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우울증 상담을 통해서 나의 문제가 왜 왔는지를 알아야 한다. 성도가 우울증에 걸려 있는 사람이 있다. 교회는 열심히 나오는데 마음이 우울할 때가 있다. 내가 왜 마음이 우울한지를 알아야 한다. 우울증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우울증의 이해와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서 론
우울증은 모든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친다. 기독교인들도 마찬가지로 우울증에서 탈피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러한 우울증은 많은 사람들을 알콜이나 약물 중독에 빠지게 하며 결국은 병들고 약해진 정신이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만든다. 또한 정신병 학자들은 우울증이 자살의 주요 원인이 되고, 마음의 안정과 평화를 위협하는 내부의 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중요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울증은 심각하게 다루어져야 할 문제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본 소고는 우울증과 공포 불안에 대해서 언급함에 있어서, 우울증에 관한 문제를 제1부로, 공포와 불안의 문제를 제2부로 나누어서 반피득의 [목회상담 개론]의 내용을 요약하였고 결론에서 다시 요약 정리하겠다.
1. 우울증의 기본 성격 및 특성
(1)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외로움과 무력감, 절망감, 버림받은 느낌을 갖는다. 심한 사람들은 자신들을 실패자로 생각하고 불행과 슬픔으로 압도 당해 버린다. 또 어떤 사람들은 무가치함과 죄의식으로 압박감을 느낀다.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압도적인 무거운 짐을 볼 때 무력감을 느낀다. 그는 무용함과, 집중의 곤란을 느끼며, 긴장을 풀 수도 없고 그렇다고 활동할 수도 없으며, 정력이 넘쳐 나는 데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피로를 느낀다. 이러한 우울 상태에서는 자기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조차 알지 못한다. 그는 누구에게도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며, 쉽게 상처를 받고 낙담한다. 그는 또한 죄의식을 느끼는데 왜 그렇게 느끼는지 그 이유를 모른다.
(2) 우울증으로 고통을 받는 사람들은 “떠도는 불안감”(free anxiety)을 느낀다. 즉 그들은 불안감을 느끼되 그 불안이 정확하게 무엇인가를 모른다.
(3) 우울증은 흔히 죄로 인해 생긴 내부로 향한 공격 또는 적의이다. 이 때문에 무력하게 되고 불안과 공포에 대해 불안정 감을 갖게 되며 때로는 마비되기까지 하는 것이다.
(4) 심한 우울증은 말, 걸음걸이, 몸짓 등을 더디게 만든다. 내성적이고, 위축되며, 낙담하여 아무것도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5) 젊은이들의 우울증은 사랑과 미움이 얽힌 감정일 수도 있어서 그들의 부모나 그 밖의 권위에 대하여 반대 양립적인 모호하게 하는 감정을 품는다.
2. 우울증의 원인
우울증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다음에 그 몇 가지를 들어보면:
(1) 우울증은 흔히 쓸모없는 느낌, 방향감각 결핍, 실제 또는 상상적인 죄 의식, 열등 의식, 부적합감, 어떤 사업에 대한 실패 등에서 온다. 또한 우울증은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을 때, 실제 또는 상상적인 거부나, 비난에서 오는 감정이 많은 사람들의 경우에 있어서 공통이라고 할 수 있다.
(2) 우울증은 분노의 간접적인 표시인데 이것은 곧 표현되지 못한 격심한 분노와 여기에 대한 죄의식에서 결과 된 것이다. 사람들은 보통 자기들이 어떤 사물이나 인간에 대해 분노를 품었을 때 이 분노를 표현하거나 인정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지 못하고 숨기기 때문에 우울해지는 것이다. 분노는 죄 의식으로 변하고 이것은 다시 우울증으로 결과 된다.
(3) 우울증은 보통 어떤 사람, 즉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을 때와 귀중하고 가치 있는 것들, 즉 지위, 명성, 기회, 또는 안정을 잃었을 때에 올 수 있다.
(4) 죄의식 역시 우울증을 일으킬 수 있다.
(5) 우울증은 어린 시절에 충분한 사랑과 애정을 받지 못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6) 우울증은 신체적인 원인에서 올 수 있다. 빈약한 식사나 수면, 운동 부족, 질병, 뇌종양, 생화학적인 불균형, 유전적인 요인 등 이 모든 것이 우리 몸에, 나아가서 감정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울증이란 한 가지 원인으로 생기는 것이 아니란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우울증은 죄악, 공포 불안이 혼합된 모호한 감정이다.
3. 우울증의 근본적 심리학적 역동성
우울증은 모든 면에서 인간의 태도에 영향을 준다.
(1) 우울한 사람은 적의를 품는 경향이 있고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이 감소된다. 또한 애정과 흥미를 명확히 형성할 수 없으므로 일반적인 불안감을 느낀다. 이것은 다시 그에게 지나친 의심을 품게 만들고 그렇게 되면 그는 명확한 결단력이나 판단 능력을 잃게 된다. 그는 모든 사태에서 부적합감으로 괴로와하며 생활하는 동안에 생기는 문제들에 대해서 무력해진다. 이렇게 해서 곧 우울증으로 결과되는 것이다.
(2) 아동기 때 정서적으로 불 건강했던 사람은 욕구 좌절을 당하면 깊은 우울증에 빠지는 경향이 있다.
(3) 자기 내부로 향한 분노가 우울증을 일으킨다. 타인에 대한 적의나 어떤 사태에 대한 적개심은 초자아(super-ego)에 의해서 억제되거나 표현이 저지 된다. 따라서 분노는 자기 내부로 향하기 마련이다. 이 분노를 마음속에 품고 있기 때문에 죄의식을 느끼며 자신을 악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4) 우울증은 자신에 대한 지나친 관심 때문에 생긴다. 자기 외에는 아무도 신뢰할 수가 없고 모든 삶에 대해 실망하여 생에 대한 만족을 느끼지 못하므로 결국 그 자신만을 사랑하고 자기에 대해서만 염려하는데 이것이 곧 우울증에 이르는 길이다.
4.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
(1) 내담자는 카운셀러에게 문제에 대해 표현함으로써 그 문제를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해서 그는 문제의 기본 성격에 대한 통찰력을 얻기 시작한다.
(2) 내담자는 그의 우울증의 원인을 찾아내도록 원조 되어야 한다. 이것은 진단을 찾는 것과 같다. 그의 우울증에서 작용하는 역동적인 요인을 발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3) 우울증은 부정적인 감정들을 충분히 해소하고 또한 자존심을 낮추도록 신중히 다루어져야 한다. 상담자는 환자가 기도를 통해서 분노를 표현하도록 돕는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이해하시고 받아주시기 때문이다. 환자는 자기의 우울증을 인정하고 어느 정도의 욕구 좌절은 건설적인 목표를 위해서는 유익하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도록 원조 되어야 한다.
(4) 우울증이 욕구 좌절에 대한 분노에서 온 경우는 그의 부모에게 표현 하고 싶었으나 두려워서 못했던 이 분노를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돕는다. 그는 자신의 공격성을 두려움 없이 표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는 자신이 분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이해되고 관용됨으로써 스스로 죄의식을 느낄 필요가 없으며 또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거나 더 이상 우울증에 빠질 필요도 없다는 생각에 이를 것이다.
(5) 적극적인 태도와 흥미를 생생하게 돋우어줌으로써 우울증을 제거할 수 있다. 내담자로 하여금 동정을 자아내는 외로움을 극복하고 성도들 간의 교제에 참여하도록 격려할 필요가 있다.
(6) 우울증을 극복하는 최선의 방법은 종교적인 자료에 의한 위로와 의지를 적용하는 방법이다. 성경에서는 하나님이 이미 우리를 택하셨다고 말씀하신다(엡 1:6). 내담자는 비록 거부받고 사랑을 못받는 것처럼 느끼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를 사랑하시며 끊임없는 하나님의 사랑에 접하게 되는 것을 깨달아 알도록 원조되어야 한다. 인간은 하나님의 약속에 근거해서 그의 우울증으로부터 탈피할 수가 있다.
(7) 희망이 없는 사람은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원조하고 지지한다. 그는 무슨 이유로, 왜 그렇게 희망이 없고 현실을 대하는 태도가 그러한가를 스스로 분석해 내도록 도움을 받아야 할 것이다.
(8) 이해심이 깊은 친구나 상담자와 만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9) 의사가 처방해 주는 우울증 치료제를 과소평가하지 말아야한다. 적절한 처치하에서 이런 약물을 투여 받는 것은 그리 위험한 일이 아니며 때때로 그런 것들이 우리가 겪고 있는 어려움에 보다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다.
(10) 금방 낫게 되리라고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 우울증 치료는 종종 꽤 오랜 시일이 걸리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