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 12장에서는 다윗을 도운 용사들이 나열되어 있다. 시글락에서 나온 베냐민 용사들과 갓 지파의 용사들과 유다 용사들과 므낫세 용사들과 헤브론에서 다윗을 도운 용사들이 기록되었다.
Ⅰ. 다윗의 군대 12:1-22
사울이 죽은 후에 나타나 다윗의 친구로서 혁명을 일으킨 자들에 대한 설명이 있다. 다윗이 박해를 당하고 있을 때 데리고 있던 군사는 불과 600명 뿐이었다. 그러나 공격을 해야 할 시기가 이르자 하나님의 섭리로 더 많은 사람들이 그를 돕고자 찾아왔다. 다윗이 ‘사울을 위하여 숨어 있을 때'(1절), 곧 다윗이 친구들과 자기에게 호의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부탁하지 않았을 때에도(다윗은 사울의 죽음이 그렇게 가까운지 예견하지 못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다윗에게 보낼 계획을 구상하시고 준비하셨다. 하나님께서 자신의 방법과 때에 맞추어 일을 하시는 분이라고 믿는 자들은 하나님의 섭리가 저들의 모든 예상과 계획을 능가한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1) 베냐민 지파로서 사울의 형제되는 자와 그에게 친족되는 자들까지도 다윗에게 건너 왔다(2절). 이 베냐민 사람들은 양 손을 놀려 활을 쏘고 물매를 던지는 데 훈련된 자들로서 재간있고 행동력있는 사람들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사사기 20:16을 보라.
(2) 갓 지파에서도 일부가 다윗에게로 왔다(8절). 그들이 비록 요단 건너편에 거하기는 했지만 다윗이 왕이 될 자격이 있으며 적합한 인물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그들은 다윗이 거친 광야에 기거하고 있을 때 그에게 오기 위해서 형제들로부터 떨어져 나왔다. 여기에 열거된 사람은 모두 11명으로 비록 소수이지만 다윗의 힘을 크게 강화시켜 주었다. 지금까지 온 자들은 대부분 파산 당한 자, 환난 당한 자, 원한이 맺힌 자, 그리고 모험을 찾는 군인들로서 다윗에게 어떤 기여를 하기보다는 오히려 보호받으러 찾아 온 자들이었다(삼상 22:2). 그러나 이 갓 사람들은 ‘다 용사요 싸움에 익숙하여 방패와 창을 능히 쓰는 자’ 이었다. 그들은 자신의 지파에서 훈련 받은 자들이었다(14절). 그들이 요단강을 건널 때 골짜기에서 어떤 적을 만났는지 기록되지 않았지만 그들은 사자같은 얼굴로 그 적들을 도망하게 했으며, 비길데없이 맹렬한 동작으로 그들을 송서로 쫓았다.
(3) 유다와 베냐민 지파에서도 일부 왔다(16-18절). 그들의 지도자는 아마새였는데, 후에 압살롬 편에 섰던 아마사와 동일인인지 아닌지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삼하 17:25).
1) 다윗은 그들과 신중하게 협약을 맺는다(17절). 다윗은 유다 지파였던 십과 그일라 사람들의 배반으로 종종 위험에 처했었기 때문에 그들을 보고 놀랐다. 그러므로 다윗이 이 유다 사람들을 조심스럽게 대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었다.
①다윗은 그들을 매우 공정하게 대하였다. 첫째, 만일 그들이 신실하고 명예롭게 행동한다면 다윗은 그들에게 보상해 줄 것이다. 둘째, 그러나 만일 그들이 우정을 가장하여 속이고 사울의 손에 그를 팔려고 온 것이라면 다윗은 그들을 하나님께 맡길 것이다. 그의 자손 예수를 제외하고는 다윗보다 더 큰 존귀와 비참을 경험해 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자기에게 아무런 악이 없었다고 하는 양심의 확신을 갖고 있었다.
②다윗의 말 중에서 다음의 사실을 관찰할 수 있다. 첫째, 다윗은 하나님을 ‘우리 열조의 하나님’이라고 부른다. 즉 자기 조상의 하나님이시며, 또한 그들 조상의 하나님이시기도 하다는 말이다. 이와 같이 다윗은 그들에게 하나님께 불의하게 행하지 않도록 주지시켰다. 왜냐하면 그들은 모두 같은 조상의 자손들이며, 모두 같은 하나님을 믿는 자들이었기 때문이다. 둘째, 다윗은 또한 그들에게 어떤 두려운 심판이 내리도록 빌지 않았다.
2) 그들의 마음이 다윗과 일치하였다(18절). 아마새가 그들의 대변자였는데, 그에게 성신이 임하였다. 그 경우에 아무도 더 훌륭하게, 더 생생하게 또한 더 적절하게 말할 수 없을 것이다. 다윗이여 우리가 당신에게 속하겠고 이새의 아들이여 우리가 당신과 함께 하리니(18절). 다윗을 이새의 아들이라고 부른 것은 다윗이 나손과 살몬의 지계 후손이라는 것을 상기하였음을 의미한다. 이 두 사람은 유다 지파의 방백들이었다. 사울은 다윗을 경멸하여 이새의 아들이라고 불렀으나(삼상 20:27;22:7)
그들은 이새의 아들이라는 것을 다윗의 영예로 생각하였다. 원컨대 평강하소서. “당신에게 평강이 임하소서. 당신의 마음이 바라는 모든 선한 것이 당신에게 있기를 원하며, 당신을 돕는 자에게도 평강이 임하기를 원하나이다. 우리도 그들 중에 있기를 원하니 우리에게도 평강이 있기를 원하나이다.” 아마새는 다윗에게 하늘에서 도울 것을 확신시켜 주었다. 이는 당신의 하나님이 당신을 도우심이니이다. 아마새의 이 표현에서 우리는 주 예수께 대한 우리의 사랑과 충성을 어떻게 입증할 것인가를 교훈받을 수 있다.
3)다윗은 기꺼이 그들을 동역자와 친구로 받아들였다. 다윗이 드디어 접대하여 세워 군대장관을 삼았더라.
(4) 또한 므낫세 지파의 일부도 다윗과 합세하였다(19-22절). 하나님의 섭리로 다윗과 그의 군사들이 므낫세 지파의 지경을 통과해 행군함으로 그들은 합세할 좋은 기회를 얻었다. 이 이야기는 사무엘상 29:4 이하에서 볼 수 있다. 돌아올 때 므낫세의 일부 용사들은 다윗을 도와 시글락을 약탈한 아말렉 군대와 싸운다.
Ⅱ. 다윗의 군대 12:23-40
여기에는 이스보셋의 사후에 다윗이 왕좌에 완전히 앉기까지 적극적으로 활약한 사람들에 대한 설명이 나타나 있다. 모든 지파가 대동한 사람들은 싸울 수 있도록 무장된 군사들이었다(23절). 그 경우에 어떤 저항이 있었을 것임에 틀림없다.
(1) 가장 가깝게 살았던 지파들이 가장 적게 왔다. 즉 유다에서는 다만 6,800명(24절), 시므온은 다만 7,100명(25절), 반면에 멀리 떨어져 있는 스불론에서는 50,000명, 아셀에서는 40,000명, 그리고 요단 건너편에 있는 두 지파 반은 120,000명이 왔다. 인접한 지파들이 냉담한 반응을 보인 것은 아니었다. 그들은 신중하게도 약간씩만 보냈었는데 그 이유는 남은 사람들도 부르면 즉각 모일 만한 거리에 머물러 있었기 때문이다.
(2) 레위 사람들과 제사장들(여기서는 아론 사람이라고 부르고 있다)은 이 일에 매우 성의를 보였다. 그들은 다윗을 위하여 기도하는 것은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그를 위하여 싸울 수도 있도록 준비하였다. 왜냐하면 다윗이 왕위에 오르도록 하나님으로부터 부름받았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26-28절).
(3) 심지어 사울의 친족까지도 다윗에게로 넘어왔다(29절).
(4) 이들 중 대부분은 ‘큰 용사'(25,28,30절)이며, 그 외 다른 사람들은 ‘싸움을 잘 하는 자'(35,36절) 이었는데, 그들 모두가 다 ‘항오를 정제히 할 수 있는 자'(38절) 이었다.
(5) 일부 사람들은 무기를 가지고 올 정도로 신중하였다.
(6) 잇사갈 사람들은 모든 지파 중 가장 적은 200명 뿐이었지만 이 적은 군사들도 가장 많은 군사들을 이끌고 온 지파들과 마찬가지로 다윗에게 도움을 줄 수 있었다. 그들은 정세를 잘 파악하는 능력이 있었으므로 평범한 사건들, 나라의 정세, 현재의 동향을 파악하였다. 우리는 사사기 5:15에서 잇사갈의 방백들을 볼 수 있는데, 그들은 다스리는 법을 알고 있었고, 그밖의 사람들은 복종하는 법을 알았다.
(7) 그들은 이 일에 ‘성심으로'(38절) 종사하였다.
(8) 그들이 헤브론에 이르렀을 때 유다 지파 사람들과 다른 인접 지파 사람들은 그들 각 진영에 음식을 베풀어주었다(39,40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