한 선지자의 경고

10장: 하나님을 찾고 의와 긍휼을 행할 것

[1-2절] 이스라엘은 열매 맺는 무성한 포도나무라. 그 열매가 많을수록 제단을 많게 하며 그 땅이 아름다울수록[복될수록] 주상을 아름답게 하도다. 저희가 두 마음을 품었으니(칼라크 립밤)[그들의 마음이 불성실하였으니](BDB, NASB) 이제 죄[죄책, 벌](BDB)를 받을 것이라. 하나님이 그 제단을 쳐서 깨치시며 그 주상을 헐으시리라.

이스라엘은 열매 맺는 무성한 포도나무 같았다. 그러나 그들은 그 열매가 많을수록 우상을 섬기는 제단을 많게 하였고 그 땅에 물질적 복이 많을수록 그 우상들을 아름답게 하였다. 그러나 그들이 이와 같이 두 마음을 품었고 하나님 앞에 바르지 못했으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벌하시고 그 제단과 주상들을 깨뜨리시고 헐으실 것이다.

[3절] 저희가 이제 이르기를 우리가 여호와를 두려워 아니하므로[아니하였으므로](KJV, NIV) 우리에게 왕이 없거니와 왕이[왕이 있을지라도 그가](NIV) 우리를 위하여 무엇을 하리요 하리로다.

그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았으므로 왕이 있을지라도 그 왕이 그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4절] 저희가 헛된 말을 내며 거짓 맹세를 발하여 언약을 세우니 그 [악한] 재판이 밭이랑에 돋는 독한 인진(茵蔯)[독 있는 잡초]같으리로다.

그들은 헛된 말을 내며 거짓 맹세를 하며 언약을 세웠다. 그들의 재판은 악하여 밭이랑에 돋는 독 있는 잡초 같았다.

[5-8절] 사마리아 거민이 벧아웬의 송아지를 인하여 두려워할 것이라. 그 백성이 슬퍼하며 그것을 기뻐하던 제사장들도 슬퍼하리니 이는 그 영광이 떠나감이며 그 송아지는 앗수르로 옮겨다가 예물로 야렙 왕에게 드리리니 에브라임은 수치를 받을 것이요 이스라엘은 자기들의 계의(計議)[계획]를 부끄러워할 것이며 사마리아 왕은 물 위에 거품같이 멸망할 것이며 이스라엘의 죄된 아웬의 산당은 패괴되어 가시와 찔레가 그 단 위에 날 것이니 그때에 저희가 산더러 우리를 가리우라 할 것이요 작은 산더러 우리 위에 무너지라 하리라.

이스라엘이 섬기던 금송아지는 앗수르로 옮겨지고 야렙 왕(아마 불이나 티글랏필레서)에게 예물로 드려질 것이다. 그것은 이스라엘에게 슬픔과 수치가 될 것이다. 사마리아 왕은 물거품같이 멸망할 것이다. 산당들은 파괴되고 황폐한 곳이 될 것이다.

[9-11절] 이스라엘아, 네가 기브아의 시대로부터 범죄하였거늘[범죄하였도다.] 무리가 기브아에 서서 흉악한 족속을 치는 전쟁을 거기서 면하였도다[무리가 거기서 섰고 악한 자식들을 치는 전쟁이 기브아에서 덮치지 아니하였느냐?](NASB, NIV). 내가 원하는 때에 저희를 징계하리니 저희가 두 가지 죄에 걸릴 때에 만민이 모여서 저희를 치리라. 에브라임은 마치 길들인 암소 같아서 곡식 밟기를 좋아하나[좋아하며] 내가 그 아름다운 목에 멍에를 메우고[메우기를 피하였으나](원문) [이제] 그의 위에 사람을 태우리니 유다가 밭을 갈고 야곱이 흙덩이를 깨뜨리리라.

이스라엘은 기브아의 시대로부터 범죄하였다. 그때 거기서 악한 자식들을 치는 전쟁이 그들을 덮쳤었다. 하나님께서는 원하시는 때에 그들을 징계하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두 가지 죄악을 말씀하신다. 그는 예레미야 2:13에서도 두 가지 악에 대해 말씀하셨다. 그 두 가지는 하나님을 떠난 죄와 우상을 섬긴 죄를 가리켰다. 여기서도 그렇다고 본다. 그러므로 이방인들이 사방에서 모여 그들을 칠 것이며 그들의 목에 멍에를 메우고 밭을 갈게 할 것이다.

[12절] 너희가 자기를 위하여 의를 심고 긍휼을 거두라. 지금이 곧 여호와를 찾을 때니 너희 묵은 땅을 기경하라. 마침내 여호와께서 임하사 의를 비처럼 너희에게 내리시리라.

하나님께서는 심판의 선언 가운데서 그들이 어떻게 해야 구원을 받을지에 대해서 말씀하신다. 그들은 회개하여 의를 행하고 하나님의 긍휼을 입어야 할 것이다. 지금이 곧 하나님을 찾아야 할 때이며 묵은 땅을 갈 듯이 죄악된 행습을 버려야 한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마침내 오셔서 의를 비처럼 그들에게 내리실 것이다.

[13절] 너희는 악을 밭갈아 죄를 거두고 거짓 열매를 먹었나니 이는 네가 네 길과 네 용사의 많음을 의뢰하였음이라.

이스라엘은 악을 밭갈아 죄를 거두고 거짓된 열매를 먹었다. 그것은 그들이 자기들의 행위를 믿고 군사력을 의뢰하였기 때문이다.

[14-15절] 그러므로 너희 백성 중에 요란함이 일어나며 네 산성들이 다 훼파되되 살만(앗수르 왕 살만에셀, 주전 727-722년)이 전쟁의 날에 벧아벨을 훼파한 것같이 될 것이라. 그때에 어미와 자식이 함께 부숴[부서]졌도다. 너희의 큰 악을 인하여 벧엘이 이같이 너희에게 행하리니 이스라엘 왕이 [그] 새벽에 멸절하리로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 중에 요란함이 일어나며 그들의 산성들은 다 훼파될 것이다. 앗수르 왕 살만에셀이 전쟁의 날에 벧아벨을 훼파한 것같이 될 것이다. 그때에 어른도 아이도 함께 죽임을 당할 것이다. 이스라엘 왕은 그 새벽에 죽임을 당할 것이다.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평안하고 번창할 때에 범죄치 말아야 한다. 이스라엘은 번창할수록 우상숭배에 빠졌다. 사람이 교만하며 자기의 능력으로 번창하는 줄 알고 곁길로 가기 쉽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인 줄 알고 범죄치 말아야 한다.

둘째로, 하나님께서는 우상숭배자들에게 벌을 내리실 것이다. 그는 이스라엘 백성의 우상의 제단들을 파괴시키시고 그들로 수치를 당케 하실 것이다. 그는 우상들의 헛됨을 깨닫게 하실 것이다. 오늘날 사람들은 돈을 사랑하고 쾌락을 사랑하고 세상의 영광을 사랑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징벌하시고 그것들이 헛됨을 알게 하실 것이다.

호세아 9장 설교강해 이스라엘의 죄와 하나님의 심판

셋째로, 우리는 의의 길로만 가자.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다. 그것은 평안과 영생의 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제 과거의 모든 죄악된 삶을 버리고 오직 하나님을 경외함과 그의 계명과 교훈대로 의롭고 선한 삶을 추구하며 실천해야 한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