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33장 성경지명 히브리어 원어설교 말씀은 길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40년 광야 생활을 끝내고 가나안 땅에 들어간 곳이 길갈입니다.
길갈’ גלגל(길갈
(수4:19) 첫째 달 십일에 백성이 요단에서 올라와 여리고 동쪽 경계 길갈에 진 치매
드디어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온 역사적인 날입니다. 하나님께서 애굽에서 자신의 백성들을 불러내어 가나안 땅까지 인도하신 것입니다. 마지막까지 오면서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약속하신 대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나안 땅까지 인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들도 죄악가운데서 건져내어 천국까지 인도하실 것을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길갈’ גלגל(길갈 1537) 길갈,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גלל(갈랄 1556) 옮기다, 떠나가다, 굴리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의 길갈에 진을 쳤다는 것은 지금까지 애굽에서 노예생활과 고통의 수치들을 모두 옮겨주시고 굴려서 떠나가게 하셨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5:9)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오늘 애굽의 수치를 너희에게서 떠나가게 하였다 하셨으므로 그 곳 이름을 오늘까지 길갈이라 하느니라
여호와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시기를 오늘 애굽의 수치를 너희에게서 떠나가게 하였다고 말씀하시고 그곳의 이름을 길갈이라고 했습니다. 이것을 볼 때에 우리들도 천국에 들어가면 이 세상의 모든 죄악가운데서 수치를 당하며 살았던 것들을 모두 잊어버리고 살게 해주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행했던 일들이 있습니다.
첫째, 열두 돌을 쌓고 기념비를 세웠습니다.
(수4:19-23) 첫째 달 십일에 백성이 요단에서 올라와 여리고 동쪽 경계 길갈에 진 치매 여호수아가 요단에서 가져온 그 열두 돌을 길갈에 세우고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후일에 너희의 자손들이 그들의 아버지에게 묻기를 이 돌들은 무슨 뜻이니이까 하거든 너희는 너희의 자손들에게 알게 하여 이르기를 이스라엘이 마른 땅을 밟고 이 요단을 건넜음이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요단 물을 너희 앞에서 마르게 하사 너희를 건너게 하신 것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 앞에 홍해를 말리시고 우리를 건너게 하심과 같았나니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에서 가져 온 열두 돌을 길갈에 세우고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교훈하는 것입니다. 이 돌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마른 땅을 밟고 요단을 건넜다는 것을 가르쳐 주라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기적가운데 가나안 땅에 들어왔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천국에 들어온 것은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거듭난 백성들이기 때문에 들어올 수 있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세상에 있다가 교회에 들어온 것은 홍해를 건너온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으로는 완전한 구원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교회에 들어와 주님의 십자가 복음의 말씀을 듣고 구원의 확신이 들어오면 하늘로부터 다시 태어나는 거듭남이 임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것을 의미해주는 것입니다.
우리에게도 반드시 요단강을 주님의 은혜로 건너 천국에 들어왔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미 천국과 같은 삶을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마음가운데 열두 돌의 기념비가 세워져 있어야 합니다. 주님의 은혜를 기념하는 돌비가 세워져야 합니다.
둘째, 할례를 행하였습니다.
(수5:2-3) 그 때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너는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다시 할례를 행하라 하시매 여호수아가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할례 산에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할례를 행하니라
가나안 땅에 들어온 광야 2세대들은 할례를 행하지 못했습니다. 광야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할례를 행할 시간이 없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가나안 땅에 들어온 자들에게 할례를 행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할례를 행하는 것은 하나님의 언약된 백성임을 증명해 주는 것입니다. 할례를 행하지 않으면 하나님으로부터 언약 백성이 아니라는 것을 말씀해 주는 것입니다.
(창17:10)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언약하실 때에 할례를 행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자신만 하는 것이 아니라 후손들도 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들도 천국에 들어가면 영원하신 예수그리스도와 언약백성이라는 것을 말씀해주는 것입니다. 예수그리스도의 피가 있는 것으로 하나님과 언약된 할례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보혈이 없다면 할례를 받지 못한 심판받을 자라는 것을 말씀해 주는 것입니다. 우리 안에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이 흘러 넘쳐야 하는 것입니다.
셋째, 유월절을 지켰습니다.
(수5:10-12) 또 이스라엘 자손들이 길갈에 진 쳤고 그 달 십사일 저녁에는 여리고 평지에서 유월절을 지켰으며 유월절 이튿날에 그 땅의 소산물을 먹되 그 날에 무교병과 볶은 곡식을 먹었더라 또 그 땅의 소산물을 먹은 다음 날에 만나가 그쳤으니 이스라엘 사람들이 다시는 만나를 얻지 못하였고 그 해에 가나안 땅의 소출을 먹었더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 유월절을 지켰습니다. 유월절은 시작을 나타내는 절기입니다. 천국의 삶을 살 때에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로 시작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가나안 땅의 소산물을 먹게 됩니다. 가나안 땅의 소산물을 먹고 난 후에는 만나가 그쳤습니다. 천국에서는 주님과 함께 하고 있기 때문에 이 세상에서 먹었던 만나는 필요가 없어졌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광야에서 먹었던 만나는 이제 더 이상 필요가 없어진 것입니다. 가나안 땅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서 많은 과일과 곡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들도 천국에서는 주님과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함께 누리는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영원한 천국을 바라보면서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이스라엘의 진이 42번 옮겨진 것에 대하여 이 시대 성도들이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를 하나님께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영원한 천국의 삶을 소망하며 이 세상에서 어려움이 있다하더라도 참고 인내하는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길갈에서 더 이상 진이 움직이지 않은 것처럼 우리도 천국에서 더 이상 움직이지 않고 예수그리스도와 영원히 함께 사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영원한 천국이 내 안에 있다고 믿으시고 신앙생활하시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