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9장 복음 설교문] 금송아지와 십계명 돌판(신9:1-29)

신명기 9장 복음 설교문은 금송아지 사건과 십계명 돌판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모세가 시내 산에 올라가서 하나님의 말씀인 십계명을 받을 때 이스라엘 백성은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애굽에서 자기들을 이끌어 낸 신이라고 했다. 모세는 시내 산에서 내려와서 십계명 돌판을 던져서 부뜨렸다.

I. 민족들의 악에 보응하시는 여호와 9:1-6

‘이스라엘아 들으라'(1절)라고 주의를 환기시켜 주는 말씀은 이번 강론이 새로운 강론임을 암시해 준다.

(1)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야흐로 조우하게 될 대적들의 가공할 군사력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보여준다(1절). 모세의 묘사는 악한 정탐군들의 보고와 대동소이하지만 전혀 다른 의도를 가지고 표현된 것이다(민 13:28,33). 악한 정탐군들의 보고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하나님께로부터 멀어지게 하여 하나님께 대한 저들의 소망을 끊어버리도록 하기 위한 목적이 있는 반면 적에 대한 모세의 생생하고도 겁을 주는 묘사는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께 더욱 친밀해져 그에 대한 소망을 더욱 굳세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

(2) 적들의 힘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함께 하심으로 이스라엘이 승리할 것임을 모세는 백성들에게 확신시킨다(3절).

창세기 20장 그랄에 머문 아브라함 설교문

(3)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마치 자기 자신들의 의로움 까닭에 하나님의 손에서 이러한 호의를 얻어냈다는 생각은 조금도 하지 말라고 주의 시킨다. 우리가 하늘의 가나안을 얻게 되는 것은 우리 자신의 힘이 아니라 하나님의 권능에 기인한 것이요, 우리 자신의 공로 탓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 까닭임을 주목하라.

(4) 모세는 왜 하나님께서 이렇게 좋은 땅을 가나안 족속들의 손에서 취하여 이스라엘 민족이 정착하도록 하시는가에 대한 진정한 이유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시사한다.

Ⅱ. 이스라엘이 가나안을 정복할 수 있었던 이유 9:7-29

(1)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그들 자신의 의로움’ 탓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가나안으로 인도하셨다는 헛된 생각을 전혀 하지 못하도록 모세는 여기에서 이보다 훨씬 전에 광야에서 그들이 멸망당하지 않도록 해준 자비의 기적이 어떤 것이었는가를 보여준다. 너는 광야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격노케 하던 일을 잊지 말고 기억하라)7절). “그분의 사랑을 얻기는커녕 너희는 도리어 몇 번식이나 그분을 거스렸었다” 출애굽 이래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진노를 유발시키는 민족이었었다(7절). 모세가 기록한 역사적 사실은 40년 동안의 첫 해와 마지막 해에 일어난 사건 정도만을 기록하고 있지만 이렇게 일반적으로 사례를 듦으로써 나머지 해 동안에도 나아지기는커녕 떡같이 계속해서 격노케 했음을 나타내고 있다.

마태복음 8장 성경지명 가다라 설교말씀

(2) 이제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 모든 사실들을 종합해 볼 때, 이스라엘의 대적들을 정복하고 가나안 땅에서 그들을 내쫓아 이스라엘의 소유로 주심으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이후로 베푸시는 어떤 은총도 그것이 자기들의 의로움 탓이 아님을 알게 될 것이다. 때때로 제3자의 입장에 서서 이전에 우리가 범했던 슬프고도 수치스런 죄악을 회상해 보고 죄로부터 지킨 양심의 기록을 회고해 보는 것은 대단히 좋은 일로서 이에서 우리는 얼마나 우리가 값없는 은혜에 큰 빚을 지고 있으며 우리가 결코 하나님의 손에 보태어 준 것이 하나도 없고 오직 진노와 저주만을 격동시켰음을 알게 되고 겸손히 인정하게 될 것이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